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에서 일론 머스크까지 성공한 사람들은 하루 1시간, 일주일에 5시간은 독서와 학습을 하는 '5-hour rule'을 지킨다. ©벤처스퀘어
이준길 변호사 (NC)
법학박사 SJD [email protected]

안 되면 부모탓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잘 되면 내탓, 못 되면 조상탓’이라는 말이 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하게 ‘내가 어렸을 때 부모나 형제들이 학업이나 진로, 인생이나 사업에 대한 가이드를 잘 해주었으면 내가 지금보다 훨씬 더 잘 되었을 것’이라며 자신의 현재 처지를 부모형제탓으로 돌리기도 한다. 아마도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해보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질문을 한번 생각해보자. 전 세계 인구 78억 8천만 명 중에 재벌이나 대통령의 자식으로 태어난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그리고 운 좋게 그런 사람의 자식으로 태어났다고 한들, 자기가 바라는대로 부모형제에게 완벽한 써포트를 받은 사람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답은 아마도 0.1% 미만일 것이다. 그렇다면 99.9%의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이미 성공하기 어려운 조건을 타고난 것일까?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현재 재벌 총수나 대통령이 된 사람들 대부분이 부모형제의 도움이나 가이드 없이 자신의 노력으로 최고 정상의 자리에 올랐기 때문이다.

성공은 셀프
세상은 크게 정치와 경제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현대 사회에서 정치로 성공하는 것과 사업으로 성공하는 것을 비교한다면 어느 쪽이 더 어려울까? 아마도 단연 사업으로 성공하기가 더 어려울 것이다. 매일매일 기술 혁신이 일어나는 환경에서 새로운 기술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적용하려면 핵심인재를 확보해야 하고, 동시에 그들이 언제든 새로운 경쟁자가 될 수도 있기에 매일 지식을 업데이트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며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회사가 커질수록 외부 경쟁만이 문제가 아니라 CEO가 휴가를 간 사이 이사회에서 해임을 통보해 내가 세운 회사에서 쫓겨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이런 치열한 환경에서 수십년 간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리더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들이 누구인지 살펴보라. 세계 최고의 투자자로 불리는 91세의 워렌 버핏과 그의 파트너인 97세의 찰리 멍거, 세계 최고 부자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구글과 페이스북 창업자들, 빌 게이츠, 손정의 회장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최고 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하나 같이 자신의 노력으로 성공을 일군 사람들이다. 그들이 만들어가는 미래를 상상해본 적도 없는 부모형제들이 그들에게 어떤 가이드를 해주었겠는가. 그리고 그들의 개인사를 조금만 깊이 들여다보면 부모가 없거나, 없는 거나 마찬가지인 환경에서 자란 이들이 놀라울 정도로 많다. 그렇다면 우리는 0.1% 다이아몬드 수저를 부러워하며 부모형제탓을 할 것이 아니라, 99.9% 중 한 명으로 태어나 정상에 오른 이들의 비결을 배우는 게 백 번 나은 일이 아니겠는가.

최고의 가이드, 책
구글이나 유투브에 세상의 거의 모든 지식이 공개되어 있는 오늘날, 우리 시대의 리더들은 과연 어디에서 가이드를 발견할까?
그들도 물론 인터넷 검색을 하고 유투브 영상을 보겠지만, 그들이 미래를 내다보고 영감을 얻기 위해 도움을 받는 최고의 가이드는 단연 책이다. 그래서 빌 게이츠에서 일론 머스크까지 성공한 사람들은 바쁜 와중에도 하루 1시간, 일주일에 5시간은 독서와 학습을 위해 떼어놓는 ‘5-hour rule’을 지킨다고 한다.

만약 우리 한인들 중에 누군가가 무일푼으로 시작해 당대에 큰 성공을 이루고 싶다면, 부모형제가 줄 수 없는 가이드를 제공하는 손정의 회장의 책을 통해 사업과 인생을 설계하는 방법을 자세히 배울 수 있다.
손정의 회장은 16살에 일본의 혁신가 료마의 전기를 읽고 매료되어 자신도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데 일생을 바치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세상을 바꾸려면 사업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어떤 사업을 할지 고민하며 수많은 책을 읽고 그 안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 검토해야 할 9가지 기준을 찾아내 소프트뱅크를 창업하였다. 이 9가지 기준은 오늘날 최신 양자 컴퓨터 분야의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에게도 매우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준다.

내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종이에 적어보자. 그 중에 인터넷에 없는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책을 찾아보자. 내가 손만 내밀면 돈, 최고의 교육, 롤모델, 인맥 등 성공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에 거의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세상이다. 그러니 부모형제탓은 그만하자. 이제 성공도 셀프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고, 그 기회는 모두에게 열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