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수술
탈장은 배를 둘러싸고 있는 복근에 틈이 생겨 이 틈으로 장이 빠져 나오는 질환입니다. 담벼락에 생긴 작은 구멍으로 쥐가 들락거리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사타구니 부위에 탈장이 잘 생기는데 이를 서혜부 탈장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낮에 활동을 하면 사타구니 부위가 볼록 솟아 올랐다가 자리에 누우면 쏙 들어가 없어집니다. 통증은 없는 경우도 많고 뻐근한 불편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탈장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저절로 나을 수 없고, 탈장 구멍에 장이 끼어 썩는 합병증 위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수술 받는 게 좋습니다. 문제는 다양한 서혜부 탈장수술법 중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 입니다.
서혜부 탈장수술은 인공망 사용 여부와 수술 방식의 조합에 따라 다음의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부 의사들은 복강경 인공망 탈장수술이 가장 간단한 수술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인공망 탈장수술은 최소 14 x 10cm 크기의 인공망(mesh)을 탈장 부위에 삽입해 고정하기 위해 안쪽에 넓은 수술 상처를 만들게 되는 침습도가 매우 높은 수술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탈장수술법 중에서 최선의 수술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가지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망 후유증
인공망을 사용하면, 인공망의 수축, 말림, 이동, 유착으로 인해 주변 조직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평생 가는 만성 통증이나 장천공, 방광천공, 자가면역질환은 물론, 드물게는 암이 발생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이로 인한 감염 위험도 10,000배나 높아집니다.
만성 통증의 경우, 전체 수술 환자의 10~20%에서 생깁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오리건 헬스 사이언스 대학(Oregon Health Science University)의 마틴데일(Martindale) 교수는 복강경 인공망 탈장수술 후 생긴 장천공 환자를 매년 70~80명씩 수술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는 인공망 탈장수술의 후유증에 대한 TV 특집 프로그램이 반복해 방영되고 있으며, 집단소송도 여러 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재발률
미국은 탈장수술의 경우, 95% 이상 인공망 탈장수술이 시행되고 있는데,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50만 명이 넘는 탈장수술 환자들 중 13%가 재수술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는 인공망 탈장수술의 재발률이 최소 10% 이상이라는 의미입니다.
탈장수술에 인공망을 쓰지 않으면 재발율이 높다고 말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무(無)인공망 탈장수술법의 하나인 숄다이스 탈장수술의 재발률은 2~3%입니다.
수술 후 회복 속도
인공망 탈장수술 후에는 최소 6~8주, 길게는 6개월까지도 심한 운동을 하지 말라고 권유합니다. 너무 일찍 움직이면 인공망이 떨어지면서 재발과 후유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무인공망 탈장수술의 경우, 수술 2~3주 후부터 운동이나 일상생활에 특별한 제한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맞춤수술 여부
서혜부 탈장에는 ‘간접 탈장’과 ‘직접 탈장’이 있습니다. 기존의 탈장수술법들은 간접 탈장이든 직접 탈장이든 다 똑같은 방식으로 서혜부 전체를 수술합니다. 인공망 탈장수술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렇게 탈장의 종류와 상관없이 같은 방식으로 서혜부 전체를 수술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증상에 맞는 최적의 수술이 되지 않습니다.
둘째, 수술 범위가 넓어집니다.
셋째, 수술 시간이 길어지고, 수술 후 통증도 심하고, 회복 과정도 더 어렵고, 후유증 가능성도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탈장의 종류에 맞는 맞춤(type specific) 탈장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유리합니다.
안전한 마취
탈장수술에 사용되는 마취에는 크게, ① 전신마취, ② 척추마취, ③ 비수면 국소마취, ④ 수면 국소마취가 있습니다. 복강경 탈장수술은 반드시 전신마취를 해야 합니다. 다른 인공망 탈장수술도 대부분 전신마취 또는 척추마취로 진행됩니다. 이는 고령자나 지병이 있는 분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무인공망 탈장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건강한 분들은 물론이고, 연세가 많거나 건강이 안 좋은 분들도 안전하게 수술 받을 수 있습니다.
강리페어 무인공망 탈장수술
기쁨병원에서는 10년 전부터 수면 국소마취 무인공망 탈장수술법인 ‘강리페어 탈장수술’을 개발해 매년 3,000건 이상, 지금까지 총 2만 7천건 이상의 탈장수술을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강리페어 탈장수술은 간접 탈장과 직접 탈장을 각각 다른 방식으로 수술해 드리는 맞춤 서혜부 탈장수술법입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재발률이 매우 낮습니다. 탈장 종류별 맞춤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범위가 작으면서도 더 튼튼하게 수술이 됩니다. 그 결과 재발률이 0.5% 이하로 현저히 낮습니다.
둘째, 후유증이 거의 없습니다. 인공망을 사용하지 않으며 수술 범위가 1/2 이하로 작기 때문에 수술 후유증이 거의 없습니다.
섯째, 안전한 수면 국소마취 탈장수술입니다. 수술 범위가 매우 작아 국소마취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면’이란 이름이 붙은 이유는 마취주사의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잠깐 잠든 상태에서 국소마취 주사를 놓기 때문입니다.
넷째, 빠른 정상 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강리페어 탈장수술은 탈장 구멍을 단단하게 봉합해 주기 때문에 수술 2주 후부터 골프, 헬스 등 그 어떤 운동을 하셔도 됩니다.
환자분들의 독보적인 신뢰 덕분에 지금까지 세계 38개국에서 저희 기쁨병원으로 탈장수술을 받으러 찾아오셨습니다. 그 어느 나라 그 어느 병원에서도 받을 수 없는, 기쁨병원만의 특별한 탈장수술법 때문입니다. 이제 탈장수술은 기쁨병원의 강리페어 서혜부 탈장수술로 최상의 수술 결과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