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팔기의 핵심은 사진
집을 마켓에 내놓기 위한 마지막 단계인 사진 촬영. 그동안 어깨가 빠지도록 페인트 칠하고, 허리 부서져라 청소하고, 발바닥에 땀나도록 소품 사러 다니면서 스테이징을 한 것이 다 이 사진 촬영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리얼터를 선정할 때 저는 리얼터들이 리스팅한 사진들도 전부 다 살펴봤고, 미팅할 때도 리얼터들이 사진에 얼마나 심혈을 기울이는지를 중점적으로 봤어요. 역시나 이 동네에서 집 잘 팔기로 소문난 리얼터들이라 그런지 다들 사진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어요.
1번 리얼터와 4번 리얼터는 같은 사진작가를 쓰는데, 노을이 지는 저녁 시간대에 사진을 찍고, 드론을 이용해서 커뮤니티 전체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차별화된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2번 리얼터와 3번 리얼터는 각각 전용 사진작가가 따로 있어서 다른 리얼터들과 사진 분위기가 겹치지 않아서 독자적인 분위기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고 했고, 그 중 2번 리얼터는 사진보정으로 잔디 색상을 보정하고, 동영상 촬영까지 함께해서 올린다고 하더군요.
저는 4번 리얼터와 일을 하기로 했으니 노을 배경의 사진에 촬영시간도 저녁 시간대가 될 예정이라 사실 집안이 환하게 나올지 좀 불안한 마음도 있었어요. 그리고 사진 촬영 당일 하필이면 비가 와서 노을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 있을까 했는데, 오후쯤 비가 내리다 그치다를 반복해서 일단 리얼터와 사진작가는 예정대로 사진촬영을 하기로 했어요. 저는 최대한 빨리 집을 팔고 다른 주로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인지라 사실 몸도 마음도 급했어요. 그래서 우선 리스팅에 올릴 내부 사진이라도 빨리 찍어야겠다 싶었죠.
집 사진 촬영
그동안 집 보수하고, 청소하고, 스테이징하느라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심신이 지칠대로 지친 상태라 이제 내 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은 다 했다며 사진 작업은 리얼터에게 맡기고 집을 비워줬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리스팅에 올라갈 사진이 나왔지요! 비교를 위해서 제가 이 집을 구매할 당시, 그러니까 4년 전에 전 주인이 리스팅했던 사진들과 제가 살면서 고치고 다시 꾸며서 리스팅한 사진을 함께 보여드릴게요.
저희 리얼터의 사진작가가 찍은 리스팅 사진을 보면 노을 배경이 “정말 멋지구나~!” 싶은데 이 날 날씨운이 안 따라줘서 그나마도 겨우 건진 사진이랍니다. 해질 무렵 집안의 모든 등이 다 켜진 집의 모습은 밖에서 보았을 때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이라 빨리 들어가서 편안하게 쉬고 싶은, 그야말로 Home, sweet home의 느낌을 잘 살린 것 같아요. 그래서 그 사진작가도 노을 배경 사진을 선호하나 봅니다. 그리고 노을 배경 사진이 요즘 리스팅 사진의 트렌드이기도 하답니다.
이 지면에서는 사진을 다 보여드릴 수 없어 각 특징을 설명드릴게요.
• 현관 사진은 현관문을 열어 현관의 안과 밖이 동시에 보이도록 찍어주셨어요.
• 세탁실도 내부만 찍지 않고, 세탁실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현관이 보이도록 구도를 잡았어요.
• 거실 사진에서는 거실의 공간배치를 최대한 자세히 보여줄 수 있는 구도를 잡고 찍었어요.
• 주방은 4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한 게 없는데, 과일 바구니에 레몬 같은 산뜻한 색상의 과일을 넣어두면 포인트가 된다는 유투브 스테이징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레몬도 한가득 사다 뒀지요. 그리고 주방 카운터탑에는 아무것도 두지 않는 게 훨씬 더 깔끔하고 넓어 보입니다.
• 다이닝 공간은 해질 무렵에 찍었는데도 4년전 낮에 찍은 사진보더 더 환하고 밝게 나왔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진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같은 집이지만 전혀 다른 느낌. 물론 페인트 색이나 인테리어가 달라지기는 했지만요.
• 침대에는 쿠션을 9개나 올려놓았는데, 인테리어 전문가의 말에 의하면 미국인들에게는 베개만 덩그러니 놓여 있는 침대는 외롭고 허전한 느낌이래요. 그래서 쿠션이 여러 개 올려져 있어야 아늑한 느낌이 든다나요?
• 화장실도 워크인 클라짓까지 살짝 나오도록 구도를 잡았어요. 문을 활짝 열어서 침실과 욕실의 공간 구성을 확실하게 잘 보여줍니다.
• 뒷마당은 마당 풍경과 패티오 공간이 다 나오게 멋진 구도로 찍어주셨어요.
• 집 뒷면 사진도 뒷마당 면적을 극대화해서 보여줬습니다.
비교 사진들을 직접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s://smileellie.tistory.com/662
스마일 엘리(Smile Ellie)
국제결혼으로 미국으로 이주한 후, 최근 워싱턴주 모제스 레이크(Moses Lake)로 이사함. 두 아이의 엄마이자 미국 생활정보, 일상, 문화 차이를 소개하는 smile ellie의 일상 시트콤 블로거.
smileellie77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