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골프 칼럼] 골프의 기초 5편 – Driver swing key point

[골프 칼럼] 골프의 기초 5편 – Driver swing key point

0
[골프 칼럼] 골프의 기초 5편 – Driver swing key point
오지영 케빈오 골프아카데미 원장 [email protected]

어려운 첫 샷 드라이버
초보 골퍼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것 중 하나가 드라이버의 Slice로 인한 OB(Out of bounds)이다. OB란 코스의 경계를 넘어서 플레이를 계속할 수 없는 곳으로, 흰 말뚝으로 표시되어 있다. OB 특설 티박스가 없는 곳은 원래 공을 쳤던 곳으로 돌아가서 1벌타를 받고 다시 쳐야 한다. 원구를 친 후 OB가 의심될 땐 잠정구를 하나 더 치고 플레이를 진행하고, 공이 떨어진 지점에서 원구를 찾아보고 없을 땐 잠정구를 이용해서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다.

이처럼 드라이버는 초보 골퍼들이 다루기 어려운 클럽이고, 또한 경기를 시작하는 첫 샷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크다. 첫 드라이버 샷이 좋으면 그날 게임이 잘 풀릴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그 반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드라이버 스윙 정리
드라이버 샷의 목표는 공을 원하는 지점으로 정확하게, 그리고 최대의 비거리를 보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드레스 자세가 견고해야 한다. 양 발의 스탠스 간격은 어깨보다 살짝 넓게 하며 공은 왼발 뒤꿈치에 오도록 한다.

테이크 어웨이 동작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양 팔의 삼각형 모양을 최대한 유지한다. 팔을 회전시키기보다는 상체 전체를 회전시켜 백스윙을 한다. 초보 골퍼들의 경우 팔로 백스윙을 하려다보니 삼각형이 무너지고 백스윙의 리듬이 불안정해진다.

다운스윙에서는 오른쪽 어깨가 볼을 향해 간다는 느낌으로 움직인다. 팔로 스윙을 하기보다는 몸통을 회전해 팔이 뒤에 따라온다는 느낌으로 다운스윙을 시작하며 왼쪽 하체의 리드로 체중을 왼발로 이동시켜 파워를 만들어 낸다. 다운스윙시 코킹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오른쪽 무릎까지 내려와 헤드의 가속도를 이용해 오른팔을 뻗으며 던진다.

임팩트는 왼팔과 클럽이 일자가 되며 볼을 스윗스팟에 정확하게 맞춘다는 이미지를 그리며 팔로우스루까지 머리는 움직이지 않고 임팩트 위치를 지킨다.

피니쉬는 왼발에 힘이 수직으로 실리도록 하고 허리에 무리가 없게 곧게 선다. 이것을 반복해서 연습한다면 슬라이스로 인한 좌절감이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드라이버 슬라이스 교정 – 손목 로테이션
슬라이스의 원인은 골퍼마다 다양하지만, 먼저 손동작에서의 원인을 파악해보자. 공을 가격하고 난 직후 손 모양으로 살펴보자. 백스윙 때는 왼쪽 손등이 하늘을 보고 있다가, 다운스윙 때는 목표 방향으로 돌며, 공을 가격할 때는 왼손 장갑의 상표가 목표 방향과 직각이 되어야 한다. 이어 왼쪽 손등이 땅을 보며 오른쪽 손등은 하늘을 가르키게 된다. 즉, 로테이션을 해야 되는 것인데, 로테이션이 늦을 경우 푸시된 볼이 우측으로 날아가 버려 슬라이스가 되는 것이다.

로테이션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풀스윙을 하기보다 하프 스윙 동작으로 원리를 이해하며 천천히 스윙연습을 하며 몸에 완전히 체득이 될 때까지 감을 익히도록 한다.

드라이버 슬라이스 교정 – 임팩트시 손의 위치
어드레스시 손의 위치와 임팩트시 손의 위치가 다를 경우 슬라이스의 원인이 된다. 이는 공을 가격할 때 오른쪽 어깨와 손의 힘이 과하여 코킹이 일찍 풀어지며 오른손의 힘으로 왼손이 어드레스 때 손의 위치를 벗어나 헤드가 손보다 뒤에 따라옴으로써 헤드가 열린 채 타격을 하게 될 때 슬라이스가 된다.

비거리 욕심을 내어 오른쪽 어깨와 손목에 과한 힘으로 오버스윙을 할 경우, 손목이 타격 지점을 벗어나며 헤드가 열린 채 내려 오기 때문에 로테이션 연습과 마찬가지로 하프 스윙으로 어드레스 때의 지점에서 벗어나지 않는 구간에서 공을 타격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한다.

그 외에 공을 힘껏 치려는 생각으로 오른쪽 어깨에 힘이 들어가서 왼쪽 어깨가 일찍 오픈되어 공을 가격할 경우에도 슬라이스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늘 기본에 충실한다는 마음으로 먼저 기본 스윙 자세부터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