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리더십은 '버-전-처-파'에 달려 있다. 사람, 일, 시간의 조직화에 능한 오거나이저가 되자. ©KOREAN LIFE
김성회
CEO리더십 연구소장
코칭경영원 협력코치
[email protected]

조직화를 잘하는 리더
예전에 기자 생활을 할 때 있었던 일이다. 미국에서 스테파니 윈스턴이라는 유명한 ‘오거나이저(organizer)’가 내한해 기자회견을 한다는 보도자료가 나왔는데, 국내 유수의 언론기관에서 정치부 기자를 보냈다. 오거나이저를 ‘조직 전문가’라고 해석했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그는 업무·시간관리 분야의 경영 컨설턴트였다.
임원 코칭을 할 때 가끔 그때의 웃픈 해프닝이 떠오른다. 리더십에서 오거나이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록새록 실감하기 때문이다. 사람, 일, 시간의 조직화는 리더십의 처음이자 끝이다. 늘 일은 많고 시간과 인력은 부족하다. 세상에 바쁘지 않은 리더는 없다. 따라서 바쁘지 않게 조직의 작동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탁월한 리더십이고, 이는 동서고금이 다르지 않다. 성과를 내는 리더는 바쁜 리더도, 잘난 리더도, 성실한 리더도 아닌 ‘조직화’를 잘하는 리더다.

리더의 등급
한비자는 리더의 등급을 이렇게 설명한다. ”3류 리더는 자신의 능력만으로 일하고, 2류 리더는 부하의 힘으로 일하고, 1류 리더는 부하의 지혜까지 동원해 일한다.” 즉, 일과 사람에 따라 넘길 건 넘기고 집중할 것에 집중해야 동기부여도 되고, 조직도 쌩쌩 잘 돌아간다는 이야기다. 일의 성격에 따라 버릴 일, 넘길 일, 직접 할 일, 긴 시간 끈질기게 매달릴 일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안 되면 1류 리더는커녕, 늘 제자리, 아니 지하실 밑으로 떨어져 업무 과부하에 허덕이는 4류 리더가 될 수밖에 없다. 현재 당신은 리더로서 몇 등급에 해당하는가?

1류 리더의 업무방식 버-전-처 파
다시 오거나이저 스테파니 윈스턴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그가 제시한 오거나이징의 법칙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버-전-처-파’였다. 간단히 말해, 버릴 것은 버리고, 전달할 것은 전달하고, 직접 처리할 것은 당장 처리하고, 장기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은 파일링 해 추적하라는 것이었다. ‘그 사람의 시간관리 방식을 보면 리더십이 보인다’는 말이 절로 떠오르는 조언이었다. 버-전-처-파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버릴 것은 무엇인가?
일단 버려야 숨 돌릴 공간이 생긴다. 매일의 스케줄이 꽉 차 있다면 새로운 무언가를 생각할 틈이 없다. 인생의 모든 일이 다 중요하겠지만, 그렇다고 그걸 다 할 수는 없다. 우선순위를 판단해서 버려야 할 것은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

2. 전달할 것은 무엇인가?
조직 총량의 법칙을 명심하라. 리더가 직원의 일하는 방식이 마음에 안 든다고 그들의 일을 도맡아 할수록 직원들은 수수방관하게 된다. 책임과 권한을 알맞은 사람에게 넘기고 위임하라. 리더가 생산성을 높이는 비결은 오직 ‘일과 사람과 시간의 분배’를 잘하는 것이다.

3. 당장 처리할 것은 무엇인가?
신속한 의사결정과 조급한 의사결정의 차이는 무엇일까? 평소 자신의 의사결정을 위한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 놓았느냐의 차이다. 원칙을 세워 놓으면 판단이 빨라진다. 그리고 내가 처리해야 할 일들은 ’10일’ 일찍 끝내는 습관을 들여라.

4. 파일링해 장기 집중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단기 성과에 치우치다 보면 장기 목표를 놓치기 쉽다. 그날그날의 긴급한 일들을 처리하느라 장기 목표를 소홀히 하는 실수를 피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중요한 목표들을 파일링해서 관리하며 불독같이 매달리는 끈기가 필요하다.

오거나이저
공자는 제자 자하(子夏)가 한 마을의 태수로 부임하며 신임 리더로서 명심할 사항을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작은 것에 집착하지 마라. 급하게 서두르면 일이 성사되기 어렵고(欲速不達), 작은 것에 매달리다 보면 큰 일을 이루지 못한다(欲巧反拙).”
다시 말해 욕속부달(欲速不達)은 단기 성과에 매몰되지 말고, 욕교반졸(欲巧反拙)은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를 하지 말라는 뜻이다.
늘 일은 많고 사람은 부족한 환경에서 필요한 리더는 똑똑한 오거나이저다. 버-전-처-파, 당신의 업무에서 어떻게 실천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