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 트럼프 대통령을 ‘evil (악마)’ 또는 ‘idiot (멍청이)’이라는 프레임으로만 바라보면 한미간의 외교와 무역 문제는 물론, 북한 핵문제와 남북평화, 중국과의 무역 문제에 있어 국익에 큰 해가 된다는 판단 아래, 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후 쓴 『트럼프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전문을 연재한다.
우리나라가 미국 대선에 트럼프 대통령 선거만큼 관심을 가진 적이 없었을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이번 미국 대선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다. 왜냐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역사상 가장 특이한 대통령 후보였고, 그의 행보는 늘 기존의 정치적 통념을 넘어서며 처음부터 끝까지 전 세계 언론의 뜨거운 관심의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 역사상 트럼프만큼 전 세계적인 낙선운동의 대상이 된 후보도 없을 것이다. 전 세계가 거의 일방적으로 트럼프를 반대하고 라이벌이었던 힐러리 클린턴을 지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세상 사람들은 이를 두고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미국 대선 과정을 깊이 들여다보면 트럼프의 당선은 놀랄 일도 아니고, 기적은 더더욱 아니었다. 당시 미국 상황에서 당연히 당선될 사람이 당선된 것일 뿐이었다. 또한 수많은 언론들이 자신들이 바라는 후보인 힐러리를 열렬히 지지하면서 일종의 집단 최면에 걸려 자기들의 프레임에 맞는 정보만 생산하고 유통하며 사실을 왜곡하는 우를 범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트럼프의 지지율이 7%로 아시아 국가 중 최저라고 한다. 이는 미군 주둔비용과 무역 문제 등에 대한 트럼프의 발언과 더불어 우리나라 언론들이 트럼프에 반대하는 미국 주류 언론들의 기사만을 보도하며 반 트럼프 정서를 강화시켜왔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 국민들은 트럼프에 대해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강한 반감과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트럼프 대통령 시대를 맞게 되었다. 트럼프가 당선된 이상, 이제는 트럼프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에서는 앞으로 우리나라 국정 운영 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행정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여 우리 국민들이 막연한 두려움이나 반감을 넘어 새로운 국제 정세의 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우리 국민들이 트럼프에 대한 편향된 정보를 가지고 불필요한 감정 낭비를 계속 하기보다는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을 토대로 우리나라 정치, 경제, 무역, 안보, 외교 문제 등에 있어 가장 빠르고 정확한 예측과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기를 바란다.
미국 멍청이 vs 수퍼 천재
그 동안 한국 언론에 소개된 트럼프는 자신의 재력과 지위를 믿고 거침 없는 막말과 기행을 일삼는, 속칭 ‘똘아이’ 이미지였다. 이는 과거에 트럼프 같은 후보를 본 적이 없는 미국의 주류 언론들도 마찬가지였다. 그가 어떤 인물인지 정확히 파악하려면 그가 살아온 70년 과거를 살펴보면 된다. 트럼프는 오래 전부터 대통령 출마를 염두에 두고 당선 가능성을 타진하며 자신의 인지도를 높여왔고, 또한 사업가로서 미국의 경제가 서서히 쇠퇴하고 중국에 밀리면서 미국 중산층과 서민층이 몰락하고 있음을 보고 있었다.
미국의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트럼프는 내 생애 가장 특이한 대통령”이라고 표현했듯이, 트럼프는 과거 미국의 어느 대통령과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도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낙관적으로는 트럼프가 북한 핵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뜻밖에 극적인 남북통일이 이루어질 수도 있고, 반대로 남북전쟁이 발발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트럼프와 그의 행정부를 얼마나 정확히 이해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가에 따라 대한민국의 미래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먼저 트럼프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전략을 구사하는지 그의 패턴을 이해하기 위해 그의 대선 과정에 있었던 중요한 장면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어서 트럼프를 보좌하는 최측근들이 누구이고, 그들이 북한의 핵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전략을 가지고 이 문제에 접근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끝으로 트럼프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가 취해야 할 경제, 무역 및 외교 정책은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미국의 새 대통령 트럼프와 그의 행정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트럼프 시대를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개인과 기업, 그리고 국가를 위한 최선의 판단을 내리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017년 1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에 즈음하여
이준길 한미관계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KOREAN LIFE. 무단전재, 배포금지
Copyright ©2018 KOREAN LIF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