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재 맛있는 집밥, 건강요리 연구가 [email protected]

초복, 중복이 지나고 이제 8월 16일 말복만 남았습니다. 올 여름을 건강하게 마무리하도록 오늘은 전복 삼계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삼계탕은 영계에 인삼, 황기, 대추, 마늘, 찹쌀 등을 넣고 푹 끓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름철 보양식입니다. 옛날에는 더운 여름에도 밖에서 일을 해야 하니 땀을 많이 흘리고 체력 소모도 많았지요. 삼계탕 안에는 충분한 단백질, 미네랄, 탄수화물이 들어 있어 원기회복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전복을 넣으면 닭의 단백질과 전복의 단백질이 서로 상승작용을 하면서 기력 회복에 더 좋은 효과를 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작은 전복 서너 마리를 넣어 좀 더 고급스럽고 영양 만점인 전복 삼계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재료(2-3인분): 닭 한마리(2파운드 정도), 전복 3미, 수삼 2 뿌리, 찹쌀 1/2컵, 통마늘, 황기, 대추 적당량, 대파

▶ 방법
1. 찹쌀을 1시간 정도 물에 불려둡니다.
2. 닭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주세요.
3. 수삼, 마늘, 대추, 전복도 깨끗이 씻어서 손질해 둡니다.
4. 불려둔 찹쌀을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5. 닭의 몸통 안에 모든 약재와 쌀을 넣고 다리를 X자로 교차한 뒤 실로 묶어서 고정합니다.
6. 큰 냄비에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전복도 같이 넣어주세요.
7. 뚜껑을 덮고 1시간 정도 끓여주세요.
8. 큰 뚝배기에 닭과 전복을 넣고 국물을 적당히 부어주세요.
9. 소금, 후추 간을 하고 대파를 송송 썰어서 올려주세요.
시원하고 영양 가득한 전복 삼계탕이 완성되었습니다!

▶ 조리팁
1. 물을 충분히 부어서 닭국물을 넉넉히 만든 다음 누룽지나 밥, 야채를 넣고 간편하게 닭죽을 끓여도 맛있습니다.
2. 압력솥을 이용하면 20분만에 삼계탕을 끓일 수 있습니다.

그럼, 올 여름도 여러분 모두모두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