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석 한의학 박사
행복쉼터한의원 원장 [email protected]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인한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어릴 때 수두를 앓은 경우, 수두가 나은 후에도 바이러스는 우리 몸에서 완전히 떠나지 않고 신경의 뿌리 부분에 해당하는 신경절 부위에 잠복해 있게 된다.
잠복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나이가 들거나 과로 등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신경을 따라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대상포진이라고 한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의 증상은 발병 초기에는 감기몸살과 비슷한 근육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후 일정한 신경절 부위를 따라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신체의 한쪽편으로 띠를 두르듯 옆구리와 허리를 둘러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그 외에 삼차신경을 따라 얼굴, 귀 등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통증은 가벼운 통증부터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어서 통증 부위의 피부표면에 발진과 수포가 나타난다. 이때가 되면 대상포진을 진단할 수 있게 된다. 피부증상은 통증 발생 후 짧게는 2일에서 길게는 3주 정도가 지나서 나타난다.
대상포진의 치료방법
대부분의 질환이 그렇듯이 대상포진도 발생 초기에 빠르고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서양의학적 치료기준은 피부에 발진과 수포가 발생한지 72시간 내에 바이러스 증식을 막기 위한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해서 질병 지속기간을 줄이고 통증을 완하시킨다. 그 외에 진통과 소염제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치료를 한다
대상포진의 한방치료는 주로 초기 치료보다는 후유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먼저 환자의 몸 상태와 체질 등을 분석하여 한의학적 원인인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한 간화와 습열을 없애고, 몸이 허약함을 보강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한약을 통해 치료한다. 최근에는 약침이나 봉침 등을 활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환자의 통증과 대상포진 후 신경통과 같은 합병증을 치료하고 예방하고 있다.

대상포진의 예방과 관리
수두와 달리 대상포진은 전염력은 약하지만 수포가 발생할 경우 전염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특히 어린 아이와의 접촉을 삼가야 하며, 손을 자주 씻고 주변환경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수포와의 접촉으로 감염될 경우 수두가 발병할 수 있다.
또한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저하되면 바이러스가 활성화되어 증상이 재발되고 후유증 또한 쉽게 유발되기 때문에 평상시 면역력 저하를 막고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가 중요하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가급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2.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균형잡힌 식단,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준다.
  3. 대상포진이 나타난 피부의 2차감염을 막기 위해 몸을 항상 깨끗이 하고 주변을 청결하게 한다.
  4.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의 경우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느낀다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해 발생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