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공부의 목적은 해석이 아니라 영어 사용이다. ©KoreanEnglish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어느 학원 강사는 문법 때문에 영어회화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하고, 다른 원어민 강사는 문법 대신 실용회화를 강조합니다. 여러분은 영어문법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요? 이번 호에서는 문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문법 공부의 문제점
영문법은 영어에서 흔히 사용되는 기본 규칙을 정리한 것입니다. 예외가 많긴 하지만 원어민들은 대체로 영문법에 맞춰 영어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영문법에 대해 왜 부정적 의견이 많은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영문법 위주의 학교 교육 때문입니다. 10년 이상 영어를 배웠음에도 실용 영어를 배우기 위해 다시 학원을 다녀야 하는 현실을 보면서 문법 위주 교육의 한계를 깨달은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영문법’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영어 교육 ‘방식’의 문제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문법을 수학처럼 공식이나 이론으로만 접근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지나치게 어렵고 불필요한 문법 용어에 질리게 만들고, 영어 문장의 문법 공식은 설명할 수 있지만 정작 영어 표현에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예를 들면, to 부정사 용법과 관계대명사 용법을 분석할 수는 있지만 그 용법에 맞는 문장을 스스로 만들지는 못합니다.

문법 공부가 필요한 이유
제 아이에게 처음 영어를 가르쳐주던 때가 있었습니다. I, You, Love 세 단어를 알려주고, ‘난 널 사랑해’ 를 말해보라고 했죠. 예상대로 아이는 I you love. 라고 말했습니다. 단어를 모두 알지만 그것을 영어 규칙에 맞게 쓰지 못하는 것이 문법 공부가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또한 영어학습의 긴 여정을 고려할 때,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로 인해 문법을 알지 못하고는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기가 힘듭니다. 문법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영어를 잘하게 된 사람들은 문법을 모른 채 영어를 잘하게 된 것이 아니라 문법을 책이 아닌 일상 경험을 통해 익혔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문법을 공부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얻은 값진 결과입니다.

적정 수준의 문법 공부
이전 칼럼에서 ‘복합학습’의 중요성을 여러 번 이야기했습니다. 문법 역시 복합학습이라는 큰 틀 안에서 적절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문법 공부가 중요하다고 문법만 공부하는 것은 또 다시 이론을 위한 이론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다른 분야 학습을 진행하면서 적정 수준으로 문법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자마다 투자 시간이 달라 같은 기준을 적용하기는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2~3번 정도 문법 공부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학습시에는 되도록 하나의 문법 규칙만 익히도록 하고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다른 문법 책이나 온라인을 이용해 가능한 한 충분히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문법 공부 팁
실용 영어 습득을 위한 문법 공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문법책을 처음부터 볼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부터 먼저 공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둘째, 한번에 하나의 규칙을 익히되 그것을 꼭 사용해 보려고 시도합니다. 말이나 글로 표현해 보거나, 들으면서 해당 규칙을 찾아보세요.

셋째, 한국어와 구조가 다른 문법 규칙을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예를 들면 관계 대명사, to 부정사, 동명사, 분사 등입니다. 반면, 관사와 정관사는 한번 훑어보는 정도로 넘어갑니다. 이들의 기본을 익히는 것은 10분이면 되지만,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어 한번에 완벽하게 익히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실천 과제
온라인에서도 문법 정리가 잘 되어 있는 유용한 사이트들을 찾을 수 있지만, 바로바로 펼쳐서 볼 수 있는 문법책이 공부하기에는 더 편할 것입니다.

문법책은 영어로 된 책과 한국어로 된 책 두 권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와 영어를 번갈아 보는 방법도 좋고, 또는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때만 한국어 문법책을 들춰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같은 문법 규칙도 저자에 따라, 그리고 원어민과 비원어민에 따라 다른 접근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 입장에서는 조금 더 효과적입니다.

문법을 익힘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문법에 맞지 않는 예외사항도 꽤 많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 번 계속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계가 어느 정도 되는 학습자도 이따금씩 문법책을 들춰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해는 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문법 규칙을 다시 상기시켜 영어 사용의 다양성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이와 관련해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email protected]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