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오픈 가입 기간 1/1/2023 ~ 3/1/2023
해마다 연말 연초는 지나간 1년을 정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는 바쁜 시기입니다. 이에 더해 오바마케어, 메디케어, 직장 보험 등 여러 형태의 건강 보험 가입자들이 새해에 보험을 어떻게 할지 결정하고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마음이 더 분주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거의 모든 건강 보험 플랜은 연말에 그 다음 해의 플랜을 소개하고 가입하도록 되어 있어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제 2023년도 벌써 2월에 접어들었으니 2023년 보험 플랜은 거의 마무리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Advantage Plan)의 마지막 오픈 가입 기간이기 때문에 Part C, 즉 어드밴티지 플랜을 가입하고 있는 분들은 아직 올해의 플랜을 확인하고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해마다 보험 회사들 간의 경쟁, 보험 비용, 새로운 약, 치료법 등의 상황이 계속 변하기 때문에 보험 회사들은 매년 새로운 플랜을 소개하고 기존의 플랜을 수정해서 가입자들에게 안내합니다.
메디케이드(Medicaid)
지난 3년은 우리가 전혀 겪어보지 못한 펜데믹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코로나19로 인한 펜데믹이 거의 극복되고 일상으로 회복되면서 의료 보험 환경도 코로나 이전으로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메디케이드(Medicaid)에 대한 변동 사항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바마케어와 메디케어는 연방 정부에서 제공하는 플랜인 반면, 메디케이드는 주정부에서 저소득자에게 제공하는 의료 혜택으로서 대부분 무료, 또는 최소한의 본인 부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디케이드 혜택은 1년 단위로 신청과 연장이 되는데, 2020년부터 코로나 특별법(“Coronavirus Aid, Relief, and Economic Security (CARES) Act”)이 발효되면서 지난 몇 년 간은 메디케이드 자격심사 없이 자동으로 연장이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펜데믹이 종식되면서 이 법안이 더 이상 연장되지 않을 예정이므로 모든 메디케이드 가입자들은 예전과 같이 연례 심사를 거쳐 연장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들의 경우 부모의 수입이 높지 않으면 오바마케어에서 메디케이드로 보내지고, 만 19세가 되면 부모와 같이 오바마케어에 가입하도록 되어 있지만, 이 특별 법안으로 인해 만 19세가 넘는 자녀들이 그대로 메디케이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자동 연장이 되지 않으면 만 19세 이상의 자녀들이 부모와 같이 오바마케어로 옮겨와야 하기 때문에 메디케이드 만료 시점에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메디케어 + 메디케이드 듀얼 플랜
65세 이상의 시니어분들 중에, 메디케어에 가입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메디케이드 혜택을 받는 분들의 경우 DSNP(Dual Special Need Plan)으로 보통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보다 훨씬 좋은 플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메디케이드는 메디케어와 달리 매년 연장 여부를 확인해야 하므로 이 부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니어들의 메디케이드 플랜은 몇 가지 등급으로 나뉘어 있고, 각 등급에 따라 혜택이 달라집니다. 그 중에서 특히 가장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QMB(Qualified Medicare Beneficiary) 프로그램은 Part B 보험료, Part A & B 디덕터블, 코인슈런스 등 거의 모든 본인 부담을 대신 내주므로 가장 좋은 등급입니다. 그리고 SLMB(Specified Low-Income Medicare Beneficiary) 프로그램은 Part B 보험료만 메디케이드에서 내주는 플랜입니다. 주정부에서 발행하는 메디케이드 카드만으로는 자신이 어떤 등급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받는 혜택이 무엇인지 꼭 확인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메디케어를 가입한 분이 메디케이드 혜택도 동시에 받고 있는 경우에는 일반 어드밴티지 플랜이 아닌 스페셜 플랜으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병원, 의사 방문으로 치료를 받을 때 본인이 내는 코페이먼트가 없어지고, 치과, 안과, OTC 등도 훨씬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를 둘 다 가지고 계신 분들은 본인의 플랜이 두 가지를 같이 해주는 Dual Plan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자신의 소득이 많지 않아 메디케이드를 신청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경우, 본인이 거주하는 카운티의 소셜 서비스 사무실을 방문해도 되고, https://medicaid.ncdhhs.gov에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미리 대비하는 지혜
마지막으로, 메디케어 가입자분들 중에 서플리먼트 플랜(Supplement Plan)이 아니라 어드밴티지 플랜(Advantage Plan)을 가입하고 있는 분들은 3월 31일까지 올해 플랜을 충분히 살펴보시고 원하는 경우 다른 플랜으로 바꿔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플랜과 새로 나온 플랜들을 꼼꼼하게 비교해보시고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추어 최적의 플랜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오바마케어도 오픈 가입 기간은 지났지만 스페셜 가입 조건이 되는 분들은 보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 보험 회사들의 서로 다른 보험 혜택과 조건들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신 경우에도 저희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보험은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불의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회 보장 플랜입니다. 본인이 건강하다고 자부하던 분들도 코로나와 같은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겪은 것처럼 재난을 피하려면 미리미리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