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NC 미술관 안내원

안녕하세요. NC 미술관 (North Carolina Museum of Art)에서 미술관 안내원(docent, 도슨트)으로 봉사하고 있는 박영진입니다. 앞으로 매월 한 번씩 NC 미술관과 소장작품에 대해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호에서는 먼저 NC 미술관 이용 안내와 미술관의 역사에 대해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미술관 이용 안내
NC 미술관은 랄리의 렉스(Rex) 병원 옆 블루리지(Blue Ridge)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미술관의 구조는 이스트 빌딩(East Building), 웨스트 빌딩(West Building), 그리고 미술관 공원(Museum Park)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스트 빌딩에는 특별전시관과 아프리카 영구 소장품이 있는 아프리카 갤러리가 있습니다. 웨스트 빌딩은 영구 소장품이 있는 갤러리로 작품들이 시대별, 나라별로 나뉘어 있고, 특히 로뎅(Rodin) 작품 30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미술관 공원은 164에이커에 12개가 넘는 예술 작품과 2마일의 산책로가 있는 미국에서 가장 큰 예술 공원입니다. 세계적인 규모의 야외 예술 공원을 갖춘 소수의 미술관 중 하나입니다.

미술관은 매주 월요일 휴관이고, 미술관 공원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영구 소장품이 있는 갤러리와 미술관 공원은 무료이고, 특별전시회나 음악회, 영화, 공연은 입장료가 있습니다.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후 1:30,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오전 11:30과 오후 1:30에 미술관 안내원과 함께하는 무료 투어가 있습니다. 특히 토요일 오전 10:30에는 아이들과 함께 오신 가족들을 위한 무료 투어가 있습니다. 그룹 투어는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원하는 시간과 그림들을 선택하여 관람할 수 있고, 한국어 그룹 투어도 있습니다.

여름에는 매주 금요일 저녁에 야외에서 영화 상연이 있고, 토요일에는 음악회가 열립니다. 잔디밭에서 가져온 음식을 먹으서 영화나 음악회를 볼 수 있으니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와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있을 전시회를 소개하자면, 미국 여류 화가인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의 작품전과 독일 여류 사진작가인 캔디다 회퍼(Candida Höfer) 작품전이 10월 13일에 함께 열립니다. 이 두 작가는 앞으로 NC 미술관 소장 작품을 소개할 때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NC 미술관의 역사
1924년에 NC 미술협회가 설립되면서 주(state) 미술관을 만드는 데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1928년 노스 캐롤라이나 출신 사업가인 로버트 F. 피퍼(Robert F. Phifer)의 유증으로 약 75점의 그림과 기금을 모아 1929년 랄리 농산부 건물에서 임시 미술전시회가 처음 열렸습니다.

그러다가 1956년 4월 크레스(Kress) 재단의 도움으로 최고의 미술관 중 하나인 NC 미술관을 랄리 모건(Morgan) 거리에 설립했습니다. 이어 1967년 주의회가 새로운 미술관 건립을 위해 15명으로 구성된 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지금의 장소를 정하고, 1983년에 사각형을 기본 단위로 기하학적 형태로 설계한 미술관 건물(현재의 이스트 빌딩)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2000년에 래리 휠러(Larry Wheeler) 관장이 새로운 갤러리 빌딩(현재의 웨스트 빌딩)의 설계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건물과 미술관 공원은 예술과 자연을 연결하고, 최첨단 환경 요소를 갖춘 독특한 유리벽으로 된 건축물로서127,000평방피트의 갤러리 공간이 자연 채광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NORTH CAROLINA MUSEUM OF ART
2110 Blue Ridge Road, Raleigh, NC 27607

칼럼에 대한 회신은 [email protected]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