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뷰티 칼럼] 제니스의 1일1식 이야기 – 6편

[뷰티 칼럼] 제니스의 1일1식 이야기 – 6편

0
[뷰티 칼럼] 제니스의 1일1식 이야기 – 6편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A ©Dr. Well
제니스
Zenith’s Beautiful Life
유투브 채널 운영자 youtube.com/c/myzenith2015 [email protected]

지난 호에서는 오메가 3를 섭취한 후 계절성 알레르기와 천식을 극복하게 되었고 성인여드름도 사라졌다는 저의 개인적인 경험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오메가 3와 함께 복용한 비타민의 종류와 양, 복용 이유와 개인적으로 느낀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타민 복용의 계기

제가 성인 여드름의 치료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오메가 3뿐만 아니라 기타 비타민과 미네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메가 3와 마찬가지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도 예전에는 일상적인 음식섭취로 우리 몸에 필요한 적정량을 얻을 수 있었지만, 현대 농어업으로 생산하는 육류와 어류, 채소, 곡류에서 더 이상 이전 만큼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분별한 산업화로 인한 토지와 수질의 오염 및 대량 무인 농업 생산을 위해 개발된 비료와 제초제 때문입니다. 무늬만 고등어요 시금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요즘 식품은 이전에 비해 영양분이 현저히 적다는 주장이 많습니다.

이 주장들이 어느 정도까지 사실인지는 제가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제가 지극히 정상적인 식생활을 했음에도 그 동안 영양이 결핍되어 병들어가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 추측은 제가 비타민 복용을 통해 천식과 알레르기 증상 및 성인 여드름을 극복하게 되면서 확신으로 변하게 되었습니다.

비타민의 종류와 함량

종합비타민이 담긴 병의 뒷면을 보면 성분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는지 추출 원료와 함께 표시되어 있고 함량이 백분율과 함께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백분율은 현대 의사들이 제시하는 성인의 1일 권장 비타민 복용량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A의 성인 1일 권장량이 100IU인데 이 제품에 200IU가 들어 있다면 200%라고 표기됩니다.

이 1일 권장량은 누구에게도 해가 되지 않는 가장 안전한 수치입니다. 비타민의 종류에 따라 과다복용하게 되면 독성을 띄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비타민은 초과량은 몸밖으로 배출됩니다.

1일 권장량은 아주 지극히 안전한 미미한 양이며, 만약 어떤 사람이 비타민 결핍증으로 몸의 여러 기능들이 원활하지 않다면 이런 미미한 양으로는 비타민 결핍증을 해소할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필요치는 어느 정도 유전적 체질에 의해서 개인차가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각 비타민의 개별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종합비타민이 아닌 개별 비타민(A, B, C, D, E)을 일일이 따로 복용하였고 처음 시작할 때는 1일 권장량의 3배에서 6배까지 수치를 높여 과다복용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비타민의 과다복용법은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조사와 공부 없이 무턱대고 따라하면 위험합니다.

비타민 전문점 등에서 판매하는 비타민은 용량에 따라 여러 종류로 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일 권장량을 기준으로 3배인 것도 있고 5배인 것도 있습니다. 아마존 같은 온라인 구매처에는 구매자들의 자세한 리뷰들이 있으므로 권장량의 2배 정도에서부터 실험을 시작해 보는 것도 안전한 접근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자기 몸이 필요로 하는 비타민의 적정양은 실험을 통해 알아내는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처음 몇 주 동안은 몇 배 이상의 비타민을 섭취하다가 여드름의 호전 현상을 경험하면서 조금씩 수치를 줄여 지금은 처음보다 훨씬 적은 용량을 섭취하면서도 결핍증상 없이 건강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의 효능

이제부터 비타민과 관련된 제 몸의 호전 현상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머리숱이 늘었습니다. 저는 원래 머리숱이 많은 편이었는데 굶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극단적 다이어트를 반복하던 대학생 때 정수리 탈모가 심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완전식품이라고 생각했던 달걀을 하루에 다섯 개 이상 꾸준히 먹자 탈모증상이 많이 완화되어 비타민과 단백질의 효능을 체험한 바 있습니다. 비타민 복용을 시작하던 40대 초반의 저는 얼굴을 둘러싼 헤어라인이 많이 듬성듬성 해지고 가마를 기준으로 탈모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헤어라인이 얼굴 안쪽으로 더 밀고 들어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숱이 늘었을 뿐만 아니라 잔머리도 많아졌습니다. 머리를 뒤로 잡아보면 직경이 2인치 정도로 두툼하게 느껴집니다.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손톱과 발톱의 왕성한 성장은 비타민을 복용하기 전과 후가 확연히 달랐습니다. 이것은 대부분 비타민A의 효능입니다. 비타민A는 원활한 세포성장을 돕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몸속의 단백질을 이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치아와 뼈의 생성을 돕습니다.

둘째, 눈 건강이 좋아졌습니다. 제가 지금 40대 후반인데 제 또래의 지인들은 밤운전이 불편하다고 하고 노안이 와서 걱정하는데 저는 아직 그런 증상 없이 젊은 시절의 나안 시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야맹증이 옵니다. 따라서 비타민A가 눈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습니다.

셋째, 만성 피로감이 사라졌습니다. 제가 성인 여드름을 앓던 때만 해도 아이들이 어려서 손이 많이 가고 새로 이사한 집을 관리하느라 힘이 들었습니다. 오후 4시만 되면 소파에 누워야 할 정도로 극심한 피로가 몰려와 크림과 설탕이 잔뜩 들어간 ‘다방커피’를 두 개씩 타서 마시며 강력한 카페인과 당분으로 버티곤 했습니다.

이제 아이들도 컸고 예전만큼 가사노동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분주한 생활을 하고 있는 데도 다방커피를 마셔야 할 만큼 특별한 피로감은 없습니다. 물론 장거리 운전을 하거나 평소보다 심한 신체활동 후에는 피로감을 느끼지만,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피로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이것은 비타민을 복용하자마자 곧 느끼게 된 효과입니다.

지금까지 총 6회에 걸쳐서 저의 1일1식 이야기를 풀어보았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어찌 보면 지극히 극단적인 저의 실험은 지난 8년간 여러 가지 결실을 맺으며 지금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완성된 실험이 아니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므로 다음에 기회가 되면 또 다른 이야기를 여러분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