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케어 오픈 가입 기간이 1월 15일에 마감되니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서두르시기 바란다. ©KOREAN LIFE
박민규
메디케어, 오바마케어 전문
Cell, 카톡 919-247-9908 [email protected]

오바마케어 오픈 가입 기간(Open Enrollment Period) 11/1/2022 ~ 1/15/2023
2023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혹시 작년 연말까지 오바마 케어 가입을 하지 못하신 분들은 1월 15일까지 아직 시간 여유가 조금 더 있습니다. 원래는 작년 12월 15일이 오픈 가입 마감이지만, 2023년은 한달 더 연장되어서 1월 15일까지입니다. 지금 신청하는 분들은 2월부터 보험 혜택을 받게 됩니다.
2022년에 오바마케어를 하신 분들은 1월 중으로 “1095-A” 서류를 우편으로 받게 됩니다. 이 서류는 2022년 1년 동안 정부에서 지불한 보조금 내역서이므로 잘 보관해 두셨다가 세금보고할 때 회계사에게 가져다 주시면 됩니다. 만약 오바마케어 가입자가 1095-A 서류로 보조금 정산을 하지 않으면 세금보고가 마무리되지 않기 때문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변동사항
2023년은 작년에 비해서 보험회사들의 변동이 심합니다. 특히 BRIGHT HEALTH 회사가 마켓플레이스에서 나가면서 기존 가입자들에게 많은 혼란이 있습니다. 카운티에 따라 자동으로 연결되는 보험회사가 다르기 때문에 2023년 플랜을 따로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이 부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AETNA 보험회사가 보험료를 낮게 책정해서 Wake, Cumberland 카운티 등의 지역에서 실버 플랜으로는 가장 저렴한 플랜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린스보로가 속한 Guilford 카운티, 골즈보로가 속한 Wayne 카운티, Pitt 카운티 등 몇몇 지역에서는 FRIDAY가 매우 저렴한 보험료로 소개되어서 회사 선택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BCBS 플랜이 다른 회사들보다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되어서 기존의 가입자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보험회사 변경시 주의사항
기존의 회사를 옮기는 경우 병원과 의사, 약국이 바뀌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보험으로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을 잘 모르는 경우, 먼저 보험회사 웹사이트에 가서 어떤 병원을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 의사가 새로운 보험을 받는지를 꼭 확인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에 보험회사를 정했더라도 1월 15일까지는 보험 플랜을 바꿀 수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Wake 카운티에서 2022년에 BCBS Home Plan을 가졌던 분이 2023년에 보험료가 좀 더 저렴한 AETNA Plan으로 바꾸게 되면 병원도 REX, UNC에서 WAKEMED, DUKE로 바뀌게 되니 이 점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이후 코로나의 영향 등으로 인해 보험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수입한도액을 많이 올렸습니다. 부부 합산 수입이 10만불 정도가 되어도 저렴한 브론즈 플랜은 큰 부담이 없이 가입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하므로, 그동안 수입이 높아서 보험 가입을 하지 못한 분들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이제 1월 15일이 지나면 기존의 보험이 만료되고, 특별한 가입 조건이 되지 않는 한 올 한해 동안 보험 가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가입을 미루고 있는 분들은 늦지 않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오픈 가입 기간 3월말까지
메디케어 연례 가입 기간은 12월 7일로 만료되었습니다. 따라서 메디케어 Supplement Plan을 가진 분들의 경우, 보험회사를 바꾸거나 새로 신청하는 것은 이제 올 연말까지 가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어드밴티지 플랜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3월말까지 회사나 플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오픈 가입 기간은 어드밴티지 플랜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 한해 적용됩니다.
참고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은 메디케어 PART A & B를 유지하지 않고 일반 보험회사로 플랜을 옮긴 경우를 말합니다. 즉, 정부에서 제공하는 PART A & B를 일반 보험회사 플랜으로 위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PART A & B를 유지하는 경우 처방약 PART D를 따로 가입해야 하고, Supplement Plan을 더하는 경우 추가 보험료 부담이 있지만, 어드밴티지 플랜으로 옮기는 경우 대부분 추가적인 부담 없이 가입회사에서 치과, 안과, 보청기 등 여러 혜택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어떤 플랜을 선택하든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필요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메디케어 오픈 가입은 어드밴티지 플랜을 가입하고 있는 분에게 해당하는 것입니다. 보험회사들은 해마다 플랜을 조금씩 바꾸거나 새로운 플랜을 소개하므로 연말 연초가 되면 가지고 있는 플랜과 새로운 플랜 혜택을 잘 비교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메디케어 가입자들은 연세가 있기 때문에 해마다 건강 상태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처방약이 늘어나거나 바뀔 수 있고, 증세에 따라 치료 과정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보험 혜택은 회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적절한 플랜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메디케이드의 수입한도액이 많이 올라갈 예정이니, 수입이 많지 않은 분들은 메디케이드를 신청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메디케이드 수입 한도액은 개인의 경우 한달에 $1,563, 부부는 $2,106입니다. 즉, 부부는 $25,000 정도의 수입이면 메디케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한도액의 경우, 개인은 $28,134, 부부는 $37,908입니다. 집 한 채와 차 한 대는 수입에 포함되지 않으며, 주식, 저금 등은 재산으로 포함됩니다. 메디케이드 신청은 거주하는 카운티의 소셜 서비스를 방문하거나 medicaid.gov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에는 2022년에 없었던 새로운 플랜들이 소개되므로 메디케어 보험에 관한 자세한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개별적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