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계 미국인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인종 그룹이다. ©Getty Images

아시안 학생들이 이사오면 백인 가족들이 이사간다
최근 전미경제연구소(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에서 흥미로운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경제학자인 리 부스탄(Leah Boustan)과 그의 연구팀은 2000년부터 2016년까지 캘리포니아 교외 지역에 위치한 상대적으로 부유한 152개 학군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연구를 실시한 결과, 고소득 교외 지역에 아시아계 미국인 학생 1명이 들어올 때마다 백인 학생 0.6명이 지역 사회를 떠나는 이동 패턴이 나타났다. 그 이유는 백인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가 아시안 급우들과 보조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몇 년간 백인과 아시안 가족들이 교육 기회를 놓고 경쟁하는 양상인데, 특히 고등교육을 받은 중산층 사이에서는 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아시안 학생들은 자신이 등록한 학교의 평균 시험 점수를 향상시켰지만, 백인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다. 그리고 백인 동급생들의 성적을 더 나빠 보이게 만들었다.

가장 우수한 인종
실제로 여러 가지 측정 결과 아시아계 미국인은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학생 인종 범주로 나타났다. 국가 성적표라고 불리는 연방 표준시험인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는 아시아계 학생들과 백인, 흑인, 히스패닉계 학생들 사이에 큰 격차가 있음을 보여준다. 대학 입학 시험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난다. SAT 수학 섹션에서 700점 이상을 받은 전체 응시자의 43%가 아시안 학생이었다.
연방 데이터에 따르면 시험 외에도 아시아계 고등학생들은 다른 배경의 학생들보다 더 높은 GPA를 획득하며, AP(Advanced Placement) 또는 IBA(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을 통해 대학 학점을 획득하는 아시안 학생들의 비율이 백인의 두 배에 이른다.
이런 배경에 대해 부스탄은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캘리포니아에는 600만 명 이상의 아시아계 인구가 살고 있고, 아시아계 미국인 가정은 미국 중위 소득보다 평균적으로 38% 이상 더 많은 소득을 얻고 있다. 이들은 교외 지역에 살면서 아이들을 이 지역 학교에 보냈고, 덕분에 교외 지역의 학교에 아시안 학생들이 더 많이 등록하게 되었다. 게다가 이들의 뒤에는 10년 전부터 유명했던 ‘타이거 맘(Tiger Mom)’이 버티고 있다. 이들은 자녀가 높은 수준의 교과 과정에서 탁월한 성적을 얻도록 강요하고, 교실 밖에서 사교육을 받게 하는 의욕이 넘치는 아시안 부모들이다.
그들은 자녀교육에도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대학원 학위를 소지한 아시아인 부모들은 비슷한 학위를 가진 백인 부모들보다 자녀의 사교육에 22% 더 많은 비용을 지출했고, 고등학교 이하 교육을 받은 부모들 중에서도 아시아인은 6% 이상 더 많은 사교육비를 지출했다. 이에 따라 구몬(Kumon)과 같은 오프라인 사교육 센터가 아시안 고학력 및 고소득층이 거주하는 교외 지역을 중심으로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를 위해 이사 결심
올 여름에 발표된 미 전역의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시안 가정은 학교 밖 개인교습과 교육에 지출하는 경향이 더 컸고, 이에 비해 백인 가정은 공원, 콘서트, 박물관, 여행과 같은 문화 활동과 스포츠 등에 아시안보다 더 많은 돈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벤틀리 대학교(Bentley University)의 수학 교수이자 사교육 연구의 공동저자인 에디 김(Eddie Kim)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중산층 가족의 최우선 과제는 훌륭한 공립학교가 있는 지역으로 이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좋은 학군으로 이사한 후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교육을 받기 때문에 학교 시스템을 통해서는 더 나은 성취를 기대하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면 학교 밖에서 대체 경로를 찾아야 하죠. 자신의 아이가 교실에게 뒤처질까봐 두려운 부모들은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앉아 있을 수는 없습니다. 자녀의 성공을 위해 학교를 바꾸거나 이사를 가는 조취를 취하게 됩니다.”
가족의 역량을 교육에 집중하는 아시안 가정들의 노력이 훌륭한 결과를 맺고, 아시안 학생들이 미국 사회에 더 크게 기여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