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소정 페어팩스 시의원 당선자 © 워싱턴 코리안뉴스

버지니아 페어팩스 시에 최초의 한인 여성 시의원이 탄생했다. 페어팩스 시는 페어팩스 카운티의중심 도시로 주민 중 약 17% 가량이 아시아계이고 많은 한인들이 살고 있는 곳이다. 이 경사스러운 소식을 듣자마자 KOREAN LIFE가 직접 페어팩스에 있는 임소정 당선자의 사무실을 찾아가 인터뷰를 나누었다.

임소정 시의원님, 먼저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인 여성으로서 시의원에 출마하시게 된 배경이 제일 궁금한데, 간략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제가 2015년부터 2년간 이 지역 한인연합회 회장을 맡게 됐어요. 그러면서 KORUS 한인문화축제를 처음으로 적자 없이 치러냈고, 또 페어팩스 카운티 예술 프로그램 기금을 제가 직접 신청해서 3년간 8만불의 지원금을 받게 됐어요. 그리고 경찰관, 소방관, 선생님들을 초대한 감사의 밤 행사를 진행하면서 우리 한인들이 주류 사회로 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그러면서 이 지역 하원의원들과 접촉할 기회가 종종 있었는데, 그분들이 저를 보고 ‘처음에 말한 그대로 해내는구나!’ 하면서 시의원 출마를 권유하셨어요.

시의원 선거 유세는 어떻게 하셨나요?

제가 시의원 출마 권유를 받은 시점이 후보등록 마감 이틀 전이었어요. 그 이틀 안에 유권자 200명의 추천을 받아서 제출해야 하는데, 사실 저는 이 동네에 아는 사람이 50명도 안 됐어요. 그래서 가족들한테 얘기를 했더니 남편이 적극적으로 도와줄 테니까 해 보라고 그래서 남편 도움 덕분에 등록을 하게 됐죠. 그리고 투표일까지는 약 50일 정도가 남은 상황이어서, 페어팩스시에 살고 있는 2,600가구를 2번씩 방문하기로 목표를 세웠어요. 그래서 제가 한 팀, 자원봉사자 한 팀, 이렇게 두 팀으로 나누어서 평일에는 4시간, 주말에는 8시간씩 걸으면서 모든 가정을 방문해서 인사하고 공약 설명하고, 아무도 없으면 편지 남기고, 방문한 집에는 제가 직접 엽서를 써서 보냈어요. 아마 한 1,000장 정도 쓴 거 같아요. 그리고 매주 이벤트를 열었어요. 공원에서 피자파티도 하고, 집에서 이웃들 초대행사도 하고, 또 한인 유권자분들 초대행사도 했어요. 한인 유권자분들이 대부분 나를 모르는데 과연 와 주실까 걱정을 했는데, 생각 외로 많은 분들이 오셔서 격려해 주셨고, 또 어떤 이웃분은 자기가 페어팩스에서 50년 넘게 살았는데 이런 엽서 처음 받아봤다고 하시면서 격려해 주셨어요. 그런 분들의 지지 덕분에 당선이 된 것 같아요.

그런 과정이 어렵지는 않으셨나요?

매일매일 걸으면서 집집을 방문하고 사람들을 만나는 게 처음에는 좀 어색하기도 했는데, 유권자분들이 대부분 친절하게 대해 주시고, 또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활기가 생기더라고요. 그리고 예전에 한인회장 한다고 했을 때는 친구들이 별로 관심도 안 보였는데, 이번에 시의원 나간다고 하니까 응원도 많이 해 주고 후원도 많이 해 줬어요. 또 저희 남편과 큰 아들, 그리고 자원봉사자분들이 같이 열심히 도와주니까 그렇게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혹시 학창시절부터 남다른 리더십이 있으셨나요?

아니요. 저는 학창시절에 클럽활동 같은 것도 거의 못했어요. 엄마아빠가 두 분 다 일하시니까 저는 학교 끝나면 집에 와서 밥하고 집안일을 해야 했어요. 그런데 제 성격이 뭔가 해야겠다고 마음 먹으면 꼭 해내고야 마는 그런 게 좀 있어서 친구들이 저보고 ‘레이저’라고 했었어요. 하여간 어릴 때는 남들처럼 학창시절을 못 즐기니까 싫고 부모님 원망하고 그랬는데, 지금 와서 보면 그 덕분에 일찍부터 책임감 있게 사는 법을 배운 것 같아요.

시의원 다음에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사실 지금은 이 다음에 대한 계획이 특별히 없어요. 제가 한인회 일을 열심히 하다 보니 저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졌듯이, 시의원으로서 맡겨진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그 다음 기회의 문이 열릴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금은 제가 유권자분들께 약속한 대로, 한 달에 한번씩 유권자분들 집 방문하고, 그분들 얘기에 귀 기울여 듣고, 지속적인 설문조사를 해서 그분들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그러면서 제가 공약한 것들을 하나씩 실천해 가는 게 저의 지금 계힉이에요.

우리 한인 2세들에게 참 좋은 롤모델이신데, 그들에게 한마디 메시지를 주신다면요?

저는 초등학교 때 이민 온 1.5세인데, 잘 아시겠지만 1.5세, 2세들은 한인 사회에 거의 개입을 안 하려고 해요. 저도 역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한국말도 서툴었어요. 그런데 학교 졸업하고 보험 비즈니스를 시작해 보니, 제 고객의 75%가 한국 사람인 거예요. 내가 한국 사람이고 이분들 덕분에 돈을 벌고 살았구나. 그러면 이제는 한인 사회에 봉사를 좀 해야겠다 싶어서 한인회에 참여하게 됐어요. 그런데 그러면서 한인 사회에서 배우고 익힌 게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됐고, 한인들의 정치력을 키우는 일의 중요성도 깨닫게 됐어요. 정치인들이 백인들 모인 행사에는 안 가지만, 타 민족이 모인 행사에는 와요. 그들의 투표 영향력을 의식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한인 2세들이 주류 사회로 많이 진출하고 또 한인 사회에도 참여하면서 한인들의 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일이 결국은 자신과 한인 사회 전체를 돕는 일이라는 점을 꼭 얘기해 주고 싶어요.

임소정 시의원과 인터뷰를 마치고 나오면서 1.5세들의 잠재력과 영향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영어와 한국어에 능통한 1.5세들은 말 그대로 미국 주류 사회와 1세대 한인 사회를 연결해주는 다리이다. 그들이 주류 사회에서 활동하면서 동시에 한인 사회에 들어와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하며 한인 사회의 위상을 높여가는 모습이 참으로 감사하고 감동적이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