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자료의 천국
클릭 몇 번이면 어디서나 영어를 접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영어 자료가 없어 책을 사던 때와 비교하면 영어 공부의 천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앞에 널린 자료들이 모두 내 것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알고 있는 영어가 실전대화에서 술술 나오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무한한 자료를 활용해 영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은 언제나 영어 학습자들에게 주어진 과제입니다.
눈으로 익힌 영어
시험 영어에 익숙한 한국인들은 영어를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훈련을 많이 해왔습니다. 지식으로 영어를 공부했기 때문에 시험에서는 좋은 성적을 내기도 하지만 그런 노력이 실용 영어 습득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소리를 배제한 영어교육, 한국어식 사고로 접근한 영어교육, 그리고 실전 사용을 위한 훈련 부족입니다.
학습자들이 그동안 영어에 수많은 시간을 투입했더라도, 눈으로만 익힌 영어는 단순한 지식의 축적에 불과합니다. 영어 지식 습득이 영어 학습에 꼭 필요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영어 지식이 실제 활용 기술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영어의 소리에 익숙해지고 영어식 사고를 습득하며 눈이 아닌 입을 사용하는 영어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할 때 영어는 매일 사용하는 수저처럼 눈부신 발전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그런 영어가 바로 내가 알고 있고, 사용할 수 있는 내 것이 된 영어입니다.
내 일상에서부터
그러면 영어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영어 문장을 익힐 때 그 상황을 상상하라는 조언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접하는 영어에 생명을 불어넣어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훌륭한 조언입니다.
하지만, 영어 표현이나 문장을 접할 때마다 그 상황을 상상하고 떠올리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우리 두뇌에 자연스럽게 생각이 떠오르는 것은 힘이 들지 않지만, 주어진 상황에 맞춰 상상력을 발휘하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표현이나 문장을 익히는 것도 힘든 일인데, 매번 상상까지 하려면 영어 공부가 더 힘들게 느껴질 것입니다.
가상의 상황을 상상하는 것보다 조금 더 쉬운 방법은 자신의 일상과 주변, 그리고 관심사에서 연결고리를 찾는 것입니다. 영어를 매일 접하고 체험하는 자신의 일상과 주변에서부터 시작하고, 또한 자신의 관심사와 연결해 학습에 흥미를 더하는 방법입니다.
활용도 높은 표현부터
대부분의 영어 학습서는 학습자가 일정 기간 내 익힐 수 있는 분량 이상의 지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그 모든 표현과 문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익히는 것은 비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보다 현명한 방법은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는 표현과 문장을 선별해 먼저 익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상, 주변, 관심사에 연관지어 단순한 영어 지식이 아닌, 사용 가능성이 높은 내 영어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말을 배우며 익히게 되는 단어나 표현, 문장도 이와 같습니다. 그들의 일상과 주된 관심사에 관련된 것들을 먼저 익히고 반복하게 됩니다. 그들은 지식 습득 측면이 아닌 일상에서 필요한 활용 기술 측면에서 언어를 익혀가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영어 학습자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는 없겠지만 스쳐 지나가는 영어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때, 가능하면 자신이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부터 반복하는 것은 좋은 전략입니다.
스쳐가는 영어 지식
그렇다면 우리가 접하는 모든 영어에 생명을 주며 익혀야 할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영어를 배워가는 과정은 집중학습과 노출학습의 끊임 없는 반복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여러분이 미국에서 살면서 일정 수준의 집중학습이 없이 오직 노출학습에만 의존하는 것입니다.
장기간의 노출학습이 집중학습에 도움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국어 두뇌가 굳게 자리잡고 있다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집중학습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집중학습을 진행할 때 효과적인 방법이 영어 표현이나 문장을 익히며 생명을 불어넣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런 집중학습이 꾸준히 진행될 때 스쳐 지나가는 영어 지식이 비로소 나의 영어 학습에 든든한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실천 과제
어제 책에서 익힌 표현이 왜 실제 대화에서 술술 나오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그것이 아직 내 것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표현, 그 문장에 생명을 불어넣지 않은 채 지식으로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시험을 봤다면 맞췄겠지만, 실제 대화에서 나올 정도가 되려면 영어 지식을 활용 기술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어떤 자료를 공부하든 자신의 일상과 연결해 표현과 문장을 익히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그 상황에 맞게 예문도 만들어보고 기억하기 쉬운 방법도 생각해보고, 익힌 것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영어 지식을 늘리는 공부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는 있지만, 이런 노력이 쌓여 결국 유창한 영어 실력이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