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상 유머경영연구소 소장 [email protected]

유쾌한 시작, 자기소개
몇 년 전, 한 코칭과정에 참석했다. 과정을 진행하는 코치가 먼저 자기소개를 했다. “안녕하세요? 김대형 코치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졸업 때까지 FM장학금을 받았습니다. 바로 파더(Father) 마더(Mother) 장학금입니다.” 강사의 재치 있는 자기소개에 참석자들이 웃음을 터트리며 주목했다.
심리학자인 리처드 와이즈먼 박사는 자기소개에서 위트의 중요성을 놓치지 않았다. 그는 100쌍의 남녀 미팅을 바탕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여자들은 자신을 재미있게 소개하는 남자를 선호한다.”
재미있는 자기소개는 비단 여성들에게만 어필하는 것이 아니다. 비즈니스 미팅에서 자기소개에 담긴 위트 한마디는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위트 있는 자기소개로 첫만남을 유쾌하게 시작할 수 있는 자기소개 방법 3가지를 공유한다.

첫째, 재미형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섹시한 남자 최규상입니다. 요즘 햇볕에 많이 타서 섹까맣고 시커매서 섹시해졌습니다.” 이렇게 첫 마디에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자기소개는 대화의 물꼬를 트는 마중물이다.

그런데 단순한 재미를 넘어 상대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자기소개라면 더 생산적인 관계를 만드는 초석이 된다.

둘째, 문제해결형 자기소개
사람들이 나의 짧은 자기소개를 듣고 나에 대해 흥미를 갖고, 다가와서 질문을 하고, 나를 선택하게 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특히 비즈니스 미팅에서 자기소개는 하나의 상품가치로서 자신을 홍보하는 시간이다. 이때 관심을 끄는 방법 중 하나는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갈등에 맞춰 접근하는 것이다. 상대방이 풀지 못하는 문제의 솔루션을 가진 사람으로 나 자신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최근 강의에 관심이 많은 예비강사 포럼에서 나를 이렇게 소개했다.
“안녕하세요? 어떻게 하면 강의를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고민 많으시죠? 그 고민 때문에 밤잠을 못 이루는 분들의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해주는 유쾌한 강의 해결사 최규상입니다. 저를 만나시면 3분에 한번씩 청중들을 폼나게 웃기면서 강의에 집중할 수 있게 해드립니다. 전화주시면 30페이지짜리 유머강의 비법 소책자를 보내 드립니다.”

이 소개 후에 무려 5명이 연락을 해왔다. 유머 강의 소책자까지 준다니 금상첨화 아닌가!
몇 년 전 명함 전문가를 만난 적이 있다. 그분은 자신을 이렇게 소개했다.
“명함 하나만으로 고객을 끊임없이 소개받아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코칭하는 고객유혹 명함 전문가입니다.”
마침 명함을 어떻게 하면 매력적으로 만들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나는 자연스럽게 유료상담을 받고 명함을 제작했다. 그리고 그때 만든 명함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이런 문제해결형 소개 멘트는 비즈니스 오너에게는 필수다. 당신은 누구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 사람인가?

셋째, 비전형 자기소개
예전에 글씨예술가 박병철씨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내가 그의 직업과 이름을 분명하게 기억하는 이유는 그의 매력적인 자기소개 덕분이다.
“저는 글씨예술가입니다. 글씨를 뿌려서 한글꽃을 피우는 글씨 농부이지요.”
자신의 직업에 대한 독특한 아이덴티티와 비전이 더해져 자기소개 한마디가 예술이 되는 순간이었다.

단 한번의 자기소개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각인시킬 수 있다면 세상의 유일한 브랜드가 될 수 있다. 이런 비전형 멘트는 특히 자신의 직업을 소개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예전 캘리포니아 항공사의 엔진 청소부들의 소개 멘트다. “저희는 비행기의 심장을 청소하는 의사입니다.” 직업에 대한 멋진 브랜딩이다.

그런데 비즈니스 미팅에서 유쾌한 자기소개 하나로 다 마음이 열리고 관계가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상대가 필요로 하는 솔루션이 있어야 한다. 다음 호에서는 자기소개 위트 활용법 7가지를 다뤄보겠다.

저작권자 © KOREAN LIFE. 무단전재, 배포금지

Copyright ©2018 KOREAN LIFE. All Rights Reserved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