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교육 [영어칼럼] ‘조동사 + have + 과거분사’ 연습하기

[영어칼럼] ‘조동사 + have + 과거분사’ 연습하기

0
[영어칼럼] ‘조동사 + have + 과거분사’ 연습하기
사람들이 평생 가장 후회하는 것은? '아, 많이 먹지 말 걸…….' ©KOREAN LIFE
대니얼 김
KoreanEnglish.org 운영자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자
[email protected]

조동사
영어에서 조동사는 본동사에 어떤 의미를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can, should, must, will 등은 쉽게 느껴지는 반면, could, would, might 등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조동사 뒤에 현재완료형 ‘have + 과거분사’가 나오는 형태는 꽤 어려워 보입니다. 오늘은 이 표현에 한번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완료
현재완료형은 과거의 행동이 현재까지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 때 사용합니다. 해석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 했다
• ~ 해본 적이 있다
• ~ 해왔다
다음 예문을 통해 현재완료형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I did it a month ago.

2. I’ve already done it.

1번 문장은 과거형이고, 2번 문장은 현재완료형입니다. 1번 과거형 문장에서 그 행동은 과거에 끝났고 현재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반면 2번 현재완료형 문장은 그 행동의 결과가 현재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입니다.

should have 과거분사
위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문장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3. He should have fixed up his house earlier.
=> 그는 그의 집을 더 일찍 수리했어야 했어요.
위 문장에서 ‘should have 과거분사’는 과거 상황에 대해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지금 ~하다)’라는 의미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조언의 느낌을 주는 should에 현재완료형이 결합된 형태입니다.
참고로 fix up은 fix의 의미를 살려 ‘고치다’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어떤 장소나 건물을 더 낫게 만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말로 ‘단장하다’라는 의미입니다. fix를 단독으로 쓰면 고장난 것을 고치는 것이고, up이 붙으면 치장하고 단장하는 느낌이 더해집니다.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4. 당신은 올려 놓지 말았어야 했어요, 그의 무례한 행동과.
=> You shouldn’t have put up with his rude behavior.
이 표현은 put up with를 직역으로 드린 것입니다. 우리말로는 ‘참다, 견디다’라고 해석되는 표현이죠.

could have 과거분사
이제 could를 활용한 문장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could have 과거분사’는 과거 상황에 어떤 일이 일어날 수도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그런 상황을 가정해 보는 느낌이기에 실제로는 그 상황이 일어나지 않은 것입니다.

5. He could have called off the meeting immediately.
=> 그는 그 미팅을 즉시 취소할 수 있었습니다.
위 문장에서 call off는 ‘떨어지게 부르다’, ‘떨어지게 호출하다’로 직역이 되는데, 어떤 것을 ‘취소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6. 우리는 떠올릴 수 있었을 거예요, 더 나은 해결책을, 그 문제로의.
=> We could have come up with a better solution to the problem.

7. 당신은 죽었을 수도 있었어요, 만약 그가 당신을 발견하지 못했었다면.
=> You could have died if he hadn’t found you.
이것은 가정법 과거완료 문장입니다. 그가 당신을 발견했던 과거 상황에 대해 반대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could have 과거분사’는 if 문장과도 함께 쓰일 수 있습니다.

would have 과거분사
이제 ‘would have 과거분사’를 연습해 보겠습니다. could와 would 는 상황을 가정한다는 면에서는 같지만, could에는 can의 의미, 즉 능력이나 가능성이 담겨 있고, would에는 will의 의미, 즉 예측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could have 과거분사는 ‘~할 수 있었을 텐데’로, would have 과거분사는 ‘~했을 텐데’로 해석이 됩니다. 그러면 다음 두 문장의 의미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8. Your mother would be upset enough.

9. Your mother would have been upset enough.
=> 당신의 어머니는 충분히 속상하셨을 거예요.
위 문장에서 upset은 ‘전복시키다, 뒤엎다’라는 의미의 동사인데 형용사로 사람의 마음을 표현할 때는 ‘속상한, 화난’의 의미로 쓰입니다.
위의 두 문장을 해석하면 의미가 거의 똑같지만, 구분하자면 would be upset은 ‘속상했을 것이다’이고, would have been upset은 ‘속상했었을 것이다’입니다. 이제, 다음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10. 우리는 트러블(문제) 속으로 들어갔을 거예요.
=> We would get into trouble.
=> We would have gotten into trouble.
문맥 없이 해석으로만 보자면 과거형 문장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과거 행동이 현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현재완료형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would have 과거분사’가 과거 상황에 대한 가정을 표현한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한국어 해석 때문에 혼동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should have~, could have~, would have~ 등은 조동사 뒤에 현재완료형이 결합하여 현재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과거 상황을 가정하며 표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과거에 ‘~ 했으면 좋았을 걸…….’ 하며 아쉬워 하는 일들을 하나씩 떠올려 보며 문장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