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을 칭찬하는 좋은 습관 들이기 ©다스의 자기계발연구소
오무철 코칭경영원 파트너 코치

두 달만 집중하면 OK
사람의 습관을 보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습관은 특히 한 사람의 리더십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습관이라는 것이, 좋은 습관을 들이기도 어렵지만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도 쉽지 않다.

저명한 사업 코치인 게리 켈러(Gary Keller)가 쓴『The one thing』에 보면, 2009년 런던대학교에서 실시한 습관에 대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소개되어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습관들이기에 걸리는 시간은 전체적으로 보면 18일에서 254일까지 다양하지만, 어떤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잡기까지는 평균 66일 걸렸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두 달만 집중해서 노력하면 좋은 습관 들이기, 또는 나쁜 습관 버리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참으로 희망적인 메시지가 아닌가?

산행하며 쓰레기 줍기
필자는 스스로 칭찬해주고 싶은 좋은 습관 한 가지를 몸에 익혔다. 다름 아닌 산행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일이다. 매주 주말이면 아내와 함께 건강을 위해 산행을 하는데, 이때 목장갑과 큼지막한 비닐봉투를 필수품으로 챙긴다. 이 습관을 시작한지는 벌써 20년이 넘었는데, 지금은 내 영혼을 정화하는 정기적인 의식(rite)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는 가야산과 구봉산이 가까이에서 늘 손짓하고, 약수를 뜨러 찾게 되는 백운산 억불봉과 노랭이봉도 나의 친숙한 벗이다. 눈을 들어 조금 더 멀리 바라보면 천관산, 팔영산, 조계산, 망운산, 월출산 등이 정겹게 다가온다.

이 아름다운 벗들은 내가 가끔씩 찾더라도 서운해 하지 않고 변함없이 반갑게 맞아준다. 이런 벗들과의 만남을 기뻐하며 그 동안 내가 주운 쓰레기의 양을 계산해 보면 1톤 트럭으로 몇 대나 될까 싶다.

좋은 일을 하는 뿌듯함
돌이켜보면 예전엔 산 정상에 무리지어 모여 삼겹살 파티에 소주 한잔씩 걸치는 풍경을 자주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등산로 여기저기에 버려진 쓰레기들도 많았었다.

그래서 집을 나설 때는 오늘도 이 비닐봉투가 가득 채워질까? 하는 의구심을 갖고 산행을 시작한다. 그런데 산을 오르내리며 쓰레기를 줍다보면 큰 쓰레기 봉투가 가득 차는걸 보며 뿌듯한 느낌이 들곤 했다.

아내와 함께 걸어가면서도 등산로 좌우 10미터 저 안쪽까지 나의 레이더가 작동했다. 그래서 마치 내 눈에만 쓰레기가 보이는 것 같았다. 멀찍이 숨어 있던 페트병과 배즙 봉지가 눈에 들어오면 숲길을 헤치고 들어가 주워왔다. 가끔 나무에 긁혀 팔에서 피가 나는 일도 있었지만, 그래도 늘 마음은 즐거웠다. 버려진 쓰레기를 주울 때마다 내 마음이 맑아지는 기분이었다.

덤으로, 지나가는 등산객들에게 칭찬의 말을 들으면 내 기분은 더욱 고조되었다. “좋은 일 하시네요.”, “보기 좋습니다.”, “수고하십니다.” 이런 인사를 들으며 내가 모두를 위해 좋은 일을 하는 훌륭한 사람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했다.

리더들의 칭찬하기 습관
필자는 기업 리더들을 대상으로 좋은 덕목을 몸에 익히도록 ‘칭찬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참가자들에게 아내에 대한 칭찬거리를 적게 하는데, 몇 가지 적고 나면 쓸 게 없다며 모두들 난감해 한다.

이때 필자의 사례를 언급하며 등산로에 숨어 있는 보이지 않는 쓰레기를 찾아내는 자세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고 권한다. 그러고 나면 5분만에 30가지가 넘는 칭찬거리를 적어 발표하는 참가자도 생긴다.

1년 간 칭찬 리더십 교육을 하고 6개월이 지나 설문조사를 했는데, 조직문화가 상당히 부드럽고 밝아졌다는 피드백을 많이 듣곤 했다. 리더십 스킬을 향상시켜야 하는 리더들에게 가정과 직장에서 늘 칭찬하는 훌륭한 습관을 선물한 셈이다.

우리가 삶에서 얻게 되는 성취는 한두 번의 행동이 아닌 살면서 형성된 습관에서 나온다. 좋은 습관 들이기와 나쁜 습관 버리기는 선택적 집중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 필요한 시간은 66일이다.

두 달 동안 집중해서 우리 각자 자기가 원하는 좋은 습관 한두 가지를 몸에 익힌다면, 하루하루가 의미있고 보람차고 행복한 일상이 되어 우리에게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칼럼에 대한 회신은 [email protected]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