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비즈니스 [정착 이야기] 4. 전기, 가스, 수도, 보험, 인터넷, 핸드폰 신청하기

[정착 이야기] 4. 전기, 가스, 수도, 보험, 인터넷, 핸드폰 신청하기

0
[정착 이야기] 4. 전기, 가스, 수도, 보험, 인터넷, 핸드폰 신청하기
이원호
이원호 정착 서비스 대표
[email protected]
Kakao ID : LWHJOSEPH
T. 910-228-6759

SECURITY DEPOSIT(보증금) 납부
아파트 신청서 승인(Rent Application Approval)이 되면 계약서 내용에 따라 요구되는 의무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계약서에 명시된 날짜까지 Security Deposit(보증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대부분 보증금을 입주일까지 납부하면 되는데, 타운홈이나 하우스는 보증금을 먼저 납부해야 다른 신청서를 더 받지 않는 Off Market 상태로 전환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 보증금은 계약 종료시 건물 손상 수리비 등 기타 비용을 제하고 나중에 돌려받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한국으로 돌아간 후 수표로 받게 되는 경우에는 지인에게 미리 부탁을 해 놓는 게 좋습니다.

전기회사 ACCOUNT SET UP
전기회사 어카운트를 열기 위해서는 계약서 상에 안내된 정보에 따라 주소지 담당 전기회사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샬롯과 그린스보로 지역을 커버하는 전기회사는 Duke Energy이고, 그외 대부분 지역은 Duke Energy Progress입니다.
요즘은 통역 서비스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미국 시간대에 맞춰 전화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웹사이트에서 어카운트를 열 수도 있지만, 소셜 넘버가 없는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전기 어카운트를 열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Name, Address, Email, Date of Birth(생년월일), Passport Number, 서비스 시작일, Additional Authorized Person Info, 보증금 결제용 카드 정보 등입니다. 이런 정보를 준비해서 T. 844-378-6352 (Monday – Friday 7am to 7pm, EST)로 전화하시면 되고, 한국시간으로는 화요일부터 토요일 (저녁 8시부터 아침 8시) 사이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두 회사가 동일합니다.
전화를 하면 요즘에는 음성인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질문에 영어로 답하셔도 되고(New Customer-Start New Service), 또는 0번을 3번 정도 누르면 상담원과 연결해줍니다. 소셜 넘버가 없기 때문에 여권번호로 신원확인을 하시고 보증금을 납부하시는데, 보통 $150-$200 정도이며 신용카드로 바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시작일은 입주 하루 전날로 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서비스 시작일을 입주 당일로 했을 경우, 서비스 기사가 그날 저녁 늦게 나타나 전기를 연결해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입주 하루 전날 전기를 연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기를 연결하는 모든 시설이 보통 집 밖에 있기 때문에 기사가 왔을 때 집에 사람이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담원에게 Account Number를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하시거나 바로 받아 적어서 집주인에게 또는 아파트 관리직원에게 번호를 알려줘야 합니다. 미국 전화번호를 요구하면 나중에 추가하겠다고 해도 되고, 미국 유심을 한국에서 구입하여 번호를 받아도 됩니다. 또는 정착 서비스 제공자에게 부탁해서 더 저렴한 옵션을 찾아 핸드폰을 미리 개통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스회사 ACCOUNT SET UP
집에서 천연가스를 사용하시는 경우, 지역에 따라 DOMINION (T. 1-866-794-5062 , Cary, Raleigh, Durham, Chapelhill) 또는 PIEDMONT (T. 1-800-752-7504)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도미니언 에너지는 상담원이 바로 받으며, 한국어 통역도 바로 연결해줍니다. 필요한 정보는 전기회사 어카운트 셋업하실 때 필요한 정보와 동일합니다.
다만, PSNC IDENTITY VERIFICATION FORM을 작성해서 공증받아 팩스나 이메일로 보내주어야 합니다. 이 공증을 한국에서 받을 수 있겠지만 비용이 들기 때문에 보통 미국 입국 당일이나 다음날 은행 계좌를 열 때 은행에서 공증을 받아 은행 직원에게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면 됩니다.
가스는 전기와 달리 개통일을 잘 정하셔야 합니다. 보통 천연가스는 벽난로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가끔 조리용이나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집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스를 입주일부터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한국에서 미리 폼을 작성해서 보내셔야 합니다.
특히 난방용 가스는 설치기사가 집 안으로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성인이 집에 있어야 합니다. 성인이 집에 없으면 기사가 왔다가 작업을 하지 못하고 되돌아갑니다. 그리고 다시 스케줄 잡으면 며칠이 더 지체됩니다. 그리고 가스 Account Number도 받으시면 집주인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상하수도 및 쓰레기 처리
아파트의 경우 상하수도 비용은 대부분 아파트에 후불로 청구됩니다. 하우스나 타운홈은 지역 타운에 어카운트를 개설해야 합니다.
Cary 타운의 경우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Complete our online application 메뉴에 정보를 입력하고 전자서명하는 것으로 간단히 신청이 끝나고, 나중에 청구서가 오기 때문에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Chapel Hill은 Orange Water and Sewer Authority(OWASA, http://www.owasa.org, T. 919-968-4421)에서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면 되고 설치기사 방문시 집에 꼭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세입자 보험
세입자 보험(Renter’s Insurance)은 가능하면 자동차 보험과 함께 가입하여 조금이라도 할인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런데 보통 자동차 구입시기가 입주일보다 늦고, 세입자 보험을 늦게 가입하면 벌금을 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가입하여 반드시 입주일 전에 보험 정보를 아파트 사무실이나 집주인에게 보내줘야 합니다.
계약서에 안내된 정보에 따라 아파트 회사가 Interested Party로 명기된 보험 증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인터넷 설치
미국 인터넷 회사들의 정책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지금 안내해 드리는 내용은 언제든 바뀔 수 있음을 아시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SPECTRUM INTERNET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약정이 없어 해약이 자유롭고 새 고객에게만 주는 할인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미리 가입하고 (https://www.spectrum.com/) 설치기사 방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기사 출장비는 50불 정도 따로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모뎀을 대신 받아줄 오피스가 있다면 우편으로 배달시켜 놓았다가 본인이 직접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설치할 경우 비용은 10불입니다. 인터넷 모뎀 설치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서 설명서대로 천천히 따라하면 대부분 잘 연결됩니다.
때로는 이전 세입자가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다음 세입자가 본인이 직접 설치(Self-Install)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본인이 설치를 하다가 잘 안 되면 전화로 도움을 받아야 하고(T. 1-855-855-4575) , 상담원이 설치기사 방문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무료로 설치기사를 보내줍니다. 이것은 고객의 잘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설치기사 방문까지 하루나 이틀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특히 1년이 지나 이사를 갈 경우 절대로 서비스를 이전하지 마시고, 반드시 해지한 다음 새로 이사간 곳에서 다시 가입해야 새 고객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이 넘어서 할인 기간이 끝나 청구금액이 오를 경우에는 서비스를 해지하고 모뎀 장비를 반납한 다음, 성이 다른 다른 사람 명의로 다시 신청하면 새 고객 할인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핸드폰 구입
이동통신 회사들의 정책도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이 내용 역시 언제든 바뀔 수 있음을 아시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한국에서 가져온 핸드폰은 미국 최고의 통신사인 버라이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버라이즌을 쓰고 싶으신 분은 기계 사용 가능여부를 미리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https://www.verizonwireless.com/od/prepaid/bring-your-own-device/#/checkDevice)
제 경험상 정착서비스 제공자가 미리 AT&T나 T-Mobile의 선불유심을 구입해 공항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드리는 것이 제일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선불제 서비스는 후불제보다 약간 비싸지만 미국 내 신용점수가 없는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현지인의 비지니스 크레딧을 빌려 조금 더 저렴하게 후불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 Upcycling Store에서는 비지니스 어카운트로 T-Mobile LTE 완전 무제한, 캐나다 자동로밍, 무제한 후불 요금제 핸드폰을 저렴하게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