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차분하고 합리적인 사람인 것처럼 보이는군요.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동사 + like 활용 표현
우리가 대화를 하다보면 어떤 것을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주관적인 생각, 느낌, 감정, 판단 등을 표현하는 I think ~, I guess ~, I suppose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더해 오늘 연습할 like 활용 표현들을 익히시면 더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like 활용 표현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It’s like ~’이고, “그것은 ~ 같아”라는 의미입니다. 이 느낌을 먼저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I think~(난 ~라고 생각해)’와는 뉘앙스가 다릅니다. 언뜻 보기엔 서로 비슷한 의미인 것 같지만, 실제 예문을 통해 뉘앙스의 차이를 한번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I think you may feel humiliated in front of everybody.
=> 난 생각해요, 당신이 창피를 당하게 느낄지 모른다고, 모든 이들 앞에서.

• It’s like you’re humiliated in front of everybody.
=> 그것은 ~같아요, 당신이 창피를 당하는, 모든 이들 앞에서.

두 문장의 어감을 비교해보면, I think~는 말하는 사람(I)에게 더 초점이 맞춰져 있고, It’s like~는 대상(you)에 더 초점이 맞춰진 표현입니다.

It sounds like ~
이제 ‘It’s like~’ 표현에서 be동사 대신 자주 사용되는 다른 표현들을 연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It sounded like someone was screaming inside the box.
=> 그것은 ~처럼 들렸어요, 누군가가 비명을 지르고 있었던, 그 박스 안쪽에서.
이 표현은 it’s like ~처럼 처음 시작 느낌이 “그것은 ~처럼 들렸어요”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실제 상황에서 쉽게 떠올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e sounded like he worked with several partners.
=> 그는 ~처럼 들렸어요, 그가 여러 파트너들과 일했던.
위 문장에서처럼 주어가 it 대신 사람이(He) 나올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내포된 의미는 “(그가 이야기할 때) 그는 ~처럼 들렸어요”가 됩니다.

It feels like ~
동사 feel은 사람이 “~라고 느끼다” 또는 어떤 상황, 사물이 “~라고 느껴지다”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It feels like~ 라고 표현하면 “그것은 ~처럼 느껴져”가 되죠.

• It feels like they have no idea what we’re talking about.
=> 그것은 ~처럼 느껴져요, 그들은 모르는, 우리가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지.
위 문장을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They don’t know what we’re talking about.
그런데 이렇게 말하면 매우 단정적이고 강한 표현이 되기 때문에 It feels like~를 넣어 좀 더 완곡하고 중립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It looks like ~, It seems like ~
다음으로 seem과 look을 사용한 표현입니다. 해석은 둘 다 “~처럼 보이다”인데, look은 겉모습이 그렇게 보인다는 의미이고, seem은 겉모습뿐만 아니라 마음으로 그렇게 느껴지는 경우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seem이 조금 더 폭넓게 사용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는 서로 대체 가능한 표현입니다.

• It looked like all the people were so excited to be there.
=> 그것은 ~처럼 보였어요, 모든 그 사람들이 매우 신이 났었던, 거기에 있는 것이.

• It seemed like all the people were so excited to be there.
=> 그것은 ~처럼 보였어요, 모든 그 사람들이 매우 신이 났었던, 거기에 있는 것이.
위 두 문장은 해석은 같지만, look like~ 는 사람들이 신이 난 모습을 눈에 보이는대로 말한 것이고, seem like~ 는 눈에 보이는 시각적인 모습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표정이나 대화 등을 통해 느껴지는 심리적인 부분까지 내포한 표현입니다.

It tastes like ~
다른 표현들에 비해 사용 빈도는 조금 낮지만, taste를 이용한 표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약이 있는데 그 맛이 마치 오렌지 주스를 마실 때 같은 맛이 난다면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It tastes like you’re drinking orange juice.
=> 그것은 ~처럼 맛이 나요, 당신이 오렌지 주스를 마시고 있는.

• This tastes like my mom made it.
=> 이것은 ~처럼 맛이 나요, 내 엄마가 그것을 만들었던.

반복 연습
오늘 연습한 ‘동사 + like~’ 표현은 기본 문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표현이어서 실제 대화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복 연습을 통해 입에 붙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신의 대화 패턴이 조금 단조로워 표현의 다양성을 키우고 싶다면 오늘 배운 표현들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여러 문장들을 만들어보며 꼭 자신의 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