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오바마케어에 가입하거나 갱신할 때 각 지역별로 가장 저렴한 플랜이 무엇인지 참고하시기 바란다. ©KOREAN LIFE
박민규
메디케어, 오바마케어 전문
Cell, 카톡 919-247-9908 [email protected]

오바마케어 오픈 가입 시작, 11/1/2023~1/15/2024
2024년 오바마케어 오픈 가입이 시작되었습니다. 오픈 가입 기간 동안에는 아무런 조건 없이 내년 2024년 보험 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바마케어 플랜이 2014년에 시작했으므로 이제 10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2014년 오바마케어가 시작될 당시 630만 시민이 혜택을 보았는데, 올해 2023년에는 1,570만 시민이 가입을 했으므로 가입자가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잘 아시는 내용이지만, 새로 가입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바마케어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바마케어의 공식 명칭은 ACA( Affordable Care Act)입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전국민 의료 보험법 정도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에서 적법한 거주 자격이 있는 시민으로서 직원수 25인 미만의 직장을 다니거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2024년 예상 수입에 따라 연방 정부에 보험료 보조금을 신청하면 정부는 Marketplace에 있는 보험회사 중 가입자가 원하는 곳으로 연결해줍니다. 가입자는 정부 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차액을 보험료로 내게 됩니다.
가족 수가 많고 수입이 적을수록 정부 보조금이 많아지기 때문에 본인부담은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정부가 정한 최소 소득 기준 미만인 신청자와 19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들은 주정부의 메디케이드(Medicaid)로 연결됩니다.

2024년 연방 정부의 가구 최소 수입 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KOREAN LIFE

올해 연말에 오바마케어에 가입할 때 내년 2024년의 예상 수입을 기준으로 보조금(Tax Credit)을 먼저 받게 되므로 2025년 봄에 2024년 세금보고를 하면서 실제 수입과 비교해서 보조금 정산을 다시 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매년 1월말에 가입자들에게 1095-A라는 보험료 보조금 내역서가 집으로 배송됩니다. 세금보고할 때 그 내역서를 회계사에게 주어서 실제 수입과 비교해서 보조금 정산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내년에도 올해 오바마케어로 정부 보조금을 받은 분들은 1095-A를 잘 보관해두었다가 회계사에게 꼭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보조금 정산을 하지 않으면 세금보고가 완료되지 않습니다.

2024년 변경 사항
2024년 오바마케어 보험 플랜은 올해와 거의 비슷하지만, 몇 가지 바뀌는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 보험료 보조금과 병원비 보조금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실버 플랜 보험료가 약 5%가 인상됩니다. 그리고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브론즈 플랜도 약 6%가 오릅니다.
보험료는 해마다 조금씩 인상이 되지만 정부 보조금도 그에 발맞춰 단계적으로 인상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적인 본인 부담금은 올해와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둘째, 자녀가 부모의 부양 가족으로 같이 세금보고를 하는 경우, 지금까지는 만 26세가 되는 달에 부모로부터 독립해 독자적인 플랜으로 바꿔야 했지만 내년부터는 연말까지 그대로 부모 밑에 같이 있어도 됩니다.
셋째, 올해는 기존의 보험회사와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Friday라는 보험회사가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내세워 소규모 카운티에서 많은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그런데 이 보험회사가 가입자들을 적절히 관리하지 못해서 주정부 보험국에서 이례적으로 이 회사를 퇴출시켰고, 이에 따라 가입자들이 다른 보험회사로 옮겨야 하는 불편한 일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보험회사를 선택할 때는 보험료만 놓고 비교할 것이 아니라 그 회사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그리고 내가 사용할 수 있는 병원과 의사가 포함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보험회사를 옮기면서 평소에 이용하던 의사와 병원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된다면 매우 곤란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실버 플랜 기준으로 지역에 따라 보험료가 저렴한 회사가 조금씩 다르므로 맨 위에 있는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상담 서비스
마지막으로, 저희 박민규 보험(Park Insurance)은 대부분의 메이저 보험회사를 대행하고 있으며, 고객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가장 적합한 보험 플랜을 소개하고 가입을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가입하는 경우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을 수 없지만, 저희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 보험 가입 이후에도 정부 서류, 보험료, 클레임 등 보험과 관련된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오바마케어에 새로 가입하시거나, 혹은 기존의 보험회사나 플랜을 변경하기를 원하시는 경우 아래 연락처로 문의해 주시면 개인별 상황에 맞는 보험 플랜과 보험료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보험 상담 과정에서 알게 되는 고객의 개인적인 정보를 절대 관련 업체와 나누지 않으며, 정부 규정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하며 보안을 유지합니다.

박민규 보험
메디케어 & 오바마 케어 전문
Cell. 카톡. 919 247 9908
[email protected]
6621 Holly Springs Rd.
Raleigh, NC 27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