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서 복합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영어 공부에서 복합 학습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학습 계획을 꼭 복합 학습 방식으로 세우시기 바랍니다.
영어 말하기와 듣기
영어 학습의 여정에서 저 멀리 우뚝 솟은 두 봉우리가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 말하기와 듣기입니다. 한국 학습자들 중에는 말하기가 어렵다는 학습자도 있고 듣기가 더 어렵다는 학습자도 있습니다.
한국인에게 영어 말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영어에 대한 공부에 더해 영어식 사고를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듣기가 어려운 이유는 엄청난 양의 영어 노출 시간과 듣기 학습 시간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영어 말하기와 듣기는 영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면서 또한 가장 도전이 되는 부분이기에 앞으로 여러 가지 학습 방법과 이론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영어 말하기는 레고 블럭 만들기
여러분께 미션을 하나 드리겠습니다. 지금 여러분 앞에는 오른쪽 사진처럼 레고 블럭으로 만들어진 멋진 비행기가 있습니다. 여러분의 미션은 이것을 분해한 다음 다시 똑같이 조립하는 것입니다. 할 수 있을까요?
유아용 레고 블럭이라면 가능하겠지만, 정교한 블럭일수록 설명서 없이 분해하고 조립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을 영어 공부에 비유하자면, 말하기 실력을 빨리 향상시키고 싶은 마음에 CNN 뉴스를 듣고 따라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어 단어를 레고 블럭 하나라고 치면, 짧은 문장은 쉽게 원어민과 똑같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블럭 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해지면 각 부분의 구조를 명확히 알고 조립해야 원어민이 듣고 이해하고 완성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유아용 레고 블럭이 성인들에게 흥미롭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유아용 블럭에 익숙해지기 전에 바로 성인용 레고 블럭에 덤빈다면 이것은 말을 배우는 아이에게 공자의 철학을 이야기하는 셈입니다.
영어 말하기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른 사람이 만든 레고 블럭을 분해해 똑같이 만드는 것을 넘어, 레고 블럭의 기본 구조를 명확히 이해하고 스스로 완성품을 만들어 원어민에게 비행기라고 인식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어민이 만든 완성품을 여러 번 분해하고 조립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런 반복학습을 통해 암기한 문장을 실제 영어 대화에서 똑같이 사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실제 대화에서는 우리의 생각도 다양하고 상대방의 반응 역시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복잡한 레고 조립하기
정교한 비행기를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은 2~3개의 단순한 블럭, 즉 2~3단어로 된 단순한 문장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습 시간이 늘고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영어의 일정한 규칙과 느낌을 터득해 가야 합니다. 그 일정 규칙과 느낌을 영문법과 뉘앙스라고 합니다.
영어와는 전혀 다른 구조의 한국어를 사용하는 우리에게 영문법은 고급 단계로 갈 수 있는 탄탄한 발판입니다. 하지만, 그 발판을 딛고 제대로 일어서려면 다양한 느낌의 뉘앙스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영문법도 쉽지 않은데 다양한 상황의 문맥을 곁들여 익히는 것은 분명 도전적인 미션입니다.
그런데 영어 공부의 두 봉우리를 정복해야 하는 우리는 앞으로 영어 공부에서 두 가지 방향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짧고 간단한 회화체 영어 표현을 많이 익히는 것과 영문법을 통해 영어의 구조를 명확히 익히는 것입니다. 간단한 표현만 익히면 깊이 있는 대화를 하기가 어렵고, 영어 구조만 익혀 장황하게 영어를 하면 상대방이 지루해 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에서 주의할 점
말하기 학습 방향은 간단한 회화체 표현을 익힘과 동시에 영어의 문장 구조에 익숙해지는 것이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첫째,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아야 하며, 둘째, 회화체 표현을 잘 선별해서 익혀야 한다는 것입니다. 욕심 같아서는 모든 표현을 다 익히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높은 표현들을 선별해서 익히고 그것을 일상에서 사용해 보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표현을 선별할 때 생각할 것은 자신과 자신의 생활 패턴입니다. 대화의 기본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어로 말을 할 때도 자신의 생각, 가치관, 생활에 대해 주로 이야기할 것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영어 표현을 선별하면 실제 대화에 많은 도움될 것입니다.
마치 아기들이 자신에게 꼭 필요한 말인 ‘엄마’, ‘맘마’부터 배우듯이, 성인이 영어를 배울 때도 자신과 밀접하게 관련된 표현들을 먼저 익히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실천: 문장 익히기와 문법 학습
학습자마다 선호하는 학습 방법이 다르고 효과적인 학습 방법도 다릅니다. 따라서 본 칼럼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을 실천하며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우선 영어회화 책이 있다면 꺼내보세요. 없다면 온라인 학습자료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책장을 넘기며 자신과 관련 있거나 앞으로 사용할 것 같은 문장들을 체크해 갑니다. 학습 단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문장이 너무 길거나 구조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은 일단 패스하는 게 좋습니다. 익혀도 사용 빈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간단하면서 자신이 쓸 것 같은 문장을 체크하고 그 중 10~15개 문장을 소리내서 익힙니다. 복합 학습을 해야 하기에 여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별한 문장을 다 익히셨다면 이제 마음 속으로 이렇게 다짐하세요. ‘오늘이나 내일 이 문장들을 꼭 사용해 봐야지!’
문법 학습 역시 보던 책이 있으면 다시 꺼내시고, 그렇지 않으면 이번 기회에 새 문법책을 장만해도 좋습니다. 일주일 2~3일 영문법 공부를 한다고 가정할 때, 한 번 공부할 때 하나의 문법 규칙만 익히도록 합니다. 문법 규칙은 한 번의 공부로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려우며 다양한 학습 경험과 실전 훈련이 병행되면서 이해도가 깊어지게 됩니다. 다만, 스스로 공부할 때는 하나의 문법 규칙을 최대한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노력하히기 바랍니다. 그렇게 익힌 문법 규칙은 영어 듣기를 하면서 찾아보거나 말하기를 할 때 사용해 보도록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칼럼에 대한 회신은 [email protected]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