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약 없는 영어공부
영어에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면 내가 원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한국인에게는 다른 외국어 사용자들보다 조금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얘기할 수 있을 뿐이죠.
시간을 어느 정도 투자하면 어느 정도의 실력에 도달할 수 있는지 기준이 없이 공부를 하다보면 때로는 밑빠진 독에 물 붓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영어공부에 대한 열정이 오르락 내리락 할 수밖에 없지요.
이번 칼럼에서는 그런 불규칙적인 학습 패턴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 하나를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말하기와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담스러운 저녁식사
미국인 친구 부부를 저녁식사에 초대했습니다. 초대를 하기까지도 꽤 용기를 냈지만,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지 좀 걱정이 됩니다.
미국에 오기 전 사회생활 경험도 있고, 미국인 친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지만, 문제는 영어입니다. 기초 생활영어는 이제 좀 익숙해졌지만 다채로운 인생사를 이야기하기에는 여전히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 미국인 친구는 내 영어 실력을 알기에 저녁식사를 하며 나눌 이야기에 대해 큰 기대를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 자신은 처음 초대하는 미국인 친구와의 식사 시간을 좀 더 즐겁고 유익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영어공부는 평소에 조금씩 해왔지만, 저녁식사를 앞두고 불안한 마음에 다시 영어책을 꺼내 듭니다. 하지만 이런 공부가 며칠 후 저녁식사 때까지 실력을 얼마나 늘려줄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부질 없는 짓인가 싶어 집중이 되지 않아 이내 책을 덮습니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내일이 저녁식사 날입니다. 맛있는 한국 음식을 선보인다는 마음에 설레기도 하지만 여전히 영어에 대한 부담은 사라지질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실력 향상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생소한 단어의 의미를 처음 접하는 것부터, 문법 규칙을 이해하거나, 유사한 표현을 알게 되거나, 특정 문장 구조를 더 빨리 이해하는 등, 영어 실력은 여러 부분에서 복합적으로 향상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은 내가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나 문장 구조를 늘려가는 것입니다. 우리 머리속에는 쉽게 꺼내 쓸 수 있는 표현들과, 이해는 하지만 쉽게 쓰지는 않는 표현들이 담겨 있습니다. 원어민은 쉽게 꺼낼 수 있는 표현들을 많이 갖고 있어 대부분 일상 대화에 지장이 없는 반면, 우리는 그런 표현들이 적어 항상 영어 대화가 서툴고 부담되는 것입니다.
미국인과의 저녁식사를 앞두고 별로 도움이 안 될 것 같은 영어공부를 하는 것도 결국 이런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영어공부를 하며 여러 가지 표현을 접했다면 그들을 실제 대화에서 쓸 가능성이 높아지며, 문법 공부를 했다면 그것을 적용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대화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아 공부를 그만두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닙니다.
관심 있는 주제부터
이제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저녁식사 하루 전이라면 어떤 공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이번 칼럼의 제목인 타겟팅 학습법을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겟팅 학습법의 시작은 어떤 주제의 이야기를 할지 미리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대화의 주제를 미리 생각한다고 그 이야기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관심을 갖거나 상대방이 관심을 갖는 주제를 어렵지 않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독특한 과거 경험이 될 수도 있고, 최근에 본 영화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대화가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이런 식으로 몇 개의 주제를 미리 생각해 놓고 그것과 관련해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타게팅 학습을 위한 자료는 온라인에서 다양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문 웹사이트의 글이든, 블로그 글이든 단순히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사용하고 싶은 표현들을 별도로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꼭 새로운 표현이 아니더라도 대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면 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표현도 배우고, 또한 이미 알고 있는 표현을 실제로 사용해보려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심 주제와 관련된 표현을 정리해보는 것은 머리로 이해하는 것을 입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공부법입니다. 이런 식의 공부를 통해 더 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심적인 부담을 덜 수 있게 됩니다. 시간 여유가 된다면 정리한 표현들을 여러 번 읽어보고, 다양한 문장으로 만들어보는 형태로 연습을 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실천과제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때는 항상 자기중심적으로 자신의 관심사부터 배워가기 시작합니다. 성인들은 다양한 경험 덕분에 어떤 내용이든 배워갈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빨리 배우고, 더 오래 기억하는 것은 분명 자신과 관련된 것을 배웠을 때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혹시 일상에서 영어로 대화하는 데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어떤 상황은 한번 겪고 지나가지만, 또 어떤 경우는 반복되는 상황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교재, 어떤 주제로 공부하든 전체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는 도움되겠지만, 때로는 타켓팅 학습법이 지루할 수 있는 공부를 보다 효과적이고 흥미롭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꾸준한 학습을 진행하면서도 가끔 타켓팅 학습을 통해 영어 실력을 가속을 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