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요양 보험 가입자의 70%가 65세 이상이다. ©safewise
앤디 김
재정 어드바이저

장기 요양 보험

메디케어와 장기 요양 보험과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장기 요양 보험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다.

현대인의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령인구도 급속히 늘고 있다. 그런데 건강하게 오래 살면 좋으련만 꼭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다. 수명이 늘어날수록 질병과 사고의 위협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이다.

장기 요양 보험은 이처럼 사고나 질병 또는 고령으로 인해 자신을 스스로 케어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이다.

예를 들어 어떤 질병이나 사고로 병원이나 의사로부터 치료를 받게 되면, 65세 이전에는 일반 건강보험으로 보장을 받고, 65세 이후에는 메디케어로 보장을 받게 된다.

그런데 경우에 따라 더 이상 병원 치료는 필요 없지만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 장기간의 간호가 필요하게 된다.

컬럼비아 특별구 노인복지국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65세인 사람 중 적어도 20%가 5년 이상 장기 요양을 필요로 하며, 심장 질환, 고혈압, 당뇨, 기타 만성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장기 요양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장기 요양 보험 진단 조건

장기 요양 보험의 진단을 받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개인의 독립적인 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6가지 활동 – 목욕(Bathing), 배변조절(Continence), 옷갈아입기(Dressing), 식사(Eating), 화장실 사용(Toileting), 그리고 거동(Transferring) – 중에서 혼자 힘으로 2가지 이상의 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 장기 요양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장기 간호를 받는 방법

장기 간호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1.Home Health Care (방문 간호):

간병인을 집으로 불러서 도움을 받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케어 대상자들이 방문 간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많은 장기 간호 대상자들은 배우자의 간호를 받으며 생활한다. 하지만 배우자가 24시간 간호를 하는 것은 무척 힘든 일이어서 또 다른 간병인이 필요하다.

필자도 한국에서 한 달 가량 아버님의 간병을 한 적이 있는데, 하루에 몇 시간 간호를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므로 방문 간호 서비스는 케어가 필요한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 배우자나 가족들의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는 면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한인사회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업종 중 하나가 바로 간병인 서비스업이다. 이민 1세대들이 고령화되면서 한인 사회 내에도 장기 간호 서비스의 수요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

2.Community Care :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인 Day Care 서비스이다. 하루에 반나절 동안 시설에 가서 케어를 받고 오는 것을 말한다. 현재 뉴욕, LA, 워싱턴 DC 등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한인들이 운영하는 성인 Day Care 센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3.Nursing Home (요양원) :

이 서비스는 24시간 요양원에 상주하며 간호를 받는 방법이다. 요양원은 장기 간호에 대한 가족들의 육체적,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며, 노인 간호 전문인들이 상주하는 시설에서 전문적인 간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4.Assisted Living Facilities(보조 생활 시설) :

보조 생활 시설은 요양원처럼 시설에 상주하며 케어를 받는 것은 같지만, 24시간 풀 케어를 받는 요양원과는 달리 환자가 필요할 때 제한적인 케어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요양원과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경제적인 면에서도 요양원에 비해 부담이 적다. 따라서 초기 증상의 치매환자나 혼자 생활이 불편한 노인들 중 가벼운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서비스이다.

요즘은 요양원이나 보조 생활 시설에서 생활하는 것보다는 내 집에서 간병인의 도움을 받는 방문 간호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심리적 안정감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메디케어 및 장기 요양 보험에 대해 문의하실 분들은 T. 703-200-1412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