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

편집자주 – 트럼프 대통령을 ‘evil (악마)’ 또는 ‘idiot (멍청이)’이라는 프레임으로만 바라보면 한미간의 외교와 무역 문제는 물론, 북한 핵문제와 남북평화, 중국과의 무역 문제 등에 있어 국익에 큰 해가 된다는 판단 아래, 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1월에 쓴 『트럼프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전문을 연재한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1946년 6월 14일생인 트럼프는 자신의 69세 생일 이틀 후인 2015년 6월 16일, 자신의 랜드마크 빌딩이며 집이기도 한 뉴욕 맨하탄의 트럼프 타워에서 공식적으로 대선 출마 선언을 발표하였다. 트럼프의 출마 선언은 그야말로 미국과 전 세계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트럼프 타워 로비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으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오는 트럼프의 모습은 선거 기간 내내, 그리고 지금까지도 트럼프의 대선 스토리에서 빠지지 않는 장면 중 하나다.

트럼프의 대통령 선거 공식 출마 선언 © mozgasterblog

트럼프는 대선 출마 선언과 함께 그의 슬로건인 “메이크 아메리카 그레잇 어게인(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 약자로 MAGA)”을 선보였고, 이 슬로건은 무너진 미국 중산층과 서민들에게 과거에 잘 나가던 시절의 미국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데 적중했다.

그리고 America 대신 다른 단어를 넣어 만든 기발한 패러디 행렬이 줄을 이었다. 우리나라 대선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잘 만든 슬로건 하나가 열 일을 한다. 멋진 슬로건은 후보의 비전을 유권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주고 희망을 불러일으키며, 입에 착 붙는 운율감으로 선거 유세장에서 주문처럼 울려 퍼진다. 이에 비해 트럼프의 라이벌이었던 힐러리의 슬로건은 ‘스트롱거 투게더(Stronger Together, 함께하면 더 강하다)’로서, 미국 주류 언론들조차도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다며 낮은 점수를 주었다.

 

출사표를 보면 트럼프가 보인다
트럼프의 출사표는 그 당시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당시 트럼프는 17명이나 되는 공화당 후보 중 한 명에 불과했고,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의 대선 출마를 깜짝쇼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그의 출사표에 대해 진지한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이제 45대 미국 대통령으로서 선거 공약을 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의 출사표에 담긴 말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더구나 대통령 후보로서 대선 출사표를 던질 때 후보들은 자신의 정치 철학과 비전을 공표한다. 따라서 트럼프의 출사표는 그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미국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그리고 전 세계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트럼프는 현재 대통령으로서 그가 출사표에 명시한 말들을 그대로 실행해 나가고 있다. 트럼프를 정치 쇼맨으로 생각했던 미국 정치인들과 언론들조차 트럼프가 진지하게 자신의 공약을 그대로 실천하는 것을 보고 무척 놀라고 있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우리는 트럼프 출사표의 전문을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영상과 원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Donald Trump’s Presidential Announcement Speech’를 검색해 보시기 바란다. 이 책에 인용된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가 배경 설명을 덧붙여 의역한 것이다.

 

출사표의 주요 내용
트럼프의 연설은 약 50분 가량 진행되었고, A4 5장 정도의 분량이다.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트럼프는 중국 무역 문제로 서두를 시작하며, 중국이 위안화를 평가절해 미국을 죽이고 있다며 중국을 맨 먼저 겨냥한다. 이어 멕시코 불법 이민자들이 마약과 범죄를 비롯한 수많은 문제를 미국에 가지고 들어오기 때문에 이를 중지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이슬람 테러주의와 ISIS, 그리고 중동의 석유와 이라크를 장악하고 있는 이란에 대해 경고하며, 이 문제들을 위해 자신은 역사상 최강의 군대를 만들겠다고 공언한다. 결정적으로 미국의 최악의 실업률과 마이너스 성장을 지적하며, 현재 수많은 일자리가 중국과 멕시코로 넘어가서 국민들이 일자리를 달라고 외치고 있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트럼프는 약속한다. 일자리에 관한 한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 되겠다고. 중국, 멕시코로 넘어간 일자리를 되찾아 오겠다고. 멕시코와의 국경에 거대한 담을 쌓겠다고. 군 출신 중에 훌륭한 인재를 발굴해 국방력을 강화하겠다고. 무역에 있어서 각 나라와 재협상을 하겠다고. 그래서 죽은 아메리칸 드림을 되살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다고. 대통령으로서 트럼프는 그의 약속을 하나씩 지켜 나가고 있다.

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

 

<트럼프의 출마 선언 연설 전문 번역문>

와! 수천 명이 모였군요. 매우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이 이렇게 와 주셔서 영광입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심각한 문제에 빠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우리가 승리를 만끽했는데 이제 우리는 더 이상 승리를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상대방을 이겨본 것이 언제였습니까? 우리가 무역에서 중국을 이기고 있습니까? 중국은 우리를 죽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중국을 항상 이겨 왔습니다.

우리가 어떤 분야에서건 언제 일본을 이겨본 적이 있습니까? 일본은 미국에 수백만 대의 차를 수출하는데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이 도쿄에서 쉐보레 차를 본 것이 언제였습니까? 여러분, 쉐보레는 없습니다. 그들은 항상 우리를 이기고 있습니다.

언제 우리가 멕시코를 이겼습니까? 그들은 우리의 어리석음을 비웃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들이 경제적으로 우리를 이기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친구가 아닙니다. 그들이 우리를 경제적으로 죽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다른 국가들의 문제를 처리하는 쓰레기장이 되고 있습니다. 멕시코가 사람들을 미국에 보낼 때 가장 우수한 사람들을 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많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보내고, 그 사람들은 그 문제들을 미국으로 가져옵니다. 그들은 마약과 범죄를 가지고 옵니다. 그들은 강간범들입니다. 물론, 그들 중에는 좋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멕시코뿐만이 아니라 다른 중남미나 중동에서도 옵니다. 이런 일들은 빨리 중지되어야 합니다.

이슬람 테러주의는 중동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부자가 되고 있고 저와는 경쟁관계에 있습니다. 그들은 최근에 시리아에 호텔을 건설했습니다. 믿을 수 있겠습니까?

지금 ISIS는 석유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저는 군을 사랑합니다. 저는 우리 역사상 최고의 가장 강한 군대를 갖고 싶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라크 전쟁에 반대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라크 공격은 중동을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란이 중동을 휩쓸 것입니다. 이란이나 또 다른 국가가 석유를 차지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란이 지금 이라크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우리 미국은 이라크 전쟁에 2조 달러를 쏟아 부었습니다. 미국의 인명피해는 수천 명에 달합니다. 부상자도 수천 명에 이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에게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가 이라크 군에게 많은 무기를 주었지만 적들이 공중에 총 한 발을 쏘자 그들은 무기를 버리고 모두 달아나 버렸습니다. 제가 지난주에 읽었는데 이라크 군이 2,300여 대의 험비를 버리고 달아나서 그것을 적들이 모두 차지했다고 합니다.

지난 분기의 GDP가 발표되었는데 마이너스 성장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너스 성장은 없었습니다. 우리의 실업률도 1978년 이래 최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이 없습니다. 중국과 멕시코가 우리의 일자리를 가져가 버려서 우리에게는 일자리가 없습니다.

우리의 적들은 점점 더 강해지고 우리는 점점 더 약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의 핵무기는 작동하지도 않습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핵무기 장비가 30년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뉴스가 TV에 방송되었을 때 러시아의 푸틴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신호를 보낼까 생각하면 공포감이 느껴집니다.

우리 공화당 후보들은 중국이 우리를 죽이고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중국은 위안화를 평가절하시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중국과 경쟁을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우리 공화당 후보들은 태양은 뜰 것이고 달은 질 것이라는 너무나 당연한 말만 하고 있고, 국민들은 그런 정치적 말잔치는 집어치우고 직장을 달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정치인들은 로비스트들에게 완전히 장악되어 있습니다. 로비스트들은 우리나라를 망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중단시켜야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진실로 위대한 리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위대한 리더가 필요한데 그 리더는 바로 『아트 오브 딜(The Art of the Deal)』을 쓴 사람입니다. 우리는 일자리와 군사력을 되찾아올 수 있고 퇴역군인들을 돌봐줄 수 있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미국의 브랜드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저는 제 삶을 사랑하고 또한 훌륭한 가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가족들은 제가 매우 어려운 일에 도전하려 한다고 걱정합니다. 제가 듣기로도 진실로 성공한 사람은 선출직에 출마할 수 없다고 들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저는 공식적으로 미국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합니다. 우리는 우리나라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 것입니다.

저는 일자리에 관한한 가장 위대한 대통령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일자리를 중국, 멕시코, 일본 등으로부터 되찾아올 것입니다. 미국은 중국에 1조 3천억 달러의 빚을 지고 있습니다. 일본에게는 이보다 더 많은 빚을 지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은 미국으로부터 직업을 가져가고, 돈을 벌어가고, 그리고 미국에게 돈을 빌려줍니다. 그러면 미국은 이자를 갚고 달러 가치는 상승해 그들의 상황은 더 좋아집니다. 미국의 지도자들이 어떻게 이렇게 어리석을 수가 있습니까?

무역에 관해서도 몇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우리의 협상팀들은 뭐가 뭔지도 잘 모릅니다. 오바마 대통령도 잘 모르고 그는 엉터리 협상가입니다. 저는 자유무역주의자입니다. 그러나 자유무역을 하려면 재능 있는 사람들이 협상에 나서야 합니다. 후보에게 선거자금이나 지원하여 자리를 차지한 정치꾼들이 협상가로 나서면 자유무역은 엉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자유무역은 영리한 사람들만 있으면 훌륭한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리석은 사람들만 있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특정한 기업들의 이익단체에 휘둘리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생한 몇 가지 이야기를 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친한 친구가 하나 있는데 제조업을 합니다. 중국은 온갖 종류의 물건들을 우리나라에 쏟아 붓습니다. 저는 중국이 위안화를 영리하게 평가절하하기 때문에 그러한 물건들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경쟁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수주일 전에 제 친구가 저에게 전화를 했는데 그 친구는 매우 화가 나 있었습니다. 웬일이냐고 물으니 그가 말하기를, 제가 알듯이 자신이 아주 훌륭한 제품을 만들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저는 그 제품을 매입해 사용하니까 고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친구 얘기가 자신의 제품을 중국에 수출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제품을 만들어 중국에 선적해 보냈는데 중국에서 환경문제 등 온갖 트집을 잡아 미국으로 돌려보냈다는 것입니다. 제가 다른 사람들도 이런 사실을 알고 있냐고 물으니 중국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런 일을 수시로 자행하고 많은 미국 회사가 이렇게 당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중국에 수출을 하기는 했지만, 많은 관세를 물었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우리가 트럭 등을 수출하면 관세를 부과합니다. 보잉사의 경우를 보십시오. 중국은 보잉사로부터 비행기를 수입하면서 온갖 특허, 비밀 기술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중국이 멍청하다고 하지 않습니다. 저는 중국을 좋아합니다. 저는 중국인들에게 아파트를 팝니다. 중국 은행의 미국 본부가 바로 여기 트럼프타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중국을 사랑합니다. 그런데 그들의 리더는 미국의 리더들보다 더 똑똑합니다.

우리가 중국을 재건하고 있습니다. 도로, 교량, 학교들. 우리는 많은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카드를 사용할 줄을 모릅니다. 우리의 리더들이 게임의 법칙을 모르기 때문에 우리가 카드를 가지고 있는 줄도 모릅니다. 우리는 중국이 공정하게 할 때까지 세금을 부과해야 합니다.

중국은 또한 군사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남중국해에 군기지 섬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미국 같으면 환경문제라며 섬에 아무것도 손대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ISIS와 문제가 있지만, 군사적으로 중국과는 더 큰 문제가 있습니다.

무역 문제에 관한 한 중국은 멕시코와 같습니다. 어느 외국 자동차 회사가 테네시주에 공장을 건설한다고 보도되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순간에 그 회사는 멕시코에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수주일 전에 포드 자동차 회사는 멕시코에 25억 달러를 투자하여 자동차, 트럭, 자동차 부속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5억 달러면 세계에서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일 것입니다. 저는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협상가들을 압니다. 저는 좋은 협상가, 나쁜 협상가, 과대평가된 협상가들을 압니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저는 그 협상가들이 각각의 나라를 담당하게 할 것입니다. 포드에 관한 한 저는 시간 낭비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대통령이라면 포드 회장에게 바로 전화해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제가 듣기로 귀하가 멕시코에 25억 달러를 투자해 거기서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는 미국에서 하며, 미국에 자동차를 수입하면서 세금은 한 푼도 안 낸다고 알고 있습니다. 좋은 뉴스 축하드립니다. 그런데 나쁜 뉴스도 있습니다. 저는 자동차, 트럭, 부속품이 멕시코 국경을 넘어 미국에 들어 올 때마다 즉시 35% 관세를 부과하겠습니다.”

만약 제가 대통령이 아니고 다른 사람이 대통령이라면 이런 경우에 정치자금 후원자나 포드의 로비스트로부터 전화를 받을 것입니다. 그들은 대통령에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포드는 저를 봐주고 있고, 저는 대통령을 챙겨주고 있으니, 포드에게 대통령이 그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트럼프 대통령 하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35% 관세 이야기를 포드 회장에게 하면, 포드 회장은 1시간 정도 후에 저에게 전화를 해 올 것입니다. 아마 냉정을 회복하기 위하여 하루 정도 더 기다릴지도 모르지요. 포드 회장은 “제발, 제발”하며 애원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관심 없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면 포드 회장은 여러 정치인들에게 전화해 저에게 압력을 넣어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 정치인들이 저에게 전화를 해도 저는 역시 다른 사람들의 후원금이 필요 없으니 관심 없다고 할 것입니다. 저는 제 돈을 쓰지, 로비스트들의 돈을 쓰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나라를 위해 필요한 일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18조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문제더미에 짓눌려 있습니다. 우리는 도처에 군사장비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핵무기는 구닥다리가 됐습니다.

포드 이야기를 계속하겠습니다. 30여 명의 제 친구들, 이익단체, 로비스트들이 저에게 전화를 하며 포드를 도와달라고 할 것이고, 그들이 저의 마음을 돌릴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다시 포드 회장이 저에게 전화해 그 결정을 제고해 달라고 부탁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의 대답은 한결같이 “노”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면 포드 회장은 결국 멕시코로 가는 것을 포기하고 미국에 있겠다고 할 것입니다.

이런 일이 수도 없이 많은데, 또 하나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매일 10억 달러씩 벌고 있습니다. 저는 사우디를 사랑합니다. 많은 사우디 회사가 이 트럼프 빌딩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우리는 군함을 보내서 “우리가 당신들을 보호해주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뭘 하고 있습니까? 그들은 돈밖에 없습니다. 정상적이라면 사우디가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예멘을 보십시오. 1년 전 오바마의 일을 기억하십니까? 예멘의 경우 위대한 승리였습니다. 그런데 2주일 후에 예멘은 난리가 났고 결국 우리는 철수해야 했고 그들이 우리의 무기와 장비들을 모두 차지했습니다. 중동에서는 적들이 항상 우리의 장비를 차지하고 맙니다. 이제는 차라리 중고 장비를 보내야 되지 않겠습니까? 사우디아라비아를 보십시오. 사우디가 예멘에 관심이나 있습니까? 사우디는 우리 없이는 존재할 수도 없습니다.

저는 이라크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 젭 부시를 보십시오. 이라크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데 무려 5일이 걸렸습니다. 그는 그런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모릅니다. 그가 똑똑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루비오 상원의원을 보십시오. 이라크 전쟁이 좋은지 나쁜지도 대답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우리를 리드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이 어떻게 우리나라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겠습니까? 그들은 간단한 질문 하나도 제대로 대답을 못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커다란 문제에 봉착해 있습니다. 지금은 석유가 여기저기 도처에 있습니다. 과거에는 석유 가격 올리기 위해 여러 가지 트릭을 썼습니다. 그들은 우리나라 리더들보다 더 영리합니다. 우리나라를 다시 부강하게 만들려면 우리는 거기에 맞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여하튼 포드는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이번 선거는 좋은 사람이 아니라 유능한 사람을 선출하는 선거입니다. 며칠 전 어떤 기자가 저에게 “당신은 좋은 사람이 아닌데 어떻게 국민들한테 당신에게 투표하라고 할 것인가?”라고 질문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좋은 사람입니다. 저를 아는 사람들은 저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제가 좋은 사람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저는 자선단체 등에 많은 후원금을 냈습니다. 저는 실제로 매우 좋은 사람입니다.

이어서 저는 그 기자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이미 좋은 사람들에게 식상해 있기 때문에 이번 선거는 누가 능력이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다른 나라에게 우리의 부를 빼앗기는 것에 신물이 나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교육비는 세계에서 가장 비싸면서 교육의 성과는 세계에서 26등을 하고 있는 것에 실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항이나 도로 등의 여러 면에서 마치 제3세계와 비슷합니다.

두 번째로, 저희 회사는 공개 기업이 아닙니다. 따라서 아무도 제 자산이 얼마인지 모릅니다. 선출직에 출마하려면 정부로부터 순 자산을 확인받아야 합니다. 저는 저의 순 자산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제 아버지와 함께 조그마한 부르클린과 퀸즈에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제 아버지를 사랑하고 아버지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분은 위대한 협상가였습니다.

제 아버지는 저에게 맨하탄에 진출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맨하탄은 큰 부동산업자들의 장이고 우리는 거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아버지에게 맨하탄으로 진출하겠다고 했습니다. 저는 4, 5년 후에 맨하탄으로 진출했고, 그 후 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시켰습니다. 그랜드하얏트호텔, 웨스트사이드의 컨벤션센터 등.

정치평론가들은 TV에서 “도널드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도널드는 비공개 기업이라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출마하지 않으면 내가 얼마나 성공했는지 사람들이 모를 것이다.’ 저는 저의 성공에 대하여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제 일생 동안 수만 명의 직원들을 고용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대형 회계법인에서 선관위 등 정부기관에 보고할 제 회사의 제정보고서를 수개월 동안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멕시코와의 국경에 거대한 담을 쌓을 것입니다. 담을 쌓는 비용은 멕시코가 지불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말을 꼭 기억하십시오. 어느 누구도 도널드 트럼프보다 ISIS에 대하여 더 과감하게 무너뜨릴 사람은 없습니다. 저는 우리 군 출신 중에서 페튼 장군이나 맥아더 장군 같은 사람을 발굴하여 우리 군을 이끌게 하고 어느 누구도 우리를 넘보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저는 이란으로 하여금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게 할 것입니다. 우리는 캐리 국무장관 같은 사람은 뽑지도 않을 것입니다. 캐리는 협상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이고 말도 안 되는 협상이나 하고 있습니다.

저는 취임 즉시 오바마 대통령의 이민 관련 행정명령을 해지시키겠습니다. 또한 총기 소지 관련 2차 수정헌법을 지지하겠습니다. 저는 무역에 관해 상대방 국가들과 재협상을 하겠습니다. 또한 국방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슬프게도 아메리칸 드림은 죽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당선되면 저는 그것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더 크고 더 멋지게 부활시키겠습니다. 그래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현재 연재되고 있는 『트럼프와 대한민국』을 책으로 구입하고 싶으신 분은 [email protected]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종이책으로 출판할 예정입니다.

이준길 법학박사(SJD, 금융법전공), 변호사(미국 North Carol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