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두려움 없음
얼마 전 한 기업체 임원을 만났는데 뜬금없이 행복하다고 합니다. 뭔가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것 같아 귀를 쫑긋 세웠습니다.
“저는 최근에 행복이란 두려움이 없는 상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저의 하루 24시간을 살펴보니 괴롭고 두려운 순간도 있지만, 두려움이 없는 시간이 훨씬 더 많다는 걸 알게 됐지요. 그래서 이제는 하루 대부분을 행복하게 지냅니다.”
행복에 대한 그분의 멋진 정의에 저도 크게 공감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맞습니다. 괴롭지 않은 시간, 두렵지 않은 시간은 전부 다 행복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하루 대부분을 진심으로 행복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행복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꾸면 우리는 즉시 행복해질 수 있는 거지요.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딱 3초만에 행복해지는 저만의 비법을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을 적용하면 여러분도 언제 어디서나 금방 행복해지실 겁니다.
첫째, “오!” 늘 하세요
오늘이 왜 ‘오늘’인지 아십니까? 아마 매일 오늘을 살면서도 전혀 생각해보지 않으셨을 겁니다. 저는 이렇게 해석합니다. 늘 감탄하는 “오!” 와 “늘”이 합쳐져서 오늘이 되었다고요. 한마디로 늘 “오! 와우! Great! Wonderful! Fantastic!” 이런 감탄사와 함께 세상을 살아가자는 의미입니다.
어렸을 때 우리는 보이는 모든 것을 충만한 호기심으로 바라보았습니다. 하늘을 보며 “와! 날씨 좋다!”, 구름이 조금만 특이하게 생겼어도 “오! 신기하다!” 했지요. 모르는 것을 배울 때도 “와우!” 하며,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이 감탄사로 시작될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지식이 점점 쌓이면서 우리는 감탄사를 잊게 되었습니다. 뻔히 아는 것에 대해 더 이상 호기심도, 감탄사도 사라져버렸지요. “오! 와우!” 하는 감탄사는 최고의 기분과 감정을 표현하는 말인데, 점차 감정도 숨기게 되었습니다. 이런 감정을 끄집어낼 수 있다면 세상은 다시 즐거운 곳이 될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아! 좋다!”, 출근하면서 “와우! 멋진 인생이야!”라고 말해보세요. 그리고 뭔가 새롭게 배웠다면 “오! 와우!” 감탄하시고, 식사시간에도 물론 “와우~!!!” 하면서 감탄해보세요. 신기하게 단 3초만에 행복해집니다.
wife라는 단어가 “와! 이뻐!”에서 유래됐다는 전설(?)을 아시나요? 사람을 보면서 늘 감탄할 수 있다면 그 순간 행복을 넘어 사랑이 됩니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감탄하면 모든 순간이 새롭고, 흥미진진해지면서, 즐거움의 말초신경 하나 하나가 깨어납니다. 오! 늘 감탄하는 오늘 되세요.
둘째, “하!” 늘 하세요
저는 가끔 사람들에게 물어봅니다. “언제 가장 행복하세요?”
그러면 많은 분들이 기억을 더듬에 예전에 행복했던 순간을 떠올립니다. “소싯적에 참 행복했었지.”
소싯적이라… 그 말을 가만히 곱씹어보다가 아하! 깨달음이 왔습니다. 소싯적이란 少時적이 아니라 笑時적이 아닐까? 바로 웃고 있던 순간! 그 순간이 우리의 기억 속에 행복의 지문으로 남아 있는 거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어릴 적 해맑고 환하게 웃던 자신을 소년(笑年) 또는 소녀(笑女)로 기억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요즘 ‘소확행’이라는 말이 대유행입니다. 저는 웃음이 곧 확실한 행복이라는 의미에서 이렇게 해석합니다. 笑 確 幸! 웃으면 가장 확실하게 행복해진다고요.
그러면 어떻게 웃어야 할까요? 여러분이 ‘하늘’의 의미만 안다면 늘 웃을 수 있을 겁니다. 저는 하늘의 의미를 “하하하하하! 늘!”이라는 뜻으로 해석합니다. 바로 하늘은 늘 웃는다는 뜻입니다. 그럴 듯하죠?
옛날에 신이 세상을 창조하고 피조물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이 땅에서 한평생을 살아가는 일이 만만치가 않았지요. 그래서 신은 우리에게 힘들 때 땅을 보며 한숨짓지 말고, 하늘을 보며 하하하! 늘! 웃으라고 하늘을 선물하셨대요. ㅎㅎㅎ
그런데 실제로 힘들 때 하늘을 보면서 웃으면 힘이 납니다. 저도 하늘의 의미를 이렇게 해석한 후 하늘을 바라보며 의식적으로 웃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는 하늘만 보면 저절로 웃음이 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신 하늘을 보며 웃는 것이 바로 행복한 인생의 시작이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나님 3행시를 만들어 사람들과 나누는데 반응이 꽤 좋습니다. 한번 들어보시겠어요? 그럼, 운을 띄워주시죠.
하 : 하하하
나 : 나는 웃노라!
님 : 님들도 웃고 사세요!
어때요? 멋지죠? 이제 하늘을 볼 때마다 하하하 웃어보세요. 인생에서 웃음이 늘 떠나지 않을 겁니다.
셋째, “행복해!” 늘 하세요
행복은 좋은 느낌이자 기분입니다. 그래서 내가 행복하면 내 주위 사람들도 그 좋은 느낌에 금방 물들고 전염됩니다. 그런데 부정적이고 불행한 감정은 주위를 더 빨리 물들입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감정이 우리를 감싸기 전에 행복한 표현을 더 많이 더 자주 해야 합니다.
몇 년 전 산책을 하면서 아내의 손을 잡자 아내가 저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랑 산책하니까 정말 행복하다.”
그 말을 듣는 순간 제 가슴이 뜨거워지고 뿌듯하더라고요.
그날 저녁 아내와 같이 식사를 하는데 아내가 이렇게 말하더군요. “당신이랑 먹으니깐 더 맛있다. 행복해!”
맨날 먹는 밥인데도, 아내의 그 말에 얼마나 가슴이 뜨거워지던지요. 행복이라는 단어가 얼마나 뜨거운 단어인지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아내는 습관처럼 자주 하던 말인데, 저는 그때에야 “행복해”라는 말이 가슴으로 들어온 거죠.
그 후로 저도 “행복해!”라는 표현을 자주 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신이랑 같이 밥 먹으니 행복하다.”
“당신이랑 이렇게 드라이브하니 정말 행복하다.”
“와! 맛있는 음식 차려줘서 고마워요. 정말 행복해! “
이렇게 시도때도 없이 자주 행복하다고 말하다보니 당연히 아내도 더 행복해 하고 저도 더 행복해졌습니다.
표현되지 않은 사랑은 사랑이 아니라는 말처럼, 행복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행복해!”라고 말하는 순간, 밋밋한 일상이 팔딱팔딱 살아 있는 행복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3초만에 행복해지는 저만의 비법 3가지를 나눴습니다. 유치할 수 있지만 저는 행복의 극치를 느낄 수 있었답니다. 여러분도 자주 감탄하고, 웃고, 행복하다고 말해보세요. 늘 그렇듯 신은 단순함 속에 멋진 선물을 숨겨두셨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되실 겁니다.
저작권자 © KOREAN LIFE
무단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