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에게 인기만발한 초간단 대박 등갈비찜 ©스마일 엘리

대박 등갈비찜
12월에 크리스마스도 있고, 연말 파티도 많아서 요리할 일이 많은데, 그럴 때 쉽고 맛있게 뚝딱 만들 수 있는 고기 요리 메뉴 한 가지쯤 있으면 좋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바로 외국인들에게 인기만발한 초간단 등갈비찜 레시피입니다.
이 레시피가 정말 별 거 없는데, 입맛 까다로운 저의 미국인 시어머니도 감동한 맛입니다. 그래서 제제 돌잔치 때도 만들었는데, 그때 오셨던 분들이 다들 엄지척! 하며 너무 맛있다고 레시피를 내 놓으라고 하셔서 딱히 레시피라고 할 것도 없는 레시피를 공유했답니다. 그랬더니 제 블로그 친구 중 한 명이 이 등갈비찜으로 남편 생일상을 손수 차려주었는데, 결과는 대박이었답니다. 제 주변의 미국인, 영국인 할 것 없이 다 맛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은 초간단 대박 등갈비찜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초간단 재료
재료는 매우 간단합니다. 포크 백립과 사과, 양파, 그리고 청정원 소불고기 양념 한 통이면 끝!

• 2인분 기준
등갈비 8~10대, 사과 반개, 양파 반개, 청정원 소불고기 양념 반 통 + 물(소불고기 양념통으로 2/3컵)

• 4인분 기준
등갈비 16~20대, 사과 1개, 양파 1개, 청정원 소불고기 양념 1통 + 물(소불고기 양념통으로 1컵)

조리 순서

1. 포크 백립은 핏물을 뺄 필요가 없습니다. 큰 냄비에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된장 1 큰술, 인스턴트 커피 1큰술, 월계수잎 2장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고기를 넣고 약 15분 정도 끓여서 잡내를 제거합니다.

2. 사과와 양파를 블렌더에 갈아줍니다.

3. 고기를 15분 정도 끓인 후 건져서 찬물에 씻은 후, 먹기 좋게 1대씩 잘라주세요.

4. 큰 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전부 넣고 뚜껑 닫고 30분간 끓입니다.

5. 30분이 지나면 뚜껑을 열고 다시 30분간 졸이면서 끓입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양파, 당근, 버섯, 밤 등을 같이 넣고 졸여주시면 됩니다. (Tip: 외국인에게 대접하시는 거면 야채 없이 깔끔하게 고기만 졸이시는 게 먹기도 좋고, 서빙하기도 좋습니다. 바베큐 백립처럼요.)

재료 넣고 뚜껑 닫고 30분, 뚜껑 열고 30분이면 완성 ©스마일 엘리

조리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로 길지만, 불 앞에 계속 서 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힘들지는 않아요. 그냥 30분 타이머 맞춰 놓고 30분 지나면 뚜껑 열고, 다시 15분 타이머 맞춰 놓고 15분 지나면 바닥에 눌러 붙지 않도록 한번 뒤적이며 졸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 레시피 그대로 소갈비찜도 가능합니다. 소의 short rib 부위를 사서 모든 과정을 똑같이 하시면 되는데, 사과 대신 배를 갈아 넣는 것만 다르게 하시면 됩니다.

레전드 치즈 케이크
고기 요리가 준비되었으면, 후식으로 맛난 케이크도 있으면 좋겠죠? 고기 요리하는 동안 뚝딱 만들 수 있는 레시피라면 더 금상첨화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 친구가 팟럭(Potluck)할 때 만들어온 치즈 케이크인데 너무너무 맛있어서 레시피를 내 놓으라고 했죠. 그래서 그 레시피대로 만들어 봤는데, 세상에 완전 대박!!! 저희 남편도 먹어보더니 그냥 맛있다 정도가 아니라, 정~~~말 맛있다고, 이 치즈 케이크를 한번 먹고 회사 가서도 생각이 날 정도였다고 했으니 여러분도 한번 믿고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초간단 재료
재료는 시판용 파이 크러스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역시나 매우 간단합니다.

• 9 인치 (6 oz) 파이 크러스트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2팩, 계란 2개, 설탕 1/2컵, 바닐라 익스트랙트 1 티스푼(없으면 생략 가능)

• 10 인치 (9 oz) 파이 크러스트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3팩, 계란 3개, 설탕 3/4컵, 바닐라 익스트랙트 1 티스푼(없으면 생략 가능)

조리 순서 (10인치 파이 기준)

1. 치즈 케이크를 만들기 2시간 전에 크림치즈 3팩과 계란을 미리 꺼내서 실온 상태에 둡니다.

2. 오븐을 325°F (165°C)로 예열합니다.

3. 실온 상태의 크림 치즈 3팩을 믹서기로 잘 풀어준 다음, 설탕을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4. 계란은 30초 간격을 두고 한 알씩 넣어서 잘 섞어주세요.

5. 파이 크러스트에 크림치즈 필링을 모두 부어서 가득 채웁니다.

6. 넓은 베이킹 팬에 물을 1컵 정도 붓고 그 위에 파이 크러스트를 올려주세요. 수증기로 찌듯이 구워주어야 촉촉한 치즈 케이크가 완성된답니다.

7. 예열된 오븐에서 55분간 구워줍니다. 노릇하게 구워지면 꺼내서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서 하룻밤 정도 차갑게 숙성시켜 드시면 됩니다.

등갈비 굽는 동안 뚝딱 만들 수 있는 치즈 케이크 ©스마일 엘리

정말 간단하죠? 만들기는 간단한데 맛은 결코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진짜 최고!!! 전날 밤에 만들어서 냉장고에서 밤새 숙성시킨 치즈 케이크를 꺼내 아침에 커피와 함께 한 조각을 즐기면, 음~~~ 천국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연말연시에 가족들과 함께 만들기 쉽고 맛도 좋은 음식들 즐기며 행복하게 보내세요.

스마일 엘리(Smile Ellie)
국제결혼으로 미국으로 이주한 후 현재 워싱턴주에 살고 있는 두 아이의 엄마. 미국 생활 정보, 일상생활, 문화 차이 등을 소개하는 smile ellie의 일상 시트콤 블로거이자 <엘리네 미국 유아식>, <엘리네 미국집> 책의 저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