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의 아침
프린스턴 대학에서 기업가 정신을 강의하는 팀 페리스의 근작 <타이탄의 도구들>에 보면 그가 지난 몇 년간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가장 부유하고, 가장 건강한 사람’이라고 평가받는 인물들을 인터뷰하고 찾아낸 보물들이 담겨 있다.
팀 페리스는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이 사람들을 거인이라는 뜻에서 ‘타이탄’이라고 부르는데, 그는 수백 명의 타이탄을 만날 때마다 이렇게 물었다고 한다.
“당신은 아침에 일어나면 무얼합니까?”
그러자 타이탄들은 하나같이 하루의 첫 한 시간(60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소리 높여 강조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일을 5가지로 압축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놓았다.
- 이부자리 정리 (3분)
- 명상 (10분~20분)
- 간단한 운동 (1분)
-팔굽혀펴기 5회, 찬물 샤워 등 - 차 한 잔 마시기 (3분)
- 아침 일기 쓰기 (5분~10분)
이 다섯 가지 일들은 언뜻 보기엔 모두 사소해 보이지만, 이것은 타이탄들이 엄선한 그들의 매일 아침 루틴이다. 이 작은 디테일이 우리 삶에 얼마나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기를 권한다.
중요한 것은 새해를 맞아 우리도 나만의 충만한 아침을 위한 스몰 스텝 전략을 만들어보자는 것이다. 가능하다면 기억하기 쉽도록 M.O.R.N.I.N.G이라는 단어의 첫글자를 따서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하나의 샘플을 소개해보겠다.
M : Mantra (자아정체성 선언)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자신이 원하는 자아정체성을 선언한다. 만약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말할 수 있다. “I am a native English speaker!”, “I am a perfect bilingual!” 만약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로 선택한 사람이라면 “나는 무한한 사랑, 기쁨, 풍요이다.”라고 말할 수 있다. 각자 자신이 원하는 자아정체성을 생각해보자.
O : Ooohahahaha! (크게 웃기)
이것은 최규상 유머경영 연구소 소장님이 제안한 웃음 습관 중 하나다. 아침에 일어나서 우하하하… 웃으며 의식적으로 몸과 마음에 밝은 기운을 불어넣어 준다.
R : Rolling (좌우로 뒹굴뒹굴 스트레칭)
침대에 그대로 누운 상태에서 양쪽 무릎을 세우고 오른쪽, 왼쪽으로 살살 움직이며 허리 운동을 해준다. 허리 운동으로 시작해 침대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스트레칭 동작을 이어서 한다. 스트레칭할 때 듣기 좋은 음악 몇 곡을 Playlist로 만들어 놓고 아침마다 틀어놓고 하면 더 즐겁게 할 수 있다.
N : Note & Meditation (공책 펴놓고 명상하기)
좋아하는 명상음악을 틀어놓고 5분~10분 명상을 한다. 명상을 하면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간단히 메모를 한다. 생각해야 할 주제가 있을 때 그것에 대해 아침에 명상을 하면 여러 가지 좋은 영감이 떠오른다. 그 영감을 바로 노트에 적으며 명상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I : Important Task (오늘 할 일)
오늘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우선순위에 따라 3가지 정도 꼽아보고 그것을 오전, 오후, 저녁 중 언제 하면 좋을지도 적어 놓는다.
N : No. 1 Goal (목표 10번 쓰기)
조만간 반드시 성취하고 싶은 목표 하나를 매일 아침 10번씩 100일 동안 쓴다. 만약 시간이 된다면 100번씩 100일을 쓰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해서 1만번을 쓰게 되면 그 목표는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한다.
G : Global skill (영어공부)
Global skill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영어공부부터 시작해보자. 스몰 스텝 전략이니만큼 영단어 1개, 영문장 1개 외우기, 영어일기 1줄 쓰기 등 부담 없이 날마다 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한다. 교재는 책도 좋고, 핸드폰에 각종 영어공부 앱을 깔아서 사용하는 것도 좋다.
충만한 아침을 위한 나만의 스몰 스텝 전략을 실천한다면 새해에는 하루하루가 더 보람차고, 1년이 끝날 무렵에는 더욱 당당하고 멋진 나를 만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