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개원 이래 대장 내시경 검사 15만건 돌파, 대장 용종 발견율 51%로 국내 1위를 자랑하는 기쁨병원 강윤식 원장 ©KOREAN LIFE
강윤식 박사
기쁨병원 대표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16 한미 참의료인상 수상 gibbeumhospital.com

무통 대장 내시경 검사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 암연구소(IARC)가 184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세계 대장암 발병 현황’에 따르면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률은 인구 10만 명당 45명으로 조사 대상 국가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한국 남성들이 대장암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장암은 원래 서구 국가들에서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암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10여 년간 한국의 대장암 발병률이 가파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과음 등의 생활습관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더해 한국의 건강검진 시스템이 보편화되어 대장 내시경 검사가 많이 시행되면서 대장암을 단기간에 많이 발견하게 된 것도 하나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대장암을 6대암 중 하나로 분류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40세 이후에는 매 5년마다, 50세 이후에는 1년마다 무료로 대장암 검진을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위암 검진 수검률은 73%인데 반해 대장암 검진 수검률은 40%에 불과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에 대한 고통과 두려움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제 걱정하지 마십시오. 고통이 전혀 없이 쉽고 간편하게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때는 딱 세 가지만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간편한 장 정결제
첫째, 어떤 대장 내시경 약을 사용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대장 내시경 약은 검사 전에 장을 깨끗이 청소하기 위해 복용하는 장 정결제입니다. 장을 깨끗하게 비우지 않으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도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장을 확실하게 비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많은 분들이 장 정결제를 복용하는 어려움 때문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기피해 왔습니다. 대부분의 장 정결제가 역겹고 비릿한 맛이 나서 구토를 유발하고, 밤새 4리터 정도의 약물을 마시고 화장실을 들락거리는 일이 너무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약회사들이 복용의 편의성을 높인 대장 내시경 정결제를 개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온 결과 근래에는 간편하고 좋은 약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장 정결제는 전문의약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검사 받는 분들이 선택하기보다는 각 병원에서 사용하는 약이 이미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더 편하게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려면 그 병원에서 어떤 대장 내시경 약을 사용하는지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한 수면 내시경
둘째, 완전한 수면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수면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일부 병원에서는 ‘의식하 진정 내시경’ 또는 ‘가수면 내시경’ 등의 용어를 사용하면서 깊이 잠들면 장천공의 위험이 있다는 등 사실과 다른 말로 환자분들께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수면 내시경’은 약간 몽롱한 의식 상태에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때문에 검사 과정에서 복부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관건은 수면을 얼마나 잘 유도하느냐인데, 이것은 각 병원의 실력에 달려 있습니다. 병원마다 수면을 유도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약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통이 전혀 없는 검사를 받으시려면 ‘가수면 내시경’이 아니라 완전한 수면 즉, ‘숙면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을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이산화탄소 대장 내시경
셋째, 이산화탄소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대장 내시경 검사를 시행할 때 장 속을 샅샅이 살펴보기 위해 대장에 공기를 주입하면서 검사를 합니다. 그런데 이때 어떤 가스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검사 후에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병원들에서는 실내 공기를 장 속에 주입하며 검사를 합니다. 그런데 실내 공기를 구성하는 산소나 질소 등은 장점막을 통해 거의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장 속에 팽팽하게 넣은 공기는 항문을 통해 방귀로 배출되는 길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환자들은 내장 내시경 검사 후 몇 시간 동안 심한 복부 팽만감과 복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이산화탄소 가스를 사용하는 대장 내시경 검사입니다. 의료용 이산화탄소 가스는 인체에 전혀 무해하며, 이를 사용해 장을 팽창시킨 후 불과 15분 내에 장점막을 통해 흡수되기 때문에 방귀로 배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 검사가 후에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미국 소화기내시경학회에서도 대장 내시경 검사에 이산화탄소 가스를 사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으실 때는 이 세 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첫째, 간편한 장 정결제를 사용하는 병원인가?
둘째, 완전한 수면 내시경 검사를 하는 병원인가?
셋째, 이산화탄소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는 병원인가?
이 세 가지만 확인하시고 병원을 선택하신다면 지금까지 두렵고 힘들고 번거로웠던 대장 내시경 검사를 아무런 고통 없이 간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