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모든 것이 가능하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영어에서 would는 까다로운 단어 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는 will의 과거형이지만,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주 사용되는 would와 if절을 활용한 가정법 패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ould의 기본 의미
조동사 will은 미래 상황을 표현할 때 쓰이는데, would의 경우 과거, 현재, 미래 상황에서 모두 쓰일 수 있습니다. 이때 would의 기본적인 의미는 어떤 상황을 가정하고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과거 상황일 수도 있고, 현재나 미래의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would는 if절과 함께 자주 사용되지만, if절이 없어도 문맥상 소통이 되기 때문에 if절 없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의 잘못된 조언으로 인해 친구에게 좋지 않은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 얘기를 듣던 다른 친구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I wouldn’t give you that kind of advice.
⇒ 난 당신에게 주지 않았을 거예요, 그런 종류의 조언을.
이 문장을 if절을 넣어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I wouldn’t give you that kind of advice if I were your boss.
⇒ 난 당신에게 주지 않았을 거예요, 그런 종류의 조언을, 내가 당신의 상사였다면.
문맥상 if I were your boss가 없어도 대화의 흐름에 큰 영향이 없기 때문에 생략된 것입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would~ if~ 패턴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What would you ~ if ~
‘~한 상황이었다면, 당신은 무엇을 ~했을까요?’라고 질문하는 패턴입니다. 상대방의 견해나 의견을 물어볼 때 쓸 수 있는 표현입니다.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a billionaire?
⇒ 당신은 무엇을 했을까요, 당신이 억만장자였다면?
대답은 ‘I would ~ ‘와 같이 표현하면 됩니다.

• I would buy a luxury yacht and sail around the world.
⇒ 난 호화로운 요트를 사서 세계 곳곳을 항해했을 거예요.

• I would help a lot of children in poverty.
⇒ 난 많은 아이들을 도왔을 거예요, 가난 속에 있는.
그럼 이제 여러분이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 당신은 무엇을 배웠을까요, 만약 당신이 더 많은 시간과 돈을 가졌다면?
What would you learn if you had more time and money?

• 당신은 무엇을 다르게 했을까요, 당신이 당신의 20대(속)에 있었다면?
What would you do differently if you were in your twenties?
이런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면 실제 대화에서 머뭇거리지 않고 대화를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Where would you ~ if ~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표현이 있습니다.

Where would you go if you could travel anywhere in the world?
⇒ 당신은 어디를 갔을까요, 당신이 세상 어디든 여행할 수 있었다면?
이 문장에서는 if절에 could가 쓰였습니다. could는 can의 과거형이지만, 이런 맥락에서는 would와 마찬가지로 가정하고 상상하는 상황에 능력이라는 뉘앙스가 더해진 표현입니다. 이런 질문에는 어떻게 대답하면 좋을지 대답도 같이 연습해 보겠습니다.

• I would love to go somewhere warm.
⇒ 난 따뜻한 어딘가로 가고 싶을 거예요.

• I would say Egypt. Egypt sounds so mysterious to me.
⇒ 난 이집트라고 말할 거예요. 이집트는 나에게 매우 신비롭게 들려요. When would ~ if ~
when으로 시작하는 가정법 문장도 익혀두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en would you buy it if you wanted to get a big discount?
⇒ 당신은 그것을 언제 샀을까요, 만약 당신이 큰 할인을 얻기를 원했다면?

• 언제 당신은 당신 가족에게 말했을까요, 만약 당신이 심각한 병을 가졌다면?
When would you tell your family if you had a serious disease?

확장 연습
would 대신 could을 쓰거나, 가정법 과거 대신 가정법 과거완료를 쓰는 형태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What could you do if your arms were injured?
⇒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당신의 팔들이 다쳤다면?
이 문장에서는 would 대신 could를 사용해 할 수 있는 능력을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What would you have done if you hadn’t gotten any help from your family?
⇒ 무엇을 당신은 했었을까요, 당신이 가족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얻지 않았었다면?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의 상황에 대해 가정하는 표현법입니다. 문장의 길이가 길어서 부담스럽다면 먼저 가정법 과거에 익숙해진 다음 가정법 과거완료로 확장해가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법이 될 것입니다. 눈으로만 보고 넘어가는 대신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보고 입으로 표현하면서 익혀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