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석 한의학 박사
행복쉼터한의원 원장
[email protected]

여드름이란?
여드름은 피부의 피지선이 모여 있는 얼굴, 목, 가슴 등에 주로 발생하며,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보통 피부에 붉게 나타나며, 약 50여 가지 유형이 있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는데, 사춘기 청소년의 85% 전후에서 발견된다. 남자는 15세-19세, 여자는 14세-16세 사이에서 가장 발생빈도가 높다.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어 있지 않지만 대체적으로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가능성이 높아진다.
사춘기에는 남성호르몬의 과잉분비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비정상적인 각질화 현상을 일으키면서 모낭이 막히게 되고, 이로 인해 면포(모낭 속에 고인 딱딱한 피지)가 형성된다.
또한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염증이 증가된다.
일부에서 가족력이 나타나며, 화장품의 여러 가지 성분이나 과도한 세제 및 비누의 사용도 여드름 유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여드름은 일반적으로 20대 중반부터 사라지기 시작하지만 최근에는 25세 이후에도 발생하는 성인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의 증가 등을 비롯해 잘못된 피부 관리 방법으로 인해 여드름 후유증이 심해지고 색소침착이나 흉터를 남기기도 한다. 따라서 여드름은 올바른 치료와 관리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여드름의 치료 방법
현재 여드름의 치료는 피부과에 직접 방문하여 면포의 핵(블랙헤드, 화이트헤드)을 제거하는 압출과정, 스킨 스케일링을 통한 피부각질 관리, 연고제제나 복용약을 통한 치료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압출과정 외에도 여드름의 내부적인 원인과 체질적인 요소를 고려해 개인별 맞춤형 치료를 하게 되는데, 보통 청열, 해독, 거습하는 한약을 통한 배독 요법과 피부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약침시술, 부항, 침 등을 통한 치료 방법을 사용한다.

여드름의 관리 방법
여드름의 관리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가 중요한데, 첫째는 피지분비의 증가를 줄이는 방법이고 둘째는 각질층의 원활한 탈락을 통해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평소 생활 습관 중에 이 두 가지를 염두에 두고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르면 도움이 된다.
첫째, 불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상황이 지속되면 상체쪽으로 열이 발생함과 동시에 피지분비를 증가시키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드름을 악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조절을 통해 상체로 열이 올라오지 않도록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둘째,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내가 먹었을 때 염증이 심해지는 음식, 잦은 음주, 흡연 등을 피해야 한다.
셋째, 두꺼운 화장이나 과도한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피부세포의 스트레스를 피해야 한다.
넷째, 하루 중 아침과 자기 전에 2번의 세안을 통해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