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AI폰에서 동그라미를 그리면 AI가 알아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WSJ
이준길 변호사 (NC)
법학박사 (SJD)

모든 산업의 트렌드, AI
21세기에 인공지능(AI)은 우리 삶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가 되었다. 과거 컴퓨터와 인터넷 혁명이 세상에 큰 변화를 가져왔듯이, AI는 지금 우리의 일상과 산업 전반을 근본적으로 뒤흔들고 있다. AI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함에 따라 비즈니스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스몰 비즈니스에서 빅테크 기업들까지 오늘날 모든 산업을 관통하는 트렌드가 바로 인공지능이기 때문이다.
가까운 예로, 최근 삼성전자는 AI가 탑재된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을 공개하며 ‘AI폰 시대’를 열었다. 삼성이 자체 개발한 갤럭시 AI가 탑재된 이 AI폰은 한국어와 영어를 비롯한 13개 언어의 실시간 통역이 가능하며, 문자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때에도 실시간 번역이 제공된다. 그리고 뉴스나 영상을 보다가 동그라미만 그리면 AI가 알아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사진이나 동영상도 AI가 자연스럽게 편집하고 완성해준다. 따라서 우리는 이제 머지않아 모두가 AI폰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AI가 바꿔 놓은 세상
한국인의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평균 20.9개월이고, 글로벌 평균은 43개월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한국인을 주 고객으로 삼는 비즈니스는 2년 안에, 그리고 다른 비즈니스들은 4년 안에 AI폰 시대에 대비한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그때 쯤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바꿨을 것이고, 그들의 손에는 AI폰이 들려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AI폰으로 무엇을 할지 예측한다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한 발 앞서 발견할 수 있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널리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새로 생겨난 비즈니스는 무엇이고, 사라진 비즈니스는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면 AI폰 시대 소비자의 트렌드를 예측하기가 조금 더 쉬워질 것이다. 만약 스스로 예측하기가 어렵다면 지금 당장 스마트폰을 꺼내어 AI에게 물어보라. 구글의 Gemin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 Chat, 또는 ChatGPT를 열어 질문을 입력하면 10초 안에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위한 기술
나이가 중년에 접어든 분들 중에는 새로운 기술에 별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AI 시대에는 80살, 90살 노인도 AI 기술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AI가 나와는 거리가 먼 달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새롭게 익혀야 하는 꼭 필요한 기술이라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 컴퓨터를 어린 애들의 전유물로 생각했던 기성세대들은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을 잃고 컴퓨터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게 주도권을 빼앗겼다. 지금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면서 그와 같은 상황이 다시 한번 반복되고 있다.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는 비즈니스에 필수적이다.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 분석, 업무 자동화, 시장 변화 예측 등 인공지능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고, 이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가 그 어느 때보다 극단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AI 시대를 놓치지 말자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부를 창출한다. 지난 2022년 10월에 $100대에 머물던 NVIDIA의 주식은 인공지능 ChatGPT가 발표된 후 1년만에 $500대로 상승했고, 현재는 $800대로 진입했다. 이처럼 시대의 흐름과 기술의 변화를 읽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부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우리가 인공지능 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것은 어렵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다. 그리고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상에 이미 다양하고 충분하게 열려 있다.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은 데이터와 기술을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개인과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은 시대를 관통하는 성공의 핵심 원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마음을 활짝 열고 잘 배워서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