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석 한의학 박사
행복쉼터한의원 원장
[email protected]

두드러기란?
두드러기는 주위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과민성 피부 발진의 일종이며, 인구의 15%~20% 정도가 한번 이상 두드러기 증상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 증상(wheal)이 보이기도 하며, 대부분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합니다. 색상, 크기 및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사람에 따라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지속되며 간혹 며칠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밤에 자주 발병하며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드러기의 원인
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크게 유전적, 면역학적 요인으로 인한 것과 특정 자극으로 인한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자극 요인으로는 인슐린, 설파제와 피린계통 등의 약물, 우유, 새우, 게, 견과류 등의 음식물, 음식에 첨가된 식품첨가제, 그 외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으로 인해 두드러기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 자극에 의한 피부묘기증과 압박성 두드러기, 찬공기나 찬물에 의한 한랭성 두드러기,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목욕 후 체온 상승으로 인한 콜린성 두드러기, 햇빛 노출로 인해 나타나는 일광성 두드러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치료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주로 약물이나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간에 전신으로 번지기도 하고 짧게 지속 반복되다가 완전히 없어지며 약물치료 등을 통해서 빠르게 치유되는 편입니다.
만성두드러기의 경우 6주~8주이상 증상이 지속되거나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게 되는데, 대부분 특정한 원인을 찾지 못해 치료가 어렵고, 개인에 따라서 각각 다른 증상과 예후를 나타내게 됩니다.
현재 서양의학적 치료는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히스타민이나 염증 유발물질에 의한 것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치료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그 외에 여러 가지 면역억제제와 광선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는 두드러기를 환자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분류하고 치료하는데, 주로 어혈, 외사, 허증, 열독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분류되며, 체질에 따른 한약 복용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두드러기 관리 및 예방
두드러기에 대한 관리 및 예방법에서는 자신에게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며, 원인이 밝혀지면 이를 빨리 제거하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동물의 털 등 피부를 자극이 되는 요소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계절이나 온도의 변화에 따른 신체의 온도 변화로 인한 자극 또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목욕이나 샤워를 할 때도 너무 온도가 높은 온수를 사용하지 말고, 피부에 밀착되지 않는 헐렁한 옷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가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적당한 보습을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특정 약물에 의한 과민반응이 있는 환자는 해당 약물의 사용을 피해야 하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항히스타민제 등의 복합처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음식 중에서는 일반적으로 피부를 예민하게 만들 수 있는 매운 음식과 술 등을 멀리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나 음식첨가물 등을 적게 먹으려고 노력하고 가능한 한 피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신적, 감정적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신체 밸런스에 불균형이 초래되지 않도록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밝고 유쾌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는 것 등도 두드러기의 치료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