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줄 사람이 어딘가 분명히 있을 겁니다.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더 세련된 표현
영어에서 ‘~이 있다’라는 의미를 표현할 때 there is/are~ 표현을 사용합니다. 문장의 어순이 한국어와 다르지만 기본 패턴을 이해하면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기본에서 발전된 there 표현법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학습 초기에는 짧고 직설적 표현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성인 학습자는 한국어 문장을 떠올리고 영어로 바꾸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이처럼 짧고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 훨씬 수월합니다.
이 단계를 지나면 표현의 다양성과 섬세함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더 다양하고 세련된 화법을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there를 잘 사용하면 자신의 영어 표현을 다양화하는 좋은 도구를 갖게 됩니다.

there is something~
영어에서 there is/are ~는 ‘~이 있다’라는 다소 추상적인 의미이기에 보통 뒤에 장소나 시간, 방식 등의 추가 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There are a few students.
=> 몇몇 학생들이 있어요.
이 문장은 문법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일상에서 이렇게만 쓰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은 뒤에 부연설명이 따라옵니다.

There are only a few students in the auditorium.
=> 오직 몇몇 학생들이 있어요, 그 강당에.
이처럼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이 추가되면서 보다 실제적인 문장이 됩니다.

There were only a few students who decided to go to college.
=> 오직 몇몇 학생들이 있었어요, (who) 대학에 가기로 결정한.

There were quite a few people that didn’t know about it.
=> 꽤 몇몇 사람들이 있었어요, (that) 알지 못했던, 그것에 대해.
‘몇몇’을 의미하는 a few 앞에 quite(꽤)가 붙으면 ‘상당수의’라는 의미로 발전됩니다. 그리고 위 두 문장의 핵심은, there로 시작하고 다음에 나오는 명사를 관계대명사를 이용해 추가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here+동사+명사+부연설명’이 there로 시작하는 문장의 기본 패턴입니다.

응용 표현
그럼, there로 시작하는 다양한 문장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re‘s something we haven’t told you about.
=> 어떤 것이 있어요, 우리가 (관해서) 당신에게 말해주지 않은.
위 문장은 We haven’t told you about something.으로 표현할 수도 있지만, There’s something으로 시작함으로써 something에 더 관심을 집중시키는 표현이 됩니다.

There‘s nothing like traveling with your family.
=> 아무것도 없어요, 가족과 여행하는 것 같은 (것은).
위 문장은 Traveling with your family is great.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지만, There’s nothing~으로 시작함으로써 더 강한 어감을 전달합니다. 다음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 아무것도 없어요, 사랑스런 가족을 갖는 것 같은.
=> There‘s nothing like having a lovely family.
there’s nothing like~ 같은 표현이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연습해두면 참 좋겠지요?

• 필요가 없어요, 테이블을 예약할, 미리.
=> There‘s no need to book a table in advance.

• 의심이 없어요, 그가 그것에서 흥미를 잃었다는 것(의).
=> There‘s no doubt that he lost interest in that.
위와 같이 There’s+명사 다음에 to부정사나 that절이 나오는 형태로도 사용되곤 합니다.

조동사 확장 표현
기본 패턴에 조동사가 결합되면 더 다양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There must be something we’re missing now.
=> 어떤 것이 있음에 틀림없어요, 우리가 지금 놓치고 있는.

There has to be some evidence that could help us figure this out.
=> 약간의 증거가 있어야 해요(있을 거예요), 우리가 이것을 파악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There could be someone else who would like to be part of this.
=> 그 밖에 어떤 이가 있을 수 있어요, 그는 이것의 부분이 되고 싶어할.

There used to be a theater over there that played old films.
=> 저쪽 편에 극장이 있곤 했어요, 그것은 오랜 영화들을 상영했던.

There have been a lot of noises coming from the factories.
=> 많은 소음들이 있어 왔어요, 그 공장들로부터 오는.

지금까지 there로 시작하는 여러 가지 문장 패턴을 살펴보았습니다. ‘There+be동사+명사+부연설명’의 기본 패턴을 잘 익히고 훈련하면 훨씬 더 다양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눈으로만 이해하는 대신 실제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스스로 다양한 문장들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