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 트럼프 대통령을 ‘evil (악마)’ 또는 ‘idiot (멍청이)’이라는 프레임으로만 바라보면 한미간의 외교와 무역 문제는 물론, 북한 핵문제와 남북평화, 중국과의 무역 문제 등에 있어 국익에 큰 해가 된다는 판단 아래, 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1월에 쓴 『트럼프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전문을 연재한다.
트럼프의 가계
트럼프의 공식 이름은 도널드 존 트럼프(Donald John Trump)이다. 트럼프의 할아버지 프리드리히 드럼프(Friederich Drumpf)는 1869년 독일에서 출생하였고, 16세인 1885년에 미국으로 이민을 왔다. 그리고 이름을 영어식으로 바꾸어 프레드릭 트럼프(Frederick Trump)로 개명하였다.
프레드릭 트럼프는 엘리자베스 크리스트(Elisabeth Christ)와 결혼하여 트럼프의 아버지 프레드 트럼프(Fred Trump)를 낳았고, 프레드 트럼프는 1936년에 영국 스코틀랜드 출신인 메리 앤 맥로드(Mary Anne MacLeod)와 결혼하여 슬하에 3남 2녀를 두었다. 트럼프는 이 중 넷째로 1946년 6월 14일, 우리 교포들이 많이 살고 있는 뉴욕 퀸즈에서 태어났다.
트럼프의 형제관계
트럼프의 큰 누나 매리 앤은 전직 미연방 판사이고, 둘째 누나 엘리자베스는 미국 체이스은행의 중역을 지냈으며, 남동생 로버트는 트럼프 기업의 중역이었다.
트럼프의 형 프레디는 술 때문에 평생 고생하다가 43살에 알코올 중독으로 사망했는데, 형의 모습을 지켜본 트럼프는 자신의 가계에 술을 적당히 절제하지 못하는 유전자가 있을지 모른다며 아예 처음부터 술, 담배, 마약을 하지 않았다. 심지어 대통령 취임식 날 샴페인 한 잔도 입에 대지 않았으며, 자녀들에게도 이 문제에 있어서는 매우 엄격한 가정교육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트럼프의 학력
트럼프는 중·고등학교 과정을 군사학교인 뉴욕군사학교(New York Military Academy)에서 마쳤다. 그리고 졸업 후 뉴욕 브롱스에 있는 포담대학(Fordham University)에 다니다가, 필라델피아에 있는 아이비리그 대학인 펜실베니아대학(University of Pennsylvania)으로 편입하여 1968년 경제학사로 졸업하였다.
사업적 성공
트럼프의 아버지 프레드는 뉴욕 브루클린과 퀸스 일대에서 중산층을 위한 아파트 건설업으로 부를 일군 사람이었다. 트럼프는 대학 졸업 후 아버지의 주택개발 사업을 돕다가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독단적으로 맨하탄에서 고층 빌딩 개발사업에 뛰어들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특히 부동산 마케팅에서 브랜딩의 귀재였는데, 자신이 건설하는 빌딩마다 트럼프라는 이름을 붙이고 트럼프 빌딩은 최고급 빌딩이라는 이미지 브랜딩에 성공했다. 그 후 트럼프는 호텔, 카지노, 골프장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미국을 넘어 전 세계 부동산 업계의 전설적인 인물이 되었다.
방송 경험으로 얻은 노하우
이어 2003년부터는 트럼프는 NBC 방송국에서 ‘어프렌티스(The Apprentice, 견습생)’라는 리얼리티쇼를 진행하며 예능인으로서도 유명세를 떨치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에서 트럼프는 미국 전역에서 선발된 인재들을 놓고 그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인터뷰를 진행하며 실제 자신의 사업 프로젝트를 맡길 최고의 인재를 뽑았는데, 이 방송의 성공 덕분에 그는 2007년 헐리우드 명예의 거리(Hollywood Walk of Fame)에 자신의 이름을 새긴 별을 남겼고 동시에 전국적인 인지도와, 인재를 선별하는 예리한 안목, 그리고 언론을 활용하는 노하우까지 덤으로 얻게 되었다.
트럼프는 10여 년 간의 이 방송 경험을 대선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전 세계 거의 90%의 언론이 반 트럼프로 연대해 그를 공격하는 상황에서, 그는 방송의 속성을 역이용하여 자신의 숨은 지지계층을 끌어 모을 수 있는 이슈들을 계속 만들며 언론 플레이를 해 나갔다. 그 결과, 미국 언론들은 대선 기간 내내 싫든 좋든 매 시간 ‘도널드 트럼프’ 이야기를 하게 되었고, 트럼프는 결국 격렬한 반대 언론들을 이기고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KOREAN LIFE. 무단전재, 배포금지
Copyright ©2018 KOREAN LIF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