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강 [건강음식] 겨울철 별미 팥죽 쉽게 끓이기

[건강음식] 겨울철 별미 팥죽 쉽게 끓이기

0
[건강음식] 겨울철 별미 팥죽 쉽게 끓이기
팥가루를 집에서 직접 내거나 구입해 팥죽, 팥라떼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KOREAN LIFE

팥죽용 팥가루
겨울철 별미 팥죽이 생각나는 계절이 왔습니다. 미국에서는 좋은 팥을 사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 동짓날 팥죽을 끓여 먹으려면 상당히 번거롭지요.
그런데 이제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 식품점에 가면 잡곡류나 쌀가루 등을 파는 코너에서 ‘팥가루’를 찾아보세요. 만약 없으면 인터넷에서 ‘Red Bean Powder’를 검색하면 됩니다.
팥가루가 있으면 팥죽 끓이기가 라면 끓이기처럼 쉬워집니다. 그리고 팥은 삶아서 오래 보관하기가 어려운데, 팥가루는 보관도 아주 간편합니다.

팥죽용 앙금
팥가루 대신 팥죽용 앙금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한국 식품점 냉장 코너에서 팥죽용 팥앙금을 팔더라고요. 완전히 고운 팥앙금도 있고, 팥 알갱이가 반 정도 남아 있는 팥앙금도 있는데 알갱이가 남아 있는 앙금으로 팥죽을 끓이면 됩니다. 빙수용 단팥은 너무 달기 때문에 팥죽을 끓이기 어려운데, 팥앙금은 달지 않아서 괜찮습니다. 가격도 빙수용 단팥보다 싸고 비닐포장이라 보관하기도 쉽습니다.
기왕이면 맛밤도 몇 봉지 사다가 팥죽 끓일 때 잘게 부숴서 넣으면 조금 더 먹음직하고 맛있는 팥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집에서 팥가루 내기
혹시 시간이 되시면 팥을 사다가 집에서 직접 팥가루를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팥을 깨끗이 씻어 팥이 까맣게 될 정도로 10분 정도 볶은 다음 식혀서 곱게 갈거나, 또는 팥을 삶은 다음 고운 체에 거르고 면보로 물기를 짜낸 후 건더기를 볶아 수분을 날려주면 됩니다. 삶은 팥가루가 조금 더 곱고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팥가루를 따뜻한 물에 타서 커피 대신 마시면 몸의 붓기와 뱃살을 빼는 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는 따뜻한 우유에 팥가루와 소금, 설탕을 넣고 믹서기에 돌려 팥라떼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맛있는 팥을 더욱 건강하게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