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재 맛있는 집밥, 건강요리 연구가 renzitaylor1@gmail.com

오늘은 보기만 해도 군침 도는 고등어 김치조림을 쉽고 맛있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2인분): 고등어(싱싱한 생물 조림용) 1마리, 김치 반포기, 무 한토막, 대파 1대, 매콤한 양념장 1큰술, 멸치다시마 육수 1컵

양념장
1. 고추장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맛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마늘 1/2큰술, 참기름 약간

방법
1. 고등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3~4등분하여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채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물기를 뺀 고등어를 미소된장 1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마늘, 파를 약간 넣고 30분 정도 재워 둔다.
3. 김치는 뿌리쪽을 잘라 내고 잎을 한 장씩 떼어 낸다.
4. 김치를 펼쳐 고등어를 넣고 돌돌 만다.
5.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6. 냄비에 무를 깔고 그 위에 김치를 조금 깔고 돌돌 만 고등어와 대파를 올린 다음 매콤한 양념장, 맛간장, 멸치다시마 육수를 살며시 부은 뒤 냄비 뚜겅을 덮고 강중불로 20~30분 조린다.7. 국물이 반 정도 남을 때까지 조리면 완성.

고등어 김치조림 © 필가락네 요리와 행복 이야기

조리팁
1. 물기를 빼고 양념한 고등어를 냉장고에 하루 정도 숙성해도 좋습니다.
2. 손님용으로 낼 때는 청고추, 홍고추로 모양을 내면 좋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는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해서 혈액순환에도 좋고, 폐 질환과 체내 염증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들기 쉽고 맛도 좋아서 한번 만들어 드시면 자꾸 생각나는 메뉴가 될 것입니다. 가끔 모임에 갖고 나갈 수 있는 메뉴이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콩나물 새우찜을 같이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