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fun) 경영으로 취임 후 거의 매년 이익을 창출한 캘러허 회장 ©KOREAN LIFE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코칭경영원 파트너 코치
[email protected]

당신의 리더십
당신은 한 가정이나 조직을 이끄는 리더인가?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리더인가? 유머러스한 리더인가, 아니면 엄격하고 무서운 리더인가? 당신의 조직은 웃음이 넘치고 왁자지껄한가, 아니면 귀곡산장처럼 을씨년스럽고 조용한가?
조직의 문화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검증된 사실이다. 따라서 한밤의 공동묘지 같은 조직에서 대단한 성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 즐겁고 솔직하게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조직을 만들어야 당신이 원하는 성과를 낼 수 있고, 그건 당신의 리더십에 달려 있다.
내가 생각하는 리더십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분위기 좋은 일터, 생산적인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을까?

첫째, 조직문화는 전륜 구동임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의 성격과 분위기가 바로 당신의 조직문화가 된다. 당신이 늘 긴장하고 엄숙하고 경건하면 당신 조직도 자동적으로 그렇게 된다. 즐겁고 잘 소통하는 조직을 만들고 싶다고? 그럼 당신이 재미있는 사람이 되면 된다. 최소한 내 말이 씨알도 먹히지 않는다는 사실만 인지해도 잔소리를 3절, 4절까지 하면서 직원들을 학대하는 일은 피할 수 있다.

둘째, 직원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 덕분에 직원들이 잘 먹고 잘 사는 게 아니라, 직원들이 있기에 내가 리더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이게 정말 중요하다.
유머의 핵심은 타인에 대한 존중심이다. 너나 나나 다 똑같은 인간이다. 다만 이곳에서 맡고 있는 역할이 서로 다를 뿐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확실하게 새기고 있어야 한다. ‘나와 너는 급이 다르다. 나는 사장이니까 너는 내 말만 잘 듣고 그대로 움직이면 돼’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 앞에서 사람들은 웃지 않는다. 아니 웃을 수 없다. 내가 생각하는 존중은 먼저 관심을 보이고 친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셋째, 자신을 내려놓을 수 있어야 한다.
일단 당신의 단점, 부끄러운 점을 유머의 소재로 삼아라. 당신이 망가질수록 직원들은 즐겁고 조직은 성장할 수 있다.
웃음은 안전지대에서만 나온다. 자신을 너무 사랑하는 사람, 세상의 중심에 자기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리더는 곤란하다.
나는 종종 “저 쉬운 남자입니다.”라는 말을 농담으로 하는데, 사실 이 말은 농담이 아니라 진심이다. 나는 쉬운 남자가 되고 싶다. 쉬운 남자를 넘어 편한 남자가 되고 싶다. 그래서 우리집에서는 오래 전에 편한 남편, 편한 아빠가 되었다.

넷째, 겸손해야 한다.
겸손한 사람만이 웃을 줄 안다. 정신과 의사이자 영성 지도자인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공개석상에 오를 때마다 자신의 약점을 공개하면서 이를 극복했다. 이런 식이다. “저는 이 동네에서 말이 지루한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여러분도 솔직히 아주 짜증나실 수 있습니다.”
그랬더니 청중이 웃었다.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높이 산 것이다. 자신을 적당히 낮추는 유머는 자신을 웃음거리로 만들어도 괜찮다는 넉넉한 자신감에서 나온다.

다섯째, 내 인생이 재미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만 나누어 줄 수 있다. 내 마음에 사랑이 넘쳐야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듯이, 내가 사는 게 재미있어야 다른 사람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힘을 빼는 것도 마음을 비우는 것도 그렇다. 먼저 힘을 줄 수 있어야 힘을 뺄 수도 있고, 먼저 마음을 채워야 비울 수도 있다. 결국 리더인 내가 먼저 즐겁고 행복하고 재미있어야 직원들도 일터에서 즐겁고 행복하고 재미를 느낀다.
물론, 리더가 유머감각을 가졌다고 해서 조직의 모든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리더가 일상에서 자주 유머를 구사할 수 있다면 하고자 하는 일을 훨씬 더 생산적으로 해나갈 수 있다. 따라서 리더에게 유머는 최강의 무기다. 좋은 조직문화의 답은 당신의 유머감각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