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영
케빈오 골프아카데미 원장[email protected]

트러블 상황 대처

첫 홀에서 티샷이 무리없이 페어웨이로 보내졌다면 그린에 올리기 위한 공략을 잘 세워야 한다.

드라이버 비거리가 짧았더라도 나머지 그린까지의 공략을 잘 세운다면 타수를 많이 잃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코스 메니지먼트가 중요하며, 홀 아웃 하기까지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티샷을 한 볼이 페어웨이에 안착했다 하더라도 평평한 곳은 드물다. 공이 발보다 낮거나 높거나, 또는 왼발이 오른발보다 높거나 낮거나 하는 지형에 공이 놓이기 때문에 트러블 상황에서 공을 정확히 치는 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실수를 피할 수 있다.

1.공이 발보다 낮을 때

■ 스탠스– 평소 아이언 치는 보폭보다 스탠스를 좀 더 넓게 벌려 하체 사용을 억제한다. 평소 아이언 샷은 무게 중심이 발등에 위치하지만 공이 발보다 낮은 위치에 있을 때 발등에 중심을 두면 제대로 서있을 수 없기 때문에 무게 중심은 뒤에 두고 안정된 자세를 취해야 한다.

■ 클럽 선택– 하체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거리가 덜 나간다. 그러므로 한 클럽 긴 것을 선택해 거리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한다.

■ 스윙 크기- 하체가 견고하게 받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스윙의 크기는 어깨 높이가 적당하며 공을 타격한 후 피니쉬 동작도 어깨 높이까지만 스윙을 한다.

■ 볼 포지션 – 공의 위치는 넓게 벌린 두 발의 중앙에 위치하며 슬라이스 라이이기에 목표보다 살짝 왼쪽을 겨냥하도록 한다.

2.공이 발보다 높을 때

■ 스탠스– 공이 발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면 평지에서의 척추 각도보다 서 있을 수밖에 없지만, 최대한 같은 각도를 유지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클럽 그립을 짧게 잡아야 한다. 무게 중심은 자연적으로 발등으로 유도되며 평상시 스탠스처럼 서면 된다.

■ 클럽 선택- 중심이 무너지지 않도록 스윙을 해야 하므로 한 클럽 긴 것을 선택해 거리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한다.

■ 스윙 크기- 평소 스윙 크기보다 작은 어깨 높이가 적당하며 공을 타격한 후 피니쉬 또한 같은 크기만큼만 하도록 한다.

■ 볼 포지션–공의 위치는 벌린 두 발의 중앙에 위치하며 훅 라이이기에 목표보다 살짝 우측을 겨냥하도록 한다. 왼발은 평상시 오픈돼 있는 상태보다 더 오픈해서 공을 타격한 후 하체와 몸통 회전이 되도록 한다.

3.오른발보다 왼발이 낮을 때

■ 스탠스– 평소 아이언 치는 보폭보다 스탠스를 좀 더 넓게 벌리고 왼발은 웻지 스윙할 때처럼 왼발을 살짝 뒤로 뺀 오픈 스탠스를 취한다.

■ 클럽 선택– 기울기에 의해 가파른 백스윙이 전개되어 로프트각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한 클럽 짧게 선택해 짧게 잡는다. 예를 들어 8번 거리이면 9번을 선택한다.

■ 스윙 크기- 어깨 높이 스윙을 하되, 어깨 기울기는 지면과 같은 기울기에 맞추고 머리 위치도 어깨와 같은 기울기를 취한다.

시선은 공을 위에서 바라보는 위치이거나 살짝 공 한 개 정도의 앞쪽에 시선이 가도록 기울인다. 백스윙시 무게 중심이동은 없으며, 코킹을 유지하며 공을 타격 후 상체를 앞쪽으로 기울이며 피니쉬 동작을 취해도 무방하다.

■ 볼 포지션- 공의 위치는 넓게 벌린 두 발의 중앙에서 공 하나 정도 우측에 위치하며 훅라이이기 때문에 아웃인 스윙을 한다.

4.왼발보다 오른발이 낮을 때

■ 스탠스– 평소 아이언 치는 보폭보다 스탠스를 좀 더 넓게 벌려 하체를 견고히 한다. 어깨 기울기는 지면과 같이 하지 말고 왼발에 중심을 더 두어 머리가 공 위에 바로 위치하도록 한다.

어깨와 머리를 지면과 같이 기울이게 되면 로프트 각도가 누운 상태로 임펙이 되어서 공을 더 띄우게 되어 거리 손실이 있다.

■ 클럽 선택– 한 클럽 길게 선택한다.

■ 스윙 크기- 스윙의 크기는 어깨 높이가 적당하며 공을 타격 후 피니쉬 동작은 짧게 스윙한다.

공 앞으로 오르막이 있는 상태이므로 굳이 피니쉬에 신경을 안 써도 공이 맞는 순간 헤드 스피드에 의해 거리는 충분이 나간다.

■ 볼 포지션- 공의 위치는 넓게 벌린 두 발의 중앙에 위치하며 훅라이이기 때문에 오픈 스탠스를 취한다.

아이언을 잘 치는 노하우

1.양손을 왼쪽 허벅지까지 끌고 내려오는 느낌으로 코킹을 유지한 상태로 공에 접근한다.

2.아이언은 공을 잘 눌러 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에 접근하는 손바닥의 각도와 클럽헤드가 직각보다 작게 공에 접근해야 한다.

3.손이 풀리는 지점을 조금 더 늦춰야 공을 바로 치기 쉽다. 그래야 다운 블로가 되면서 디봇을 만들어 낼 수 있다.

4.공을 치는 순간 오른손 바닥이 하늘을 보면 왼손목도 꺾인다. 이러면 공을 정확하게 치기가 어렵다. 오른손 바닥이 공을 눌러주듯 접근해야 다운 블로 샷을 할 수 있다.

5.어드레스에서 만들어진 척추의 기울기는 스윙하면서 유지해야 한다. 백스윙을 하면서 오른쪽 무릎이 펴지면 스윙 궤도가 변하게 되고, 원상태로 스윙 궤도로 내려오기 위해 다시 무릎을 구부리는 펌프 동작이 생겨 공을 정확히 맞추기가 어렵게 된다. 이런 현상으로 더프나 토핑이 일어나게 된다. 상체의 각도를 유지하며 중심 이동과 골반, 상체, 하체 턴이 올바르게 이뤄질 때 공을 정확히 맞출 수 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