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용 박사
[email protected]
지난 호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의 기능과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유해균과 관련된 질병들과 유산균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 내 유해균과 질병
비만인 사람과 정상 체중인 사람의 장에서 살고 있는 미생물들의 종류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비만인 사람의 경우, 장 속에 살고 있는 특정 유해 세균이 만들어낸 독소의 일부가 혈액으로 들어가 뇌의 시상하부에서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기능을 저하시켜 평소보다 많이 먹게 만드는 것입니다.
비만뿐만 아니라 ‘대사성 질환’, ‘당뇨’, ‘악성 종양’ 등도 장 내에서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들과 관련이 있고, 심지어 자가 면역 질환(Autoimmune Diseases)도 장내 미생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류마티스(RA: Rheumatoid Arthritis), 염증성 장질환(IBD: Inflammatory Bowel Disease), 건선(psoriasis), 다발성 경화증(MS: Multiple Sclerosis), 체강 질병(celiac disease), 베체트병(Bechet’s disease) 등이 체내 세균과 관련이 있는 자가 면역 질환들에 해당합니다.
자가 면역성 질환은 또한 성별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데, 여성의 경우 임신 여부, 유전적 요인, 식습관 등과도 많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균들의 일반적 효능들
유산균은 비타민 B12, K2 그리고 대장에서 소화 및 대장암을 방지하는 역활을 하는 뷰트릭산을 생산하고, 인체에 유해한 박테리아나 효모, 곰팡이 등을 배출시키며, 해로운 박테리아를 분해시키는 효소도 생성합니다. 면역에 관련된 IgA 항체와 병원균을 죽이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한 역할입니다.
유산균은 또한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요로감염을 막아주며, 소화기능을 촉진시시고 대장염 치료와 어린이 습진 치료, 그리고 식중독처럼 음식에서 오는 질병들을 막아주는 역활도 수행합니다. 나아가 면역을 증가시킴으로써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고, 신장결석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원인을 알 수 없이 자주 우는 아기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충치 및 잇몸질환 예방, 대장염, 크론병 치료에 도움이 됨은 물론, 슈퍼 박테리아처럼 항생제에 저항력이 있는 박테리아들을 물리칠 수 있고, 간염 치료 및 항암 치료, 그리고 자폐증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위궤양을 야기시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애주고, 심지어 여드름 개선과 과체중을 막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Top 5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Smarter rivews.com에서는 2018년 Top 5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성분의 안전성, 효능, 가격, 반품 제도, 고객만족도 등을 기준으로 뽑은 5가지 제품은 오른쪽 그림과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서는 참고 삼아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주의하실 점은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한 일반인에게도 복통, 설사, 복부팽만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대부분은 일시적 현상입니다.
그러나 암 환자, 자가 면역 질환자, 장기이식 환자, 조산아, 장이 짧은 사람 등에게서는 균혈증(혈액 속에 균이 침투해 전신을 순환)과 패혈증의 위험이 보고된 바 있으므로 만성질환을 가진 분들은 먼저 전문가와의 상담하신 후 섭취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칼럼에 대한 회신은 [email protected]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