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재
맛있는 집밥, 건강요리 연구가 [email protected]

따뜻한 햇살 아래 화사한 꽃들이 만발한 봄이 왔습니다. 그런데 봄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은 것은 봄마다 찾아오는 알레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사는 캐롤라이나 지역에도 봄이 되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알레르기성 비염, 결막염, 천식, 피부염 등으로 고생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레르기에 좋은 차와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꽃가루 알레르기에 좋은 차로는 오미자차, 도라지차, 대추차가 있습니다.

1. 오미자차
오미자차는 꽃가루 알레르기에 효능이 좋은 차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폐를 돕는 기능이 뛰어나 비염, 천식, 기침, 가래 등에 효과적이며, 신장에서 유정, 유뇨, 빈뇨를 치료해주고, 간세포의 염증반응을 조절해 간염 치료에도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2. 도라지차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고 튼튼하게 해서 감기와 기관지 질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항암작용과 변비, 당뇨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들은 하루 한 잔씩 약처럼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3. 대추차
대추는 몸에 축적된 중금속 등 비염을 유발하는 유해성분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고,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서 냉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꽃가루 알레르기에 도움되는 봄 요리 한 가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가 많아 보이지만 대부분 집에 있는 양념들입니다.

돼지등뼈 감자탕
▶ 재료: 돼지등뼈 1줄, 우거지(얼갈이 배추 2파운드), 감자 5개, 양파 1/2개, 대파 3대, 마늘 13알, 생강 3알, 소주 1/2컵, 된장 4T, 고춧가루 10T, 다진마늘 3T, 국간장 6T, 맛술 3T, 후춧가루 약간, 들깨가루 4T, 소금 2T, 깻잎 20장, 홍고추 2개, 청양고추 2개, 팽이버섯 1봉,
▶ 방법

  1. 돼지등뼈는 찬물에 2~3시간 정도 담궈 핏물을 빼고 큰 냄비에 물 22컵을 부은 후 물이 팔팔 끓으면 돼지등뼈를 넣고 5분 정도 데친 후 바로 찬물에 헹궈줍니다. 살짝 흐르는 물에서 돼지뼈를 하나씩 샤워시켜주세요.
  2. 대파 2대, 마늘 13알, 생강 3알, 양파 1/2개를 적당하게 썰어 면주머니에 넣고 묶어줍니다.
  3. 냄비에 돼지뼈를 넣고 물 27컵을 부은 후 면주머니와 소주 1/2컵을 붓고, 된장 3T를 고운채에 걸러서 풀어줍니다.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1시간 30분 정도 푹 끓여 줍니다.
  4. 얼갈이 배추 4단을 씻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5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주세요. 된장 1T, 고춧가루 10T, 다진마늘 3T, 국간장 6T, 맛술 3T, 후춧가루 약간,들깨가루 4T를 넣어 버무립니다.
  5. 감자는 통째로 삶아줍니다.
  6. 1시간 30분 정도 끓인 후 면주머니를 건져내고 양념한 배추를 넣고 20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맛을 보고 소금간을 해주세요.
  7. 마지막으로 전골냄비에 등뼈와 감자를 올리고 깻잎,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팽이버섯, 들깨가루를 올린 후 국물을 부은 후 식탁 위에서 휴대용 가스렌지에 끓이면서 드시면 됩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