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육 [영어 칼럼] 영어 공부의 새로운 접근, 직역 학습법

[영어 칼럼] 영어 공부의 새로운 접근, 직역 학습법

0
[영어 칼럼] 영어 공부의 새로운 접근, 직역 학습법
직역 학습으로 영어식 사고를 익히자 © 플루언트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명석한 한국인들이 실용 영어에 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본인들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요? 반면, 어학연수도 하지 않은 중국인들이 영어를 어렵지 않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호에서는 영어 공부의 새로운 시각인 ‘직역 학습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한국이 1등
그것은 바로 인구 대비 영어학원의 숫자입니다. 시내 중심가에 있는 대형 영어학원에서부터 동네 영어 공부방에 이르기까지 노출 빈도로 보자면 한국인은 이미 준원어민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조 단위 영어 교육 시장이 거짓이 아님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죠. 그런데도 왜 영어는 안 되는 것일까요?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
학습자들은 적당한 노력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고 합니다. 바쁜 세상에서는 그것이 더 현명한 선택일 것입니다. 그런데 영어 공부에는 그것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습니다. 바로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영어 단어와 표현을 익히고, 문법 규칙을 이해하고, 발음 훈련을 하면 투자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려서부터 습관이 된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이것이 한국인과 일본인들이 영어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어려운 이유이며, 어학연수를 하지 않은 중국인들이 영어를 쉽게 배우는 이유입니다.

이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은 영어식 사고 방식을 체득할 만큼 오랜 시간의 노출과 학습입니다. 미국에 한국어, 영어 이중언어 사용자가 많은 것을 보면 두 가지 사고 방식을 갖는 것이 충분히 가능한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벽 – 의역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에 더해 영어를 어렵게 하는 또 하나의 장벽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어 의역입니다. 한국어 의역은 영어 표현이나 문장을 한국어식 어감으로 자연스럽게 바꿔 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have an interview도 인터뷰를 하다, give an interview도 인터뷰를 하다로 해석하는 것이죠. 결국 have와 give 모두 ‘하다’ 라는 엉뚱한 해석이 되어 버립니다.

영어 문장을 보고 익히는 것은 영어식 사고를 배우는 일입니다. 그런데 한국식 의역으로 영어를 배우게 되면 영어를 배우면서 한국어식 사고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어를 처음 접하는 초급 단계에서는 쉬운 접근법이지만, 계속 의역을 사용한다면 영어 학습은 끝나지 않는 여정이 될 수 있습니다.

입과 귀를 막는 의역
중국과 남미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로 대화를 할 때 관찰되는 특징은 일단 어렵지 않게 입을 연다는 것입니다. 한국 학습자들은 입을 여는 데 시간이 더 걸리고, 표현하려는 생각이 조금 길어지면 아예 입을 떼지 못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것은 뇌에서 한국어 의역 문장을 떠올리기 때문입니다. 한국어 의역 문장이 길면 길수록 영어 구조와 맞지 않아 아예 시작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영어 듣기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휘는 다른 나라 학습자들보다 많이 알고 있는데, 단어들이 조합된 문장에서는 의미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대화 속도가 빠를수록 그런 현상은 더 두드러집니다.

한국어 의역은 영어 학습자에게 10보 전진, 3보 후퇴의 결과를 낳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영어 학습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를 했음에도 실력이 더디다면 이제 직역 학습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역 학습법을 적용하면 우리 머리에 영어식 사고 두뇌가 더 빨리 장착될 것입니다.

실천 과제
맨 먼저 의역이 왜 비효과적이며, 직역 학습이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영어 문장을 읽을 때 직역으로 이해하는 연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get out of debt은 ‘빚을 갚다’가 아닌 ‘빚으로부터 빠져 나가다’가 되고, He couldn’t make it.은 ‘그는 성공할 수 없었어.’ 또는 ‘그는 이겨낼 수 없었어.’가 아닌 ‘그는 그것을 만들 수 없었어.’라고 직역한 후 그것이 상황에 따라 성공할 수 없었고, 시간 약속을 지킬 수 없었고, 살아남을 수 없었던 상황과 연계해 이해하시면 됩니다. 각 상황에 대한 다양한 의역을 익히는 대신, 직역으로 기본 의미를 익히고 그 직역을 상황과 연계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직역 학습은 처음에는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역 학습은 영어를 영어로 받아들이고, 나(I)와 가까운 것에서부터 점점 멀리 확장해 나가는 영어식 표현 방식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직역, 의역과 관련해서는 더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만 오늘은 이 정도로 핵심을 짚어 보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질문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email protected]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