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전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다양한 삶과 문화를 영어로 소개하는 Knowing Korea 웹사이트(www.knowingkorea.org)가 오픈했다.
이 싸이트는 한겨레 신문 출신의 권복기 기자가 허핑턴포스트코리아를 론칭하면서 외국인들에게 한국을 영어로 소개하는 사이트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웹사이트에서는 한국의 정치, 생활, 문화, 연예, 그 밖의 흥미로운 한국 소식을 실시간으로 외국인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한마디로 외국인들이 한국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 가장 현장감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싸이트이다.
예를 들면 한국의 떡국과 만두국, 떡만두국의 차이를 설명해 주거나, 문재인 대통령이 밑창이 다 닳을 때까지 신어서 이슈가 된 구두를 만든 회사를 소개하고, 포브스가 선정한 30개 아시아 국가의 유망한 젊은 과학자 30명에 뽑힌 28살 우성훈 박사를 소개한다.
그 외에도 외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K-POP 그룹, 한국을 변화시키고 있는 젊은 정치가 등의 동영상도 올라와 있는데 영어 자막이 들어 있어 외국인들이 쉽게 볼 수 있다.
한국인 2세들이 한국에 대해 궁금하거나, 한국을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할 때 좋을 사이트이다. Community 코너에 들어가 질문을 하면 운영진들로부터 답변도 받을 수 있다. 1세들 역시 영어공부 삼아 한번씩 들어가 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