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0%가 되는 방법은 매일 꾸준히 1년만 하면 된다. ©Careercare

80%가 6개월을 못 버틴다
건방진 소리 같지만, 나는 동료들에게 시장의 90%는 애초에 우리의 경쟁상대가 아니라고 말한다. 일반적인 동기부여 차원에서 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실제로 보통 사람들 90%보다 잘하는 건 일도 아니다.
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매일 뭔가 꾸준히 하면서 계속 버티기만 하면 된다. 이게 전부다. 왜냐고? 신규 팟캐스트의 80%가 6개월을 못 버틴다. 반년만 버텨도 이미 80%보다는 잘하는 셈이다.

라면의 유통기한만도 못한 열정
이게 연 단위로 가면 차이가 더 크다. 나는 1년 이상 매일 콘텐츠를 올리는 블로그를 거의 본 적이 없다. 뭐든 1년만 꾸준히 하면 성과가 안 나올 수가 없다.
예전에 영어회화 학원에 다닌 적이 있다. 새벽반에 등록했는데, 딱 2주가 지나니 나오는 사람이 1/5로 줄었다. 3개월 과정이 다 끝날 때까지 한 번도 안 빠진 사람은 오직 나뿐이었다. 심지어 선생이 결석한 날도 몇 번 있었다.
그때 깨달은 것이 있다. 뭔가를 꾸준히 하는 것 자체가 대단히 특별한 것이고, 이렇게 성실할 수 있는 사람은 전체 인구 중 10%도 안 된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나는 뭘 하든 90% 정도는 나의 경쟁자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의 열정과 끈기의 유통기한은 라면만도 못하니까.
매일 꾸준히 하기만 해도 대다수를 이길 수 있다니, 이 정도면 어느 분야든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은가?

자신만의 재미 포인트를 찾아라
그런데 꾸준히 하려면 재미있어야 하다. 잘하고 싶다면 자기만의 재미 포인트 하나 정도는 찾아야 한다. 안 그러면 오래 버틸 수 없다. 나보다 열심히 하는 사람은 많이 봤지만, 나보다 오래 하는 사람은 거의 못 봤다. 시간이 지나 돌아봤을 때 제일 잘하는 사람은 끝까지 남은 사람이다. 그러니 오래 살아남는 게 강한 것이고, 그러려면 뭐든 스스로 즐길 수 있는 걸 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어떤 분야에서든 상위 10%가 되는 방법은 간단하다. 잘하려고 애쓸 필요 없다. 그저 꾸준히만 하면 된다. 꾸준히 딱 1년만 해보면 답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