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육 유관순 열사와 앨리스 샤프 (Alice Sharp) 선교사 부부의 동상 제막식에 다녀와서

유관순 열사와 앨리스 샤프 (Alice Sharp) 선교사 부부의 동상 제막식에 다녀와서

0
유관순 열사와 앨리스 샤프 (Alice Sharp) 선교사 부부의 동상 제막식에 다녀와서

김경자 권사
아가페 한인 연합 감리교회

3.1절 100주년 기념행사
2019년 3월 1일, 한국 공주에 있는 영명동산에서 3.1절 100주년을 기념하여 유관순 열사와 앨리스 샤프(Alice Hammond Sharp) 선교사 부부의 동상 제막식이 있었다.
이날 행사는 구한말 공주에서 독신으로 39년 동안 선교사로 활동하며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수많은 한인 여성 지도자들을 길러낸 앨리스 샤프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 선교유적연구회와 미국 LA와 뉴욕의 한인감리교회 교인들의 공동 주관으로 재미 교인 50여명을 포함해 많은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거행되었다.

유관순 열사와 앨리스 샤프
1902년생인 유관순 열사는 일찌기 선교사를 통해 복음을 전수받은 믿음의 가정에서 태어나 철저한 신앙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고 한다. 선교 여행 중 어린 유관순의 영특함을 눈여겨 본 앨리스 샤프는 유관순을 수양딸로 삼게 되었고, 당시 자신이 교사로 있던 공주 영명학교로 데려와 중등교육을 받게 한 후, 교비 장학생으로 서울의 이화학당으로 유학을 보냈다.
이화학당 시절 유관순은 1919년 서울 탑골공원 3.1 만세운동에 가담 하였고, 그후 만세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유관순은 고향인 병천으로 내려와 태극기를 인쇄하여 3.1 만세운동에 앞장섰다.
그 일로 인해 유관순은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공주감옥에서 온갖 고초를 겪은 후, 서대문 감옥으로 이송되어 재판을 받으며 모진 심문과 포악한 고문 끝에 마침내 19살의 젊은 나이로 감옥에서 생을 마감하게 된다.

앨리스 샤프 선교사
앨리스 샤프는 미국 북감리회 여선교회 해외선교부에서 설립한 뉴욕 선교사 훈련원에서 훈련을 받은 후, 1900년 23살의 나이에 조선으로 파송되었다. 처음에는 서울에서 메리 스크랜튼(Mary Scranton)을 도와 이화학당에서 교사로 봉사하였고, 이어 상동교회의 교회학교 교사 및 순회 전도사로 활동하였다. 같은 시기에 미국 북감리회에서 파송받아 배제학당과 정동교회에서 활동하던 로버트 샤프(Robert Sharp) 선교사와 결혼하였고, 1905년 함께 공주 지역으로 파송되어 학교와 교회를 세우고 지역 선교에 힘썼다. 그러나 결혼 1년만에 남편이 장티프스로 세상을 떠나자 앨리스 샤프는 그를 영명학당 뒷산에 안장하였다.
그후 앨리스 샤프는 혼자 몸으로 많은 교회와 20여개의 여학교를 세우고, 조선에 여성지도자를 키우는 일에 힘썼다. 그가 키워낸 제자 중에는 유관순 열사 외에도, 최초의 여성 목사인 전밀라와, 최초의 여성 경찰서장인 노마리아가 있다.
앨리스 샤프는 일제가 선교사들을 추방하던 1939년까지 공주를 중심으로 충청도 전역에서 사역하였는데, 이때 그녀의 나이 68세였다. 은퇴 후 LA 파사데나 은퇴선교사 양로원에서 1972년 101세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고, 현재 파사데나 납골묘원에 안치되어 있다.

동상 제막
동상 제막이 이루어지기까지 한국 선교유적연구회 회장이신 전 공주대학교 총장 서만철 교수를 비롯해, 한국내 교계 및 여러 뜻 있는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 또한 미국 동부와 서부의 한인 감리교인들의 정성어린 기도와 활발한 모금운동이 이어졌다.
2018년 3월 28일자 뉴욕 타임즈 부고란에 유관순의 부고와 기사가 실렸고, 금년 뉴욕주에서는 3월 1일을 유관순의 날로 정하였다. (서만철 교수 보고)

한국 선교사들의 발자취
나는 100년 전 조선에 온 많은 선교사들의 헌신과 희생으로 전해받은 복음의 빚진 자로서, 그들의 희생과 헌신에 깊이 감사하며, 우리 이화의 선배인 유관순 열사의 애국정신과 목숨을 바쳐 불의에 항거한 그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자 한다.
또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물론 다음 세대에까지 이 나라에 펼치신 하나님의 선교 역사와 그 선교사역에 쓰임 받은 일꾼들의 발자취가 널리 알려지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많고, 나 또한 그 일을 위해 작은 힘을 보태고자 한다.

참조 1. 공주 3.1절 100주년 기념행사 안내문 2. 공주 소재 교회 역사박물관 전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