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딱 내가 바라던 거예요! ©KOREAN LIFE

영어 표현력은 두 방향으로 확장 가능한데 새로운 단어나 표현을 익히는 것과 구조적으로 활용되는 패턴을 익히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두 방향 모두에 노력해야 하는데 오늘은 후자쪽인 패턴 ‘That’s + 의문사절’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의문사절의 기본

표현을 익히는데 문법이 필수는 아니지만 문법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면 더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의문사절은 명사절로서 문장에서 명사의 기능인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절은 ‘주어+동사’의 구성이기에 의문사절은 ‘의문사+주어+동사’의 구조가 됩니다.

that’s what ~

영어 표현에서 아주 많이 사용되는 패턴인데 기본 표현인 That’s something.에서 something 대신 what 의문사절이 나오는 형태입니다.

That’s something I don’t want to talk about. (그것은 어떤 것이에요, 내가 (관해서) 이야기하기를 원하지 않는.)

That’s something 뒤에 관계대명사가 생략된 형태로 부연설명이 나왔습니다. I don’t want to talk about it. 이라고 표현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at’s the thing I’m looking for. (그것이 그것(그 물건)이에요, 내가 찾고 있는.)

위 문장을 what을 써서 다음과 같이 표현 가능합니다.

That’s what I’m looking for. (그것이 내가 찾고 있는 것이에요.)

한국어 해석으로 보면 thing도 ‘것(물건)’, what도 ‘~것’으로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이 둘은 서로 같지 않습니다.

That’s what I’m trying to avoid. (그것이 무엇이에요, 내가 피하려고 애쓰는.)

위 문장처럼 what을 ‘무엇’으로 해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그것이 내가 좋은(잘하는) 것이에요.

That’s what I’m good at.

‘I’m good at that.’은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는 표현인데, 다른 형태로는 that’s what ~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그 어감 차이를 보면 ‘난 그것을 잘해요.’ 와 ‘그것이 내가 잘하는 것이에요.’가 됩니다. 다음 문장도 만들어 보세요.

• 그것이 그가 모두(전적으로) 관해서(about)인 것이에요.

That’s what he’s all about.

all about ~은 보통 ‘~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을 매우 좋아하는’ 등으로 의역하지만 직역의 어감으로 익히는 것이 더 도움됩니다. all about ~은 ‘관해서(about)’인데, ‘모두, 전적으로(all)’ 관해서입니다. 즉, 어떤 것에 관(련)해서 몰입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것에 관심이 많거나 몰두하고 있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That’s what he’s all about.의 의역은 ‘그것이 그가 전념하고 있는 것이에요.’정도로 할 수 있습니다. 한 문장 더 만들어 보세요.

• 그것은 아니에요, 내가 꿈꿔왔던 것이, 관해서.

That’s not what I have dreamed about.

that’s how ~

that’s how ~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데 ‘그것이 어떻게 ~인지에요’가 됩니다.

That’s how we work here without any computers. (그것이 어떻게 우리가 일하는 지에요, 여기서, 어떤 컴퓨터도 없이.)

상황에 따라서는 how 대신 the way를 쓸 수 있습니다.

That’s the way we work here. (그것이 그 방식(방법)이에요, 우리가 여기에서 일하는.)

the way를 쓰는 경우 ‘그 방식, 그 방법’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That’s how we monitor all the sections of the factory. (그것이 어떻게 우리가 모니터하는 지에요, 모든 그 섹션(부분)들을, 그 공장의.)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난 믿을 수 없어, 그것이 어떻게 그가 우리를 대하는 지라는 것을.

⇒ I can’t believe that’s how he treats us.

that’s why ~

학습자들이 쉽게 사용하는 패턴 중 하나가 that’s why ~ 입니다. that’s how ~ 대신 that’s the way ~ 로 쓸 수 있는 상황이 있는 것처럼 that’s why ~ 도 that’s the reason ~으로 쓸 수 있습니다.

That’s why so many people can’t see it the right way. (그것이 왜인지에요, 매우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볼 수 없는, 그 맞는 방식으로.)

That’s why I don’t remember anything that happened that night. (그것이 왜인지에요,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어떤 것도, (그것은) 일어났던, 그(날) 밤.)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그것이 왜인지에요, 당신이 얻지 못하는, 어떤 신용(명성, 공적)도, 당신이 하는 것에 대해.

That’s why you don’t get any credit for what you do.

‘get credit’은 credit을 얻다인데 credit은 ‘신뢰, 신용’이라는 의미와 함께 ‘명성, 공적’ 등의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며 그것에 대해 성과를 인정받는 상황을 get credit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that’s when ~

위 표현들만큼 많이 사용되진 않지만 that’s when ~도 잘 익혀 놓으면 종종 쓸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That’s when we start talking about the day. (그것이 언제인지에요, 우리가 이야기를 시작하는, 그 날에 대해.)

That’s when we get quiet and do nothing. (그것이 때에요, 우리가 조용해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그것이 때에요, 당신이 내게 전화할 필요가 있는, 어떤 것을 위해서.

⇒ That’s when you need to call me for anything.

that’s where ~

마지막으로 살펴볼 패턴은 that’s where ~인데 ‘그것(저것)이 ~인 곳(장소)이에요’의 의미입니다.

That’s where I once lived with my grandma. (저것이 내가 한 때 살았던 곳이에요, 내 할머니와.)

That’s where you and I will start our business. (저것이 당신과 내가 우리의 사업을 시작할 곳이에요.)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저것이 어디인지에요, 내가 축구를 플레이하곤 했던, 다른 아이들과.

That’s where I used to play soccer with other kids.

오늘 살펴본 패턴들은 활용성이 높으면서도 익히기 어렵지 않아 몇 번 연습해 보시면 실제 대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