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말을 보고 들은 물은 완벽한 육각수 형태가 된다. ©<물은 답을 알고 있다>
김대희
타임게이트 부회장
코칭경영원 파트너 코치 [email protected]

아침에 육각수 한 잔
나의 건강과 행복은 매일 아침에 마시는 물 한 잔에서 시작된다. 벌써 20년이나 된 나만의 리추얼(Ritual)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 여러분은 맨 먼저 무엇을 하는가? 화장실에 먼저 가는 사람도 있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사람도 있고, 입 안의 세균을 없애기 위해 양치질부터 하는 사람도 있다. 나는 먼저 물을 마신다. 그것도 우리 몸에 제일 좋은 육각수를 마신다. 육각수는 물이 자연 상태에서 가장 완벽한 조건이 갖춰질 때 만들어지는 물의 결정체를 의미한다. 순수한 물 그 자체이니 육각수를 마시면 건강에 좋은 것은 당연지사다.
그럼 육각수를 어디서 구해서 마실까?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육각수를 얻는 방법은 아주 쉽고도 간단하다. 내가 직접 만들면 된다. 도대체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정말로 내가 만들어서 마신다. 그것도 아주 쉽게.

만물에 내 감정이 전달된다
20년 전쯤 베스트셀러였던 에모토 마사루의 『물은 답을 알고 있다』라는 책이 있다. 유리병에 물을 담고 글씨가 프린트된 종이를 붙여 물에게 보여주었더니 물이 여러 가지 다른 결정체 모양으로 반응했다는 내용이다. 그는 여러 가지 단어들에 반응한 물의 결정체 사진을 찍어서 소개했는데, 처음 접했을 때 나는 상당히 충격을 받았다. 일본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한국어 등 세계의 많은 언어로 ‘감사합니다’를 적어서 보여준 다음 물의 결정체를 찍어보니 하나같이 완전한 육각수의 형태를 띄었기 때문이다. 반대로, ‘멍청한 놈, 짜증 나, 죽여버릴 거야’ 등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들을 보여주자 하나같이 결정체의 일부가 찌그러진 형태로 나타났다.
그 책을 읽은 후 나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모든 만물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깨달음이 피부로 와 닿았기 때문이다. 이런 미생물들에게도 내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되는데, 하물며 사람에게는, 그것도 나와 직접 관련이 있는 가까운 주변 사람들에게는 나의 일거수일투족, 나의 생각과 말 한마디가 그대로 투영된다고 생각하니 행동뿐만 아니라 마음가짐도 더욱 조심스러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는 내 삶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육각수 만들기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 잔을 마시면 건강에 아주 좋다고 한다. 그렇다면 기왕이면 가장 완전한 결정을 가진 육각수를 만들어 마셔보자. 육각수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내가 가진 좋은 생각을 물에게 전달하면 된다. 어떤 말이 제일 좋은 뇌파를 만들까? 어떤 말을 들을 때 가장 기분이 좋아지는가?
먼저 유리잔에 물 한 컵을 따른 뒤 물을 그윽하게 바라보며 마법의 주문을 왼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합니다!” 그러고는 “육각수, 뿅!” 하면 물이 순식간에 육각수로 바뀐다. 진짜로 육각수로 바뀐 거냐고 묻는다면 이렇게 답하고 싶다. 믿으면 바뀐 것이고, 안 믿으면 그냥 물일 뿐이지만 그래도 건강에 좋다.
이 리추얼의 마지막은 육각수를 마시는 것이다. 그런데 그냥 마시는 게 아니라, “나는 행복을 마신다! 아, 나는 행복하다!” 하는 느낌으로 마신다. 이로써 몸과 마음에 행복한 에너지가 가득찬 건강하고 행복한 아침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