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사돈댁
저는 아이 둘 키우는 32살 엄마예요. 저에게는 28살 여동생이 있는데 3년 교제한 남자와 결혼 얘기가 오가는 상태였어요. 그래서 상견례 날짜를 잡고 상견례를 했어요. 그런데 예비 사돈되실 분들의 무례한 행동 때문에 제가 엎어버렸어요.

  1. 저희 부모님이 인사를 드렸는데 고개만 까딱함
  2. 제 동생은 결혼 후에도 맞벌이 예정인데 신랑 아침, 저녁밥은 무조건 차리라고 함
  3. 일주일에 한번씩 시댁에서 시간 보내길 원함
  4. 무리한 예단 요구 (제부될 사람은 32살인데 모은 돈이 4천. 그런데 제부 차를 바꿔주길 원함)
  5. 명절, 시댁 행사 때는 무조건 시댁에 머물길 바람

이 외에 막말 시전하길래 가만히 듣다못해 내가 따짐.

폭풍 사이다
“말씀 중 죄송하지만 저희 부모님이 인사하셨을 때 왜 고개만 까딱하신 건가요?” 그러자 자기도 ‘안녕하세요’ 라고 했다 함. “들으신 분 말씀 좀 해주세요.” 했더니 아무도 대답 안 함.

“그리고 제부될 사람도 손이 있는데 왜 제 동생이 밥 차려줘야 하나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 동생이 더 벌지 않나요? 그러면 반대로 제 동생한테 밥 차려줘도 되지 않나요?”
그러면서 제부될 사람한테 물어봄. “제 동생이 차려주는 밥상 받기만 하고 손 하나 까딱 안 하실 거예요?” 그러자 “엄마도 나한테 밥 안 차려주면서 왜 그래?”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사돈될 분 얼굴이 빨개져서 아무 말씀 못하시더라고요.

또 일주일에 한번씩 왜 시댁에 방문하길 원하시냐 하니까, 이제 며느리도 딸인데 같이 시간 보내면 좋지 않겠냐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옆에 있던 시누되실 분한테 물어봤어요. “일주일에 한번씩 시댁 방문하시나요?” 그랬더니 아니라 함. 그러면서 자기 엄마한테 왜 자꾸 시집살이 시키려고 하냐고 함.

그리고 차 바꿔주고 말씀하신 예단 다 해주면 대출없이 집 사가지고 오실 거냐, 제 동생 예물 세트 다이아로 다 맞춰주실 거냐 물어봄.
그러니까 다이아는 못해주신다고 함. 그래서 그럼 다이아는 해주지 말고 제 동생 차 외제차로 바꿔달라 함. 그랬더니 그래도 차는 남자가 있어야 하지 않겠냐고 함. 그래서 내가 요즘은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다 차 가지고 다니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 함.

마지막으로 명절 문제. “제 동생도 부모가 있는데 명절에 왜 시댁에만 머물기를 바라시나요? 그런 이기적인 생각은 하지 마세요. 따님이 명절에 친정에 못 가고 시댁에만 머물러 있으면 기분 좋으시겠어요?”
그래서 나는 결론적으로 이런 지옥 같은 불구덩이에 내 동생 시집 못 보낸다고 함. 그랬더니 우리 엄마 아빠도 이런 집에 우리 딸 시집 안 보낸다고 하심.
그래서 이 상견례 자리는 없던 걸로 하고, 결혼도 없던 걸로 하자고 했음. 그러자 제부될 사람이 “처형, 제가 잘하겠습니다.” 하길래 동생한테 물어봄. “너는 이 결혼 할 거니?” 그랬더니 동생이 울면서 안 한다고 함. 그래서 동생이랑 부모님, 애들 다 데리고 나옴.

동생이 울면서, 힘들었지만 언니 때문에 불구덩이 안 들어간 것 같아 고맙다고 함. 우리 부모님도 나한테 잘했다고 칭찬하심. 동생은 다행히 생각보다 잘 이겨내고 있음.

출처 : 네이트 판

Korean Life News. 전세계 한인들이 세계 무대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한국인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밝은 소식을 전하며, 실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법률, 비지니스, 국제, 교육, 문화, 건강, 영성, 고품격 유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