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육 [영어 칼럼] 영어 듣기가 어려울 때 동사를 캐취하라

[영어 칼럼] 영어 듣기가 어려울 때 동사를 캐취하라

0
[영어 칼럼] 영어 듣기가 어려울 때 동사를 캐취하라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지난 칼럼에서 제안한 것은 영어를 음악처럼 들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 또한 복합학습의 일환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영어학습의 또 다른 산, 영어 듣기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영어 듣기는 혼자 할 수 있다?
성인 영어교육 산업에서 가장 많은 상품과 서비스가 있는 분야가 무엇일까요? 바로 말하기입니다. 이유는 첫째, 학습자들이 말하기 실력이 향상될 때 비로소 자신의 영어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느끼기 때문이고, 둘째, 듣기는 혼자 해도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듣기는 분명 혼자서 할 수 있는 분야지만 학습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원칙들이 있습니다.

듣기와 말하기의 차이
어린 아이들은 매일 주변에서 다양한 표현을 듣게 됩니다. 그것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모르지만 그런 표현이 오가는 상황을 보며 서서히 느낌으로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듣기는 언어 규칙이 아니라 반복되는 경험과 느낌으로 배우는 영역이다.

반면, 말하기는 한 단어부터 시작해, 두 단어, 세 단어로 발전하며 단어들이 연결되는 규칙을 반복과 실수를 통해 익혀가게 됩니다. 다양한 표현 방식을 시도하며 상대방의 반응과 피드백을 통해 맞는 것과 틀린 것을 배워가게 됩니다.

성인이 영어를 배울 때도 비슷한 경로를 따르게 됩니다. 듣기는 유추 학습입니다. 단어와 표현을 익히면 짐작해서 이해하는 유추 능력이 향상되면서 듣기 실력이 향상됩니다. 그런데 말하기는 유추 학습이 아닙니다. 일상적인 표현을 익힘과 동시에 단어들이 연결되는 규칙, 리듬, 발음 등을 모두 익혀야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듣기의 핵심, 다다익선
영어 듣기가 유추 학습이라는 말에 마음이 조금 안심이 되시나요? 그런데, 영어 듣기에는 한 가지 걸림돌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내가 유추할 수 없는 내용을 말할 때입니다. 원어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이 있어 우리의 부담을 덜어줄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한히 다양한 영어 대화를 몇 권의 책에 다 담을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듣기 학습의 핵심은 ‘다다익선’입니다. 다양한 상황과 문맥을 직·간접적으로 지속적으로 경험하며 유추 능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 유추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것이 다른 분야와 접목한 ‘복합학습’입니다.

듣기 능력 향상의 단계
듣기 학습을 꾸준히 하려면 자신의 실력 향상을 자주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실력 향상을 체감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따라가게 됩니다. 첫 단계는 영어의 소리에 익숙해지는 것이고, 다음은 단어나 표현이 들리기 시작하는 것이며, 그 다음이 원어민 대화의 리듬을 쫓아가는 것입니다. 즉, 그들이 영어를 말할 때의 사고의 흐름을 이해하며 대화하는 것입니다.

듣기 공부를 하는 동안 이 단계들은 계속 중첩되어 나타납니다. 원어민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단계가 되어도 생소한 주제의 대화에서는 새로운 단어를 듣게 되는 것입니다.

실천 : 동사 듣기 훈련
여러분은 일상에서 영어를 들을 기회가 비교적 많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선 영어를 듣는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영어를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며 듣는 흘려듣기와 집중해서 듣는 귀기울여 듣기를 병행하며 가능한 한 영어를 듣는 시간을 늘리십시오. 다시 강조하지만 듣기는 다다익선입니다.

듣기 교재의 난이도는 한두 번 듣고 60~70% 정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면 적당합니다. 그 내용을 집중해서 들으며 의미를 파악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만약 자신에게 생소하거나 어려운 내용, 속도가 빠른 내용을 듣게 된다면, 동사를 캐취하며 듣는 훈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세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더라도 전체 흐름을 쫓아가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동사는 단일 동사, 조동사, be 동사와 함께 연결된 구절을 모두 포함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시간 관련 표현만 캐취하며 듣거나 관계대명사 부분만 캐취해서 듣는 훈련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 때 집중력을 잃지 않고 듣기를 계속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듣기는 비교적 수동적인 학습이기 때문에 운전을 하거나 혼자 운동하는 시간 등을 이용해 듣기를 하면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칼럼에 대한 회신은 [email protected]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